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양 주전골 트레킹과 관음도량 낙산사 여행

 

 

이 여행은 강원도 양양의 명소를 돌아보는 여행입니다. 양양은 남설악과 바다를 끼고 있어 또렷한 여행지들을 품고 있습니다. 양양의 대표적인 여행지인 남설악의 주전골과 바닷가 천년고찰인 낙산사를 돌아보는 여행입니다.

 

 

여행 일정 예시

 

07:00~10:00 서울 출발, 오색약수 도착

10:00~12:30 주전골 트레킹

12:30~14:00 점심식사 및 낙산사로 이동

14:00~15:30 낙산사 돌아보기

15:30~19:00 서울로 이동

 

* 도로 정체를 피하기 위해 아침 일찍 출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 주전골은 오색약수 주차장에 차를 주차시키면 됩니다.

* 낙산사는 일주문을 지나 홍예문 앞 주차장에 차를 주차시키면 됩니다.

* 이미 낙산사를 보신 분들은 대신 휴휴암을 보셔도 좋습니다.

 

 

여행지 안내

 

29주전골(여행편지).jpg

  <주전골> 

 

양양의 주전골은 점봉산에서 흘러내리는 계곡으로, 장쾌한 협곡이 빚어내는 절경을 품은 남설악 최고의 계곡입니다. 오색약수에서 계곡을 따라 올라가면서 주전골의 장관을 즐길 수 있는데, 용소폭포까지만 다녀와도 주전골의 매력을 충분히 즐길 수 있습니다.

주전골 여행의 시작은 오색약수에서 시작됩니다. 오색약수는 철분 맛이 강한 약수로 예전에는 아주 유명했지만 이제는 물이 줄어 사람의 발길이 뜸한 편입니다. 오색약수에서 주전골을 따라 올라가면 성국사라는 절이 있습니다. 성국사를 지나면 바로 주전골 협곡으로 들어서게 됩니다. 계곡 양쪽으로 가파른 산과 바위가 우뚝 솟아 있어, 우리나라에서는 보기 드문 깊은 협곡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 협곡을 따라 걸어 들어가면 나무데크길 삼거리가 나오는데 여기서 우측으로 500m를 들어가면 용소폭포가 있습니다. 용소폭포는 그리 크지 않은 폭포지만, 움푹 패인 바위 위로 계류가 떨어지는 시원한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오색약수에서 용소폭포까지 약 3.4km, 왕복 약 7km로 여유 있게 2시간 반 정도면 다녀올 수 있습니다.

 

낙산사1(여행편지).jpg

  <낙산사> 

 

강원도 양양의 낙산사(洛山寺)는 바닷가에 세워진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관음 사찰입니다. 낙산사에서 눈여겨볼 대상은 홍예문과 원통보전, 해수관음상과 보타전 그리고 의상대와 홍련암입니다. 모두 역사적인 의미와 시원한 풍경을 품은 곳들로 하나하나 차근히 살펴보아야 할 대상들입니다.

낙산사에서 사람들의 발길을 잡는 것은 해수관음상과 의상대 그리고 홍련암입니다. 해수관음상은 높이 16m의 거대한 불상으로 무려 700여 톤의 화강암이 들어갔다고 합니다. 거대한 불상이지만 조각이 섬세하고 단아한 이미지여서 낙산사를 찾는 사람들의 발길을 붙잡는 불상입니다.

의상대는 일출로 유명한 바닷가 정자입니다. 옛날 의상대사가 이 언덕에서 좌선을 했다 하여 이 자리를 의상대라 불렀는데, 이 자리에 1925년 만해 한용운 선생이 정자를 세우고 정자 이름도 의상대라 붙였다고 합니다. 의상대에서 바닷가 길을 따라 내려가면 홍련암이 나옵니다. 홍련암은 의상대사가 관음보살을 친견한 자리로, 해안 바위굴인 관음굴 위에 세워진 건물입니다. 낙산사를 찬찬히 돌아보는 데는 약 1시간 반 정도가 소요됩니다. 낙산사 입장료는 어른 3,000, 청소년 1,500, 어린이 1,000원입니다.

 

휴휴암03(여행편지).jpg

  <휴휴암>

 

양양의 휴휴암은 시원한 바닷가에 자리한 해변 사찰입니다. 바닷가에 바싹 붙어 있어서 바닷가로 내려가면 시원한 해변 바위와 백사장의 풍경을 즐길 수 있습니다. 휴휴암은 관음보살을 모시는 전각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작은 굴 안에 조성된 특이한 법당과 부처님을 닮은 바닷가 자연석이 있는 점도 흥미롭습니다.

  

설악산국립공원 남설악탐방지원센터 : (033)672-1707

낙산사 : (033)672-2447/8, http://www.naksansa.or.kr, 강원도 양양군 강현면 낙산사로 100

휴휴암 : (033)671-0093/5, http://huhuam.org, 강원도 양양군 현남면 광진리 1

 

 

관련 자료

 

양양 주전골, 깊은 협곡이 빚어내는 절경의 계곡

양양 낙산사, 동해를 굽어보는 아름다운 관음도량

양양 휴휴암, 시원한 바다 풍경을 즐길 있는 사찰

 

 

대중교통

 

동서울버스터미널이나 상봉터미널에서 시외버스를 이용해 양양까지 간 후 오색약수로 가는 버스를 타면 주전골로 갈 수 있습니다. 주전골에서는 다시 버스로 양양읍까지 나온 후 낙산해수욕장으로 가는 버스를 타면 됩니다.

 

 

식사

 

아래 양양의 맛집 자료를 참조해서 음식점을 고르면 됩니다. 오색약수나 양양읍내에서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양의 맛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