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춘천 청평사

- 숲길이 예쁜 아담한 사찰 -

 

 

청평사(여행편지).jpg

  <청평사> 

 

강원도 춘천의 청평사는 오봉산 자락에 있는 작은 사찰입니다. 청평사는 소양댐이 건설되면서 한동안 도로가 끊겨 배를 타야만 들어갈 수 있는 사찰이었습니다. 배를 타고 들어가는 사찰이라는 점이 인상적이었는데, 지금은 도로가 개통되어 차를 타고도 들어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청평사는 절로 들어가는 숲길이 아늑한 사찰입니다. 들어가는 길에 상사뱀의 전설에 등장하는 공주상이 있고 구성폭포와 고려 정원터가 남아 있어, 숲길 주변에 볼거리도 많은 편입니다.

청평사로 들어가다 보면 계곡 옆에 여인의 동상이 하나 있습니다. 이 동상이 공주상으로 청평사에 전해오는 공주와 상사뱀의 전설에 따라 만든 동상입니다. 옛날 중국 당나라 태종에게 평양공주가 있었는데, 어떤 청년이 공주를 사모했다고 합니다. 당태종이 분노해 이 청년을 죽였고 억울하게 죽은 청년은 상사뱀으로 환생해서 공주의 몸에 꼭 붙어 버렸다고 합니다. 당나라에서는 공주의 몸에 붙은 상사뱀을 떼어내려고 무진 애를 썼지만 모두 실패했고, 공주는 궁을 떠나 이곳저곳을 떠돌다가 이곳 청평사에까지 오게 되었다고 합니다. 공주가 청평사에서 스님에게 가사 한 벌을 지어 올리자, 이 공덕으로 상사뱀이 떨어져 나갔고, 당태종은 이를 크게 기뻐해 청평사를 크게 중수해 주었다는 이야기입니다. 또 다른 이야기는 평양공주가 구성폭포에서 목욕을 마치고 청평사로 들어갔는데, 이때 잠시 공주의 몸에서 떨어져 있던 상사뱀이 공주를 따라 청평사로 들어가다가 회전문에서 벼락을 맞고 죽었다고 하기도 합니다. 이 상사뱀을 위로하기 위해 계곡 건너편 언덕 위에 탑을 하나 세웠는데, 이 탑을 공주탑이라 부릅니다.

 

공주상을 지나 조금 더 올라가면 구성폭포가 나옵니다. 구성폭포는 폭포가 아홉 가지의 소리를 낸다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바위에서 수직으로 떨어지는 잘생긴 폭포인데, 가을이나 겨울철 갈수기에는 수량이 많진 않은 편입니다.

구성폭포를 지나면 고려 영지(影池)라 부르는 연못이 있습니다. 사각형의 반듯한 연못으로 이 자리가 바로 고려 중엽에 이자현이란 사람이 정원을 조성했던 자리입니다. 이자현은 고려 중엽에 최고의 권력을 누리던 이자겸의 사촌으로, 당대에 부러울 것이 없던 권세가의 사람이었습니다. 하지만 벼슬을 마다하고 오봉산 아래에 터를 잡고 청평사 자리에 문수원을 세워 자연 속에서 평생을 보냈습니다. 이때 이자현이 이 자리에 큰 정원을 조성했다고 전해지는데, 정원은 없어지고 영지만 남아 있습니다.

 

청평사는 맨 앞의 회전문이 보물 제164호로 지정되어 있을 뿐, 눈여겨볼 만한 점은 없습니다. 회전문 역시 일반인의 눈에는 그리 특이한 점을 느끼기 힘듭니다. 다만 회전문 주위에 회랑을 만들어 놓은 점이 특이할 뿐입니다.

청평사는 973(고려 광종 24)에 영현선사가 창건하여 백암선원으로 이름지었다고 합니다. 그후 1068(고려 문종 22)에 이자형의 아버지인 이의라는 사람이 절을 중건하고 이름을 보현원이라 바꿨고, 뒤에 이자현이 다시 문수원으로 이름을 고쳤습니다. 이때 이자현이 절의 뒷산인 오봉산의 이름을 청평산(淸平山)이라 부르고 자신의 호도 청평으로 고쳤다고 합니다. 그후 1550(조선 명종 5)에 보우가 청평산의 이름을 따서 절의 이름을 청평사로 바꾸었다고 합니다. 현재 절에 있는 건물은 회전문을 제외하고 모두 한국전쟁 이후에 세운 건물들입니다.

 

청평사는 춘천을 여행할 때 한 번쯤 들러볼 만한 사찰입니다. 특히 단풍이 곱고 경내에 노랗게 물드는 은행나무가 있어 가을철에 아름다운 사찰이라 할 수 있습니다.

청평사로 가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소양댐에서 유람선을 타고 들어가는 방법과 차를 타고 사찰 입구 주차장까지 가는 방법입니다. 주차장에서 청평사까지는 약 2.2km, 유람선 선착장에서 청평사까지는 약 3km 정도 걸어 들어가야 합니다청평사 유람선은 왕복 요금으로 대인 6,000, 초등학생 이하 4,000원입니다. 입장료는 어른 2,000, 청소년 1,200, 어린이 800원입니다.

 

 

청평사 : (033)244-1095, 강원도 춘천시 북산면 청평리 674

 

청평사계곡 공주상(여행편지).jpg

  <청평사 공주상>

 

구성폭포(여행편지).jpg

  <구성폭포>

 

영지(여행편지).jpg

  <영지>

 

청평사2(여행편지).jpg

  <청평사의 가을>    

 

 

식사

 

청평사 입구에 식당들이 많이 있습니다.

 

 

대중교통

 

춘천에서 버스를 타고 소양댐으로 간 뒤 소양댐에서 배를 타고 들어가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