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0월 중순] 설악산 백담사와 수렴동계곡 트레킹

 

 

055수렴동계곡길(여행편지).jpg

   <수렴동계곡>


이 여행은 설악산의 수렴동계곡을 걷는 여행입니다. 수렴동계곡 초입의 백담사를 돌아보고 수렴동계곡을 따라 수렴동대피소까지 걸어갔다가 돌아오는 코스로, 왕복 약 9.4km를 걷게 되지만 힘든 구간이 없고 길이 편안해서 어렵지 않게 계곡 트레킹을 즐길 수 있는 코스입니다.

 

 

여행 일정 예시

 

07:00~10:00 서울 출발, 백담사 입구 용대리 주차장 도착

10:00~15:30 백담사 돌아보기 및 수렴동계곡 트레킹

15:30~16:30 점심식사

16:30~19:30 서울로 이동

 

* 도로 정체를 피하기 위해 아침 일찍 출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 용대리 주차장에서 셔틀버스를 타고 백담사까지 가야 합니다.

 

 

여행지 안내

 

강원도 인제의 백담사는 내설악 북쪽에 자리한 사찰로, 수렴동계곡 옆에 있는 단정한 분위기의 사찰입니다. 천 년이 넘는 오랜 역사를 지녔지만 한국전쟁 때 모두 타 버리고 새로 지은 사찰이어서 고풍스런 느낌은 없습니다. 만해 한용운 선생이 이곳에서 님의 침묵을 썼고, 전두환 전 대통령 부부가 한때 은거했던 곳입니다. 가볍게 돌아보기 좋은 사찰입니다.

 

수렴동계곡은 내설악의 북쪽 계곡입니다. 이 수렴동계곡을 따라 계곡 올라가면 봉정암을 지나 설악산의 정상인 대청봉으로 오르는 등산로가 이어집니다. 본격적인 산행을 생각하지 않는 사람은 가볍게 백담사에서 수렴동대피소까지(4.7km, 왕복 9.4km)만 왕복으로 다녀오는 것이 좋습니다. 가벼운 고개가 있지만 전체적으로 길이 평탄하고 숲이 울창해서 계곡 트레킹을 즐기기에 좋은 코스입니다.

 

백담사 : (033)462-6969, http://www.baekdamsa.org, 강원도 인제군 북면 용대리 690, 북면 백담사로 746

 

여행 Tip

 

* 백담사로 가려면 백담사 입구인 용대리 주차장에서 백담계곡을 따라 약 7km를 더 들어가야 하는데, 이 길은 길이 좁고 구불구불해서 일반차량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백담사로 들어가려면 용대리에서 백담사로 가는 셔틀버스를 타야 합니다. 셔틀버스는 30분 간격으로 운행되며(여름이나 가을처럼 사람이 많이 몰릴 때는 수시로 운행되며, 겨울에는 운행하지 않습니다) 편도 요금이 어른 2,300, 어린이 1,200원입니다. 

 

* 백담사에서 계곡을 따라 올라가는 길이 수렴동계곡을 따라가는 길입니다. 도중에 영시암이라는 꽤 큰 암자를 지나 작은 고개를 올라가면 갈림길이 나옵니다. 여기서 오른쪽 봉정암 방향으로 가야 수렴동대피소가 있습니다. 왼쪽 오세암 방향으로 가면 안됩니다.

 

 

관련 자료

 

[인제 백담사] 만해스님이 머물던 백담계곡의 사찰


001백담사(여행편지).jpg

   <백담사>


017백담사(여행편지).jpg

  <백담사>


025수렴동계곡길(여행편지).jpg

  <수렴동계곡길> 

   

042수렴동계곡길(여행편지).jpg

   <수렴동계곡길>


053수렴동계곡길(여행편지).jpg

  <수렴동계곡>


062수렴동계곡길(여행편지).jpg

   <수렴동계곡길>


19영시암(여행편지).jpg

   <영시암>


13수렴동계곡(여행편지).jpg

    <수렴동계곡길>


35수렴동대피소(여행편지).jpg

   <수렴동대피소>

 

15설악산 안내도(여행편지).jpg

   <수렴동계곡 안내도>



중교통


서울 동서울버스터미널에서 백담사 입구인 용대리까지 가는 시외버스가 있습니다.



식사


백담사 입구인 용대리에 음식점들이 있는데 딱히 맛집으로 알려진 집은 없는 것 같습니다. 아래 인제의 맛집 자료를 참조해서 부근 다른 곳에서 식사를 해도 좋습니다.


인제의 맛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