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1월초] 회룡포의 시원한 조망을 즐기는 회룡대 트레킹

 

 

029회룡포(여행편지).jpg

   <회룡대에서 본 회룡포>


이 여행은 회룡포 물도리동의 멋진 풍경을 즐기며 걷는 트레킹 코스입니다. 코스가 다양해서 체력에 맞게 코스를 선택해서 걸을 수 있는 곳으로, 겨울을 제외한 어느 때 가도 좋은 곳입니다. 긴 코스는 다소 힘들 수 있지만 험한 구간은 없어서 걷기에 위험하지는 않습니다.

 

 

여행 일정 예시

 

07:00~10:00 서울 출발, 회룡포 입구 주차장 도착

10:00~15:00 회룡대 트레킹

15:00~19:00 식사 및 서울로 이동

 

* 도로 정체를 피하기 위해 아침 일찍 출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행지 안내

 

예천의 회룡포(回龍浦)는 낙동강의 지류인 내성천이 큰 산에 가로막혀 크게 휘감아돌아 빠져나가는 지형의 작은 마을입니다. 회룡표 입구 상류 쪽에서 흘러 들어온 물이 마을을 한 바퀴 돌고 다시 상류 쪽으로 빠져나가는 독특한 형태입니다. 강에 감싸인 마을에는 강변을 걷는 마을 올레길과 편안한 분위기의 논과 농가가 있습니다. 회룡포 주차장에서 뽕뽕다리를 건너 마을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회룡포의 특이한 지형을 제대로 보려면 회룡포로 들어가지 말고 장안사 옆 언덕 위에 있는 회룡대에 올라 마을을 내려다보아야 합니다. 장안사 주차장에서 약 10분 정도 걸어 오르면 산 중턱에 회룡대라는 작은 정자가 있는데, 이곳에 서서 회룡포를 바라보면 물이 마을을 휘감아나가는 절경이 한눈에 들어옵니다. 우리나라의 강들이 대부분 사행천이라 이런 비슷한 지형이 많지만 예천의 회룡포가 가장 아름다운 물도리동의 풍경을 볼 수 있는 곳입니다.

 

 

걷기 Tip

 

* 회룡포 주차장에서 길을 건너면 바로 산으로 들어가는 입구가 있습니다. 초입을 조금 오르면 용주팔경시비가 나오고 이 시비를 지나 곧장 올라가면 장안사 석불좌상과 용바위가 나옵니다. 여기서 곧장 올라가면 언덕 정상에 갈림길이 있습니다. 여기서 회룡대로 내려가 회룡포의 풍경을 감상하면 됩니다.

 

* 짧게 걸을 사람은 회룡대에서 바로 용포마을로 내려가 제2뽕뽕다리를 건너서 회룡포로 들어간 뒤 다시 제1뽕뽕다리를 건너 주차장으로 가면 됩니다.

 

* 좀 길게 걸을 사람은 회룡대 풍경을 본 뒤 다시 언덕 정상으로 되돌아가 원산성 방향으로 가면 됩니다. 봉수대를 지나 조금 더 가면 갈림길이 나옵니다여기서 짧게 걸을 사람은 용포대 방향으로 가면 됩니다. 용포대를 지나 사림재에서 좌측으로 용포마을로 간 뒤 제2뽕뽕다리를 건너 회룡포로 들어간 뒤 다시 제1뽕뽕다리를 건너 주차장으로 가면 됩니다.

길게 걸을 사람은 갈림길에서 원산성 방향으로 가면 됩니다. 원산성을 지나 범등 전망대에서 오른쪽 내리막길로 내려간 뒤 야외무대와 사림재를 거쳐 용포마을로 가게 됩니다. 이 코스가 가장 긴 코스로 거리는 약 9km이고 5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범등으로 올라가는 길이 꽤 긴 오르막길이어서 그리 쉽지만은 않은 코스입니다.  



관련 자료


[예천 회룡포] 물도리동 마을을 시원하게 조망할 수 있는 곳



001안내도(여행편지).jpg

   <회룡대 트레킹 코스 안내도>


003회룡대 가는 길(여행편지).jpg

  <장안사 가는 길>


010장안사 석불좌상(여행편지).jpg

   <장안사 석불좌상>


015장안사(여행편지).jpg

   <장안사>


021사랑의 열쇠(여행편지).jpg

  <회룡대 옆 고개 정상 사랑의 열쇠>


022회룡대(여행편지).jpg

   <회룡대>


031봉수대(여행편지).jpg

   <봉수대>


034원산성 가는 길(여행편지).jpg

   <원산성 가는 길>


045범등 전망대(여행편지).jpg

   <범등 전망대>


059사림재길(여행편지).jpg

   <사림재길>


064제2뿅뿅다리(여행편지).jpg

   <제2뽕뽕다리>


067회룡포 올레길(여행편지).jpg

   <회룡포 마을 올레길>


071제1뿅뿅다리(여행편지).jpg

   <제1뽕뽕다리>


 

대중교통

 

강남고속버스터미널에서 고속버스를 타고 예천까지 간 뒤 예천에서 회룡포로 가는 버스를 타야 합니다.

 

 

식사

 

회룡포 주차장 부근에 간이 음식점이 두 곳 있습니다. 그리고 회룡포에서 멀지 않은 용궁면이 순대와 오징어불고기로 유명합니다. 순대와 오징어불고기를 함께 내는 집들이 몇 집 있는데 이중 용궁순대와 단골식당이 많이 알려진 집들입니다. 오징어불고기는 한 접시씩(8,000) 내는데 밥을 따로 시키면 두 명이 먹기에 적당할 것 같습니다. 오징어불고기 한 접시 8,000, 순대 한 접시 8,000, 순대국밥 5,000.

 

용궁순대 : (054)655-4554, 경북 예천군 용궁면 읍부리 127-1, 용궁면 용궁로 158

단골식당 : (054)653-6126, 경북 예천군 용궁면 읍부리 299-2, 용궁면 용궁시장길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