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무주 구천동계곡

- 계곡 트레킹에 딱 좋은 시원한 계곡 -

 

 

127구천동계곡(여행편지).jpg

  <구천동계곡> 

 

무주의 구천동계곡은 덕유산을 대표하는 계곡입니다. 덕유산에서 발원해 백련사 앞을 지나 삼공리로 흘러내려오는 계곡으로 길고 부드러운 계곡입니다. 경사가 완만한 계곡이어서 작은 구천폭포를 제외하면 폭포는 없지만, 다양한 계곡 풍경을 벗삼아 트레킹을 즐기기에 좋은 계곡입니다. 갔던 길을 되돌아 나오는 코스여서 체력에 맞게 적당한 거리를 정해 걷기에도 좋습니다.

 

구천동계곡 트레킹은 계곡 초입 안내소에서 시작됩니다. 탐방안내소를 지나 아스팔트 길을 약 1km쯤 걸어가면 왼쪽에 작은 산악구조대 건물이 있습니다. 이 산악구조대 앞 삼거리에서 직진하면 구천동계곡을 따라가는 임도길입니다. 계곡 트레킹을 즐기려면 임도를 버리고 오른쪽 길로 조금 가면 왼쪽에 자연관찰로 입구가 나옵니다. 이 숲길이 계곡 트레킹의 시작점입니다. 이 숲길을 따라 600m 정도 걸으면 인월담이 나옵니다. 이 인월담 위의 다리를 건너 계곡 반대편으로 가서 옛길 이정표를 따라 계곡을 걷게 됩니다. 이 계곡길을 따라가다가 비파담에서 다시 다리를 건너게 됩니다. 그리고 계곡길을 따라 걷다가 구월담에서 다시 다리를 건너 임도를 만나게 됩니다. 여기까지가 주차장에서 약 3km 정도의 거리입니다. 왕복 6km 정도의 트레킹을 원한다면 이곳에서 임도를 따라 내려가면 됩니다. 이 정도면 가벼운 트레킹 코스로 적당합니다. 특히 인월담에서 비파담까지의 계곡길이 구천동계곡 트레킹의 하일라이트입니다. 계곡 바로 옆을 걸으며 구천동계곡의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는 구간입니다.

 

더 걷고 싶으면 임도를 따라 백련사 방향으로 올라가면 됩니다. 이 지점에서 백련사까지 약 3km 거리입니다. 안심대, 구천폭포 등을 지나 백련사까지 다녀오면 왕복 약 12km를 걷게 되는 셈입니다. 이 길은 임도를 따라가는 길이어서 조금 지루할 수 있지만 힘들거나 험한 코스는 없습니다. 백련사는 통일신라 때 세워진 고찰로 알려져 있으나 이렇다 할 볼거리는 없는 사찰입니다.   

  

구천동계곡에는 경치 좋은 33곳을 선정해 구천동 33경이라 부릅니다. 인월담, 비파담, 구얼담 등이 모두 구천동 33경 중의 하나입니다. 그러나 33경이라 해도 아주 빼어난 절경이라 할 만한 곳은 없습니다. 하지만 구천동계곡은 손에 꼽을 정도로 길고 아기자기한 계곡이어서 계곡 트레킹을 즐기기에 아주 좋은 계곡이라 할 수 있습니다.

 

덕유산국립공원 관리사무소 : (063)322-3174

 

086구천동계곡(여행편지).jpg

  <구천동계곡의 초입은 이런 임도입니다.>

 

093자연관찰로(여행편지).jpg

  <자연관찰로로 접어들면 이런 숲길을 걷습니다.>

 

094자연관찰로(여행편지).jpg

  <자연관찰로. 중간중간 나무데크길을 걷게 됩니다.>

 

10구천동계곡(여행편지).jpg

  <구천동계곡>

 

12구천동계곡(여행편지).jpg

  <구천동계곡>

 

120구천동계곡(여행편지).jpg

  <구천동계곡>

 

13구천동계곡(여행편지).jpg

  <구천동계곡>

 

15구천동계곡(여행편지).jpg

  <구천동계곡>

 

18비파담(여행편지).jpg

  <비파담>

 

20구천동계곡(여행편지).jpg

  <자연관찰로가 끝나는 지점부터는 다시 이런 임도를 걷게 됩니다.>

 

36백련사(여행편지).jpg

  <백련사>            

 

 

주변 맛집

 

무주구천동 입구에 식당들이 많이 있습니다. 딱히 손꼽을 만한 집은 눈에 띄지 않는 것 같습니다. 차분하게 식사를 하시려면 차로 약 20분 정도 이동해 적상산 아래에 있는 산아래가든의 쌈밥정식도 괜찮습니다.

 

산아래가든 : (063)322-3536, 전북 무주군 무주읍 당산리 174

 

대중교통

 

무주까지 시외버스로 간 다음 무주시외버스터미널에서 구천동계곡으로 가는 버스를 타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