동해안 최북단의 고성 나들이

코스 : 고성 통일전망대 - 화진포와 응봉 


 

이 여행은 강원도 동해안의 최북단에 위치한 고성을 돌아보는 여행입니다. 통일전망대와 화진포의 시원한 풍경을 즐기는 코스입니다. 호젓하고 자연스러운 풍경을 돌아보는 여행으로 언제 가도 좋은 코스입니다.

 

 

여행 일정 예시

 

07:00~11:00 서울 출발, 고성 통일전망대 도착

11:00~13:15 고성 통일전망대 돌아보기

13:15~14:30 점심식사 및 화진포로 이동

14:30~17:00 화진포 돌아보기 및 응봉 트레킹

17:00~21:00 서울로 이동

 

* 도로 정체를 피하기 위해 아침 일찍 출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 통일전망대에서 출입신고를 할 때 신분증이 필요하므로 신분증을 지참해야 합니다.

* 화진포에서 응봉에 올라가지 않는 경우는 화진포를 본 뒤 가볍게 건봉사를 보고 와도 좋습니다.

 

 

여행지 안내

 

통일전망대01(여행편지).jpg

  <통일전망대 조망> 

 

고성의 통일전망대는 우리나라 최북단의 바닷가로 날이 맑으면 이곳 전망대에서 금강산의 능선과 해금강의 풍경을 직접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이외에도 통일 미륵불과 범종, 성모 마리아상 등 종교 조형물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곳의 매력은 역시 해금강의 풍경을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 풍경 하나만으로도 한 번쯤을 가 볼만한 곳이 고성 통일전망대라 할 수 있습니다.

고성 통일전망대로 가려면 통일안보공원에서 출입신청서를 작성, 제출하고 안보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안보교육은 강당에서 약 8분 가량의 안보 영상을 보는 것으로 끝나며, 안보교육은 30분 간격으로 매시 정시와 30분에 시작됩니다. 안보 영상이 끝나면 민통선차량출입증을 받아 차량이 비치한 후 차를 운전해 약 10km 정도 북쪽에 떨어져 있는 통일전망대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나올 때는 개별적으로 나올 수 있으며 나올 때 민통선차량출입증을 반납해야 합니다. 고성의 통일전망대는 출입 절차가 번거롭긴 하지만 고성을 여행할 때 한 번쯤 가 볼만한 곳입니다. 입장료는 어른 3,000, 65세 이상 노인과 학생은 1,500원입니다.

 

29화진포해변(여행편지).jpg

  <화진포의 성에서 본 화진포해변>

 

18화진포(여행편지).jpg

  <응봉에서 본 화진포> 

 

고성 화진포는 아늑한 바다와 호수가 있는 편안한 느낌의 여행지입니다. 이런 아늑한 분위기 때문에 이승만 전 대통령과 이기붕 전 부통령 그리고 북한의 김일성 전 주석의 별장이 모두 이곳에 있었습니다. 화진포에서는 해변 산책과 화진포의 성(과거 김일성 별장)과 이기붕 전 대통령의 별장을 돌아보면 됩니다. 특히 화진포의 성 옥상에 올라가면 화진포해변의 멋진 풍경이 한눈에 들어오는 조망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승만 전 대통령의 별장은 조금 떨어진 곳에 있는데 그리 볼 만한 것은 없습니다. 화진포에는 화진포생태박물관과 화진포해양박물관 등의 볼거리도 있습니다.

또 화진포에서는 그리 멀지 않은 응봉에 올라가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응봉은 화진포의 남쪽 봉우리로 해발 122m의 낮은 봉우리지만, 응봉에 올라서면 화진포 호수의 풍경이 시원하게 눈에 들어오는 멋진 풍경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응봉에 올라가는 길은 화진포의 성(김일성 별장) 뒤쪽 나무계단을 올라가 계속 응봉 이정표를 따라가면 됩니다. 이 길도 시원한 소나무숲길을 지나는 걷기 좋은 길입니다내려올 때는 응봉 아래 갈림길에서 8각 전망대 방향으로 내려가면 됩니다. 이 길로 내려가면 송림욕장을 지나 도로로 내려가게 됩니다. 이 도로에서 오른쪽으로 300~400m 정도를 가면 화진포생태박물관 앞 주차장으로 이어집니다. 응봉에 올랐다가 내려오는 데는 약 1시간 반에서 2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화진포의 입장료는 어른 2,000, 청소년과 어린이 1,500원입니다. 이 입장료를 내면 김일성 별장과 이승만 별장을 모두 볼 수 있습니다.

 

03건봉사(여행편지).jpg

  <건봉사> 

 

고성의 건봉사는 한때 강원 북부를 대표하는 큰 절이었지만 한국전쟁으로 모두 불타 버리고, 지금은 넓은 터에 비해 건물 몇 채만 새로 들어서 있어 단출한 느낌을 주는 절입니다. 그러나 예전의 넓은 건물터가 그대로 남아 있어 옛 영화를 짐작케 하고, 사찰 입구의 불이문과 계곡을 가로지르는 능파교, 부처님의 진신사리를 모신 적멸보궁과 부처님의 치아사리 그리고 오래된 부도가 즐비한 부도밭 등이 그대로 보전되고 있습니다.

건봉사에 있는 부처님의 진신 치아사리는 신라시대 자장율사가 당나라에서 가져온 것이라 합니다. 자장율사는 부처님의 진신사리를 가져다가 통도사에 보관하였는데, 임진왜란 때 일본군이 약탈해 간 것을 사명대사가 다시 찾아 건봉사에 봉안했다고 합니다. 또 건봉사는 임진왜란 때 사명대사가 이곳에서 승병을 일으켰었고, 구한말인 1906년에는 신학문과 민족교육의 산실인 봉명학교가 이곳에서 설립된 적이 있는 호국도량이기도 합니다. 건봉사는 고성을 여행할 때 가볍게 둘러보기에 좋은 절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고성 통일전망대 : (033)682-0088, http://www.tongiltour.co.kr, 강원도 고성군 현내면 금강산로 481

건봉사 : (033)682-8100, http://www.geonbongsa.org, 강원도 고성군 거진읍 냉천리 36, 강원도 고성군 거진읍 건봉사로 723  

 

 

관련 자료

 

[고성 통일전망대] 금강산과 해금강의 시원한 풍경을 있는

[고성 화진포] 울창한 송림과 시원한 바다가 어우러진 아름다운 호수

[고성 건봉사] 부처님의 치아사리를 있는 사찰

 

 

대중교통

 

고성 통일전망대와 건봉사는 대중교통으로 가기 힘듭니다. 이 여행을 대중교통으로 가려면 화진포와 응봉만 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동서울버스터미널에서 간성으로 가는 버스를 탄 뒤 간성에서 화진포로 가는 버스를 타면 됩니다.

 

 

식사

 

고성 통일전망대 출입신고서를 작성하는 곳에 간단한 식당이 있고 화진포콘도 1층에 식당이 있습니다. 화진포콘도 1층의 식당에서는 회와 회덮밥, 매운탕 등을 내는데 맛이 괜찮은 편입니다.

그외의 음식점은 아래 고성의 맛집 페이지를 참고해서 고르시면 됩니다.

 

고성의 맛집

 

 

아래 지도를 출력하는 방법


1. 지도에 마우스를 대고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메뉴 중 사진 인쇄'를 선택하시면 인쇄 팝업창이 뜹니다.

3. 인쇄 버튼을 클릭하시면 지도가 출력됩니다.



화진포와 응봉(지도).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