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여수 진남관과 고소동 벽화마을

- 조선 최대 객사 건물 진남관과 예쁜 벽화마을 -

 

 

069진남관(여행편지).jpg

  <진남관> 

 

전남 여수의 진남관(국보 제304)은 조선시대 수군이었던 전라좌수영이 있던 자리에 남아 있는 건물입니다. 본래 전라좌수영에는 건물이 80여 동이 있었다고 전해지는데 지금 남아 있는 건물은 이 진남관 하나뿐입니다. 진남관은 전라좌수영의 객사로 쓰였다고 전해지는데 객사로 쓰기에는 너무 큰 건물이 아닌가 싶습니다. 진남관은 정면 15, 측면 5칸의 건물로, 정면의 길이만 75m에 이르는 길고 큰 건물입니다. 통영의 세병관과 비슷한 형태인데 진남관이 세병관보다 더 큰 건물로, 남아 있는 관아 건물 중 가장 큰 건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수의 전라좌수영은 임진왜란이 일어나기 전에 전라좌수사로 있던 이순신 장군이 이끌던 수군 본영입니다. 이순신 장군은 이곳에서 수군을 조련시키고 임진왜란이 터지자 수군을 이끌고 경상도 앞바다로 나가 왜구를 물리치고 한산도에 진을 쳤습니다. 그후 한산도에서 삼도수군통제사가 되어 조선 수군을 지휘했습니다.

이순신 장군이 있던 시절에는 진남관 자리에 진해루라는 누각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진해루는 정유재란 때 왜군들에 의해 불타 없어지고, 1599(선조 32) 전라좌수사로 부임한 이시언이 세운 객사가 진남관이라 합니다. 진남관 앞에는 작은 임란유물전시관이 있어 진남관과 함께 돌아보기에 좋습니다.

진남관을 나서서 육교를 건너면 고소대가 있습니다. 고소대는 이순신 장군이 군사를 지휘하던 장대가 있던 자리입니다. 그러나 지금은 이순신 장군과 관련된 비석들을 모아 놓고 비각을 하나 세워 놓았습니다.

 

고소대 담 옆길은 고소동 벽화골목으로 이어지는 길입니다. 이 벽화골목은 고소대 뒤 언덕을 넘어 반대편 해변까지 이어지는 길로 약 1km 남짓한 길입니다. 통영의 동피랑마을과 비교될 정도로 예쁘게 꾸며진 벽화들이 골목을 따라 이어지는 길입니다. 아직 찾는 사람들이 많지 않아 아기자기한 벽화를 보며 한적하게 걸을 수 있는 길입니다. 그림은 주로 바다와 바다 생물 그리고 이순신 장군을 소재로 그려져 있습니다. 언덕 정상 기상청 옆에 둥근 붉은 벽돌 건물이 있는데, 이 자리가 오포대입니다. 오포대란 정오에 포를 쏘아 시간을 알리던 자리라 합니다. 오포대를 지나 진남관 반대편으로 벽화를 따라 해안도로까지 내려가면 됩니다. 이 해안도로에서 오른쪽으로 도로를 따라가면 여수연안여객선터미널이 나옵니다. 진남관 부근에 주차할 곳이 없으므로 여수연안여객터미널에 차를 주차 시키고 진남관을 본 뒤 고소동 벽화마을을 걷고 다시 여수연안여객터미널로 가면 됩니다.

 

진남관과 고소동 벽화마을은 여수를 여행할 때면 꼭 들러보아야 할 곳입니다. 그러나 진남관이 2015년부터 2018년까지 해체 복원이 계획되어 있어, 당분간 진남관을 볼 수 없습니다

 

진남관 관광안내소 : (061)659-5716, 5711, 전남 여수시 동문로 11

 

02망해루(여행편지).jpg

  <진남관의 문루 역할을 하고 있는 망해루>

 

08진남관(여행편지).jpg

  <진남관>

 

10진남관(여행편지).jpg

  <진남관>

 

12진남관(여행편지).jpg

  <진남관>

 

04고소동 벽화마을(여행편지).jpg

  <고소동 벽화마을>   

 

05고소동 벽화마을(여행편지).jpg

  <고소동 벽화마을> 

 

15고소동 벽화마을(여행편지).jpg

  <고소동 벽화마을> 

 

16고소동 벽화마을(여행편지).jpg

  <고소동 벽화마을> 

 

18오포대(여행편지).jpg

  <오포대>

 

066고소대(여행편지).jpg

  <고소대>       

 

 

주변 맛집

 

진남관 주변에는 음식점이 없습니다. 가까이에 있는 여수연안여객선터미널 부근에 음식점들이 있습니다. 차를 이곳에 주차시켜야 하므로 여객선터미널 주변에서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차

 

진남관 부근에는 주차할 곳이 없습니다. 진남관에서 멀지 않은 여수연안여객선터미널 주차장에 차를 주차시켜야 합니다. 이곳에 차를 세우고 진남관을 본 뒤 고소동 벽화마을을 돌고 다시 이곳으로 오면 됩니다.

 

 

대중교통

 

고속버스나 기차를 이용해 여수까지 간 뒤 이순신광장으로 가는 버스를 타면 됩니다. 진남관은 이순신광장 위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