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원한 대관령계곡과 커피 거리 안목항

 

 

이 여행은 강릉의 명소를 찾아 떠나는 여행입니다. 강릉은 대관령과 동해를 끼고 있어 산과 바다를 모두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대관령계곡은 걷기에 힘들지 않아 가볍게 돌아볼 수 있는 계곡입니다. 이 대관령계곡을 걷고, 소나무숲이 시원한 허균 생가와 커피 거리로 유명한 안목항까지 돌아보는 코스입니다.

 

 

여행 일정 예시

 

07:00~10:00 서울 출발, 대관령박물관 도착

10:00~12:30 대관령계곡 트레킹

12:30~14:00 점심식사 및 허균 생가로 이동

14:00~15:00 허균 생가 돌아보기

15:00~15:15 안목항으로 이동

15:15~16:00 안목해수욕장 해변 산책

16:00~19:00 서울로 이동

 

* 도로 정체를 피하기 위해 아침 일찍 출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시간이 빠듯하면 취향에 맞춰 허균 생가 또는 안목항을 빼도 좋습니다. 

 

 

여행지 안내

 

30대관령옛길(여행편지).jpg

  <대관령계곡> 

 

강릉 대관령계곡은 대관령에서 흘러내리는 계곡으로, 계곡이 부드러워서 계곡에 발을 담그고 쉴 수 있는 계곡입니다. 대관령계곡 트레킹의 시작은 대관령박물관입니다. 대관령박물관 뒤 주차장에서 도로를 따라 조금 들어가면 도로 왼쪽으로 대관령옛길 이정표가 나옵니다. 이 이정표를 따라 계곡으로 내려가 계속 계곡을 따라가면 됩니다. 돌다리를 두세 번 건너면 다시 도로를 만나고 여기서 왼쪽으로 계곡 상류 방향으로 가면 식당과 펜션이 있는 작은 마을이 있습니다. 이 마을을 지나 계곡을 따라 더 들어가면 주막터가 나옵니다. 대관령박물관에서 주막터까지 약 3km로 이 주막터까지만 갔다가 되돌아오면 됩니다. 이 길이 대관령옛길인데 대관령옛길은 대관령을 넘어 평창까지 이어지는 길로, 주막터를 지나면 경사가 심해집니다. 주막터까지 왕복 6km 2시간 반 정도면 넉넉히 다녀올 수 있고 길이 험하지 않아 힘들지 않게 다녀올 수 있습니다.

 

1허균생가(여행편지).jpg

  <허균 생가> 

 

강릉의 허균 생가는 최초의 한글소설인 홍길동전을 지은 허균이 자란 집입니다. 허균과 허균의 누이이자 조선 중기 최고의 여류시인이었던 허난설헌이 이 집에서 자랐습니다. 허균 생가는 영동지방 사대부가의 형태를 잘 보여주는 집이라 합니다. 주변에 시원한 소나무숲이 있고, 허균과 허난설헌의 자료를 볼 수 있는 기념관이 있습니다.

강릉은 본래 허균의 외가가 있던 고장입니다. 허균의 아버지인 허엽이 조정에서 물러나 처가가 있는 강릉으로 내려와서 지은 집이 바로 허균 생가입니다. 그러나 현재의 허균 생가는 19세기 다시 지은 집으로 허균이 자랄 당시의 집은 아니라고 합니다.

 

28안목해수욕장(여행편지).jpg

  <안목해수욕장> 

 

강릉의 안목항은 항구 옆 안목해수욕장에 커피전문점들이 많아 커피 거리로 불리는 해변입니다. 안목항이란 이름은 예전 이름이고 지금은 항구가 크게 개발되어 강릉항이라 불리고 있습니다. 가볍게 해변 산책을 즐기고 커피숍에서 커피를 마시며 여행을 마무리하기 좋은 곳입니다. 안목항 남쪽으로는 작은 언덕인 죽도봉이 있고 죽도봉 반대편에는 솔바람다리라는 멋진 다리가 있습니다. 이 다리를 건너가면 남항진해변입니다. 이 남항진해변까지 산책을 즐겨도 좋습니다.

 

대관령박물관 : (033)660-3830, 강원도 강릉시 성산면 어흘리 374-3, 성산면 대관령옛길 1

허균 허날설헌 기념관 : (033)640-4798, 강원도 강릉시 초당동 477-8

강릉항(안목항) : 강원도 강릉시 견소동 286-10, 강릉시 창해로 14번길 51-26

 

 

관련 자료

 

강릉 대관령옛길, 힘들지 않은 아기자기한 숲길과 계곡길

강릉 허균 생가, 두 천재 허균과 허난설헌이 자란 집

 

 

대중교통

 

고속버스를 이용해 강릉까지 간 뒤 강릉에서 대관령박물관으로 가는 버스를 타면 됩니다. 대관령계곡을 걸은 후에는 다시 강릉으로 나와 안목항이나 허균 생가 둘 중 한 곳을 정해 이곳으로 가는 버스를 타면 됩니다. 대중교통편으로 두 곳을 모두 보기에는 시간이 부족합니다.

 

 

식사

 

대관령박물관 부근에는 음식점이 없습니다. 아래 강릉의 맛집에서 성산이나 교동 혹은 초당동 그리고 강릉항(안목항)의 맛집들 중 적당한 곳을 골라 식사를 하면 됩니다. 주말에는 안목항이 붐빌 수 있으니 다른 곳에서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릉의 맛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