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통영 한산도

- 수군사령부였던 제승당과 걷기 좋은 역사길이 있는 섬 -

 

 

032망상 조망(여행편지).jpg

  <망산 조망> 

 

전남 통영의 한산도(閑山島)는 통영에서 뱃길로 약 30분 정도면 닿을 수 있는 가까운 섬입니다. 섬의 면적이 14.8km2( 450만평) 정도 되는 큰 섬으로, 1592(선조 25) 임진왜란의 3대 대첩 중의 하나인 한산대첩이 벌어졌던 곳입니다. 이순신 장군은 한산대첩에서 대승을 거두고 그 이듬해 한산도에 수군 본영을 설치해 왜 수군과 대치했던 섬입니다. 당시 이순신 장군이 본영을 설치했던 곳이 지금의 한산도 제승당입니다. 한산도를 찾는 사람들은 가볍게 제승당을 돌아보거나 아니면 섬을 관통하는 역사길을 걷게 됩니다.

 

통영에서 약 30분간 배를 타면 한산도의 제승당 선착장에 내리게 됩니다. 제승당은 이 선착장에서 바닷가를 따라 약 1km 정도 떨어져 있습니다. 제승당으로 가는 이 해안길은 울창한 소나무숲을 볼 수 있는 길입니다.

제승당(制勝堂)은 임진왜란 때인 1593(선조 26) 수군 본영을 세운 곳입니다. 당시 이순신 장군은 전라좌수사로 여수에 본영을 두고 있었으나, 왜 수군과의 전투를 위해 한산도로 본영을 옮겼습니다. 그리고 그 해 삼도수군통제사가 되어, 조선의 수군을 총지휘하게 되었습니다. 이순신 장군은 한산도에 운주당(運籌堂)과 몇몇 건물을 세우고 이곳을 작전사령부로 삼았다고 합니다. 이순신 장군은 1597(선조 30) 정유재란이 발발하고 한양으로 압송될 때까지 3 8개월간 운주당을 수군의 본영으로 사용했습니다. 유명한 난중일기도 주로 이곳에서 쓰여졌습니다.

이순신 장군이 한양으로 압송된 후 운주당은 불 타 없어졌고, 140년 뒤인 1739(영조 15) 통제사였던 조경이 운주당 자리에 제승당을 세우고 유허비를 세웠습니다. 그후 1976년 박정희 대통령의 지시로 제승당 일대를 정비하여 지금의 제승당이 되었습니다. 현재는 제승당과 수루, 충무공이 활을 쏘던 한산정과 충무공의 영정을 모신 사당인 충무사 등의 건물이 있습니다.

   

한산도 역사길은 한산도를 관통하는 걷기 코스로 국립공원관리공단에서 조성한 길입니다. 제승당 선착장에서 한산면사무소가 있는 진두까지 약 7.2km의 걷기 코스입니다. 제승당에서 한산도의 최고봉인 망산을 지나 진두까지 이어집니다. 제승당에서 망산까지는 약 4.7km로 두 개의 봉우리를 넘어 망산교를 지난 뒤 다시 망산으로 오르게 됩니다. 길 초입에 시원한 바다 풍경을 볼 수 있는 전망대 두 곳이 있고, 또 망산에 오르면 사방으로 탁 트여 시원한 다도해의 풍경을 즐길 수 있습니다. 망산에서 진두까지의 2.5km 정도의 길이 비교적 가파른 내리막길이입니다. 4시간 정도의 코스로 산행 경험이 없는 사람에게는 조금 힘들 수도 있습니다. 진두로 내려가서 제승당 선착장으로 가는 버스를 타고 제승당 선착장으로 가면 됩니다.

 

한산도는 이순신 장군의 흔적이 남아 있는 제승당을 볼 수 있고, 역사길을 걸으며 시원한 바다 풍경을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가볼 만한 곳입니다.

 

한산면사무소 : (055)650-3600

 

40제승당(여행편지).jpg

  <제승당>

 

050제승당(여행편지).jpg

  <제승당 가는 길>

 

34충무사(여행편지).jpg

  <충무사>

 

054한산정(여행편지).jpg

  <한산정. 한산정은 활을 쏘던 곳입니다. 멀리 표적이 보입니다.>

 

045한산도 역사길(여행편지).jpg

  <한산도 역사길>

 

042한산도 역사길(여행편지).jpg

  <한산도 역사길>

 

034망산 조망(여행편지).jpg

  <한산도 역사길>

 

027한산도 역사길(여행편지).jpg

  <한산도 역사길>

 

025한산도 역사길(여행편지).jpg

  <한산도 역사길>

 

022한산도 역사길(여행편지).jpg

  <한산도 역사길> 

 

 

식사

 

한산면사무소가 있는 진두에 음식점들이 있습니다. 통영에서 충무김밥 등의 간단한 먹거리를 준비해 들어가도 됩니다.

 

 

배편

 

통영항 여객터미널에서 한산도 제승당 선착장으로 가는 배를 타면 됩니다. 1시간에 1대꼴로 운항되고 있습니다. 운항시간은 약 20분이며 통영여객선터미널에서는 아침 7시부터 매시 정시에 출발하고 한산도의 제승당 선착장에서는 매시 30분에 출발합니다. 아래 사이트에서 온라인 예약이 가능합니다.

 

한산도 여객선 : 1899-4841 , http://www.hansandoferry.com

통영여객선터미널 : (055)642-0116, 1666-0960, 경남 통영시 서호동 316, 통영시 통영해안로 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