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속초 석봉도자기미술관

- 대작 도자기 벽화를 볼 수 있는 미술관 -

 

 

067석봉도자기미술관(여행편지).jpg

  <석봉도자기미술관> 

 

강원도 속초의 석봉도자기미술관은 평생을 도자기에 바친 도예가 석봉 조무호 선생의 작품을 전시하고 또 도자기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만들어진 도자기 전문 박물관입니다.

1층 도자기 모형관에는 옛 도자기의 제작 과정과 도자기를 이용한 생활문화를 엿볼 수 있도록 흙인형인 테라코다 모형을 만들어 놓았습니다. 인형을 통해 도자기 제작과정을 세세하게 보여주고 있어, 도자기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시관에는 우리나라의 옛 도자기들과 다른 나라의 도자기들이 전시되어 있어, 다양한 도자기들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석봉도자기미술관에서 눈길을 끄는 것은 역시 도판화와 도벽화입니다. 도판화는 작은 타일 같은 판형 도자기에 그림을 그려 구워낸 도자기 판화입니다. 다양한 문양과 그림이 판형 도자기에 그려져 있어, 독특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도벽화는 이런 작은 도판들을 이어붙여 큰 벽화를 만든 도자기 벽화입니다. 작은 도판들을 이어붙인 한 면의 길이가 무려 3~4m가 넘는 대작 도벽화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백두산 천지, 단양 사인암, 일월오봉도, 세종대왕과 명성황후의 초상 등 대작 도벽화들을 직접 볼 수 있습니다. 이 도벽화들은 규모도 대단하지만 섬세한 그림도 아주 빼어나서 감탄을 자아내게 하는 작품들입니다. 이런 대형 도벽화를 제작하려면 제작 기간도 길고 또 각 도판에 부분 그림을 그려 도자기로 구워내야 하기 때문에 실패도 여러 차례 겪어야 한다고 합니다. 이런 각고의 노력 끝에 태어난 도벽화들이어서, 큰 울림을 주는 작품들이라 할 수 있습니다.

 

속초의 석봉도자기미술관은 작은 도자기 미술관이지만, 대형 도벽화를 볼 수 있는 곳으로 속초를 여행할 때 한 번쯤 들러 볼만한 곳입니다. 입장료는 성인 5,000, 소인(18세 이하) 3,000원이며 오전 9부터 오후 6시까지 문을 엽니다. 매주 월요일은 휴관인데, 7월과 8월은 휴관 없이 운영됩니다.

 

석봉도자기미술관 : (033)638-7712, http://www.dogong.net, 강원도 속초시 교동 668-57, 속초시 엑스포로 156

 

081석봉도자기미술관(여행편지).jpg

  <석봉도자기미술관>

 

069백두산(여행편지).jpg

  <백두산 도벽화. 가로의 길이가 4m가 넘는 대작입니다.>

 

083명성황후(여행편지).jpg

  <명성황후 도벽화. 세로의 길이가 3m가 넘는 대작입니다.>

 

084세종대왕(여행편지).jpg

  <세종대왕 도벽화. 역시 세로의 길이가 3m가 넘습니다.>    

 

 

대중교통

 

속초고속버스터미널에서 교동사거리로 가는 버스를 타고 교동사거리에서 내려 조금 걸어가면 됩니다.

 

 

주변 맛집

 

석봉도자기미술관 근처에는 이렇다 할 맛집은 없는 것 같습니다. 여행 일정에 맞춰 적당한 곳에서 식사를 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