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함양 화림동계곡과 선비길

- 팔담팔정의 멋진 계곡과 화림동 걷기 길 - 

 

 

04거연정1(여행편지).jpg

  <거연정> 

 

경남 함양의 화림동계곡은 남덕유산에서 흘러내리는 계곡으로 곳곳에 멋진 풍경을 빚어놓는 계곡입니다. 화림동계곡은 예로부터 팔담팔정(八潭八亭)의 계곡으로 불렸습니다. 계곡을 따라 여덟 곳의 담(, 계곡에서 물이 많이 모이는 곳)과 여덟 개의 정자가 있는 계곡이란 뜻입니다. 이 말은 계곡의 풍경이 수려하다는 말이기도 하고 또 함양이 선비의 고장이라는 의미도 있습니다. 예전에는 실제로 여덟 개의 정자가 있었던 모양인데, 지금은 세 개의 정자, 즉 거연정, 군자정, 동호정만 남았습니다. 화림동계곡에서 가장 큰 정자였던 농월정은 아쉽게도 2003년 불에 타 없어졌던 것을 최근에 복원해 놓았습니다. 계곡 주변에 경모정 등 정자가 몇 개 더 있는데 이 정자들은 최근에 지어진 정자들입니다. 화림동계곡에서 경치가 좋은 곳은 거연정과 동호정 그리고 농월정 앞입니다.

 

거연정(居然亭)은 계곡 한가운데 솟아 있는 큰 바위 위에 지어진 정자로, 아치형 구름다리를 건너서 정자로 갈 수 있습니다. 정자가 경치 속으로 들어가 계곡의 경치를 완성한 듯한 느낌을 주는 정자로 화림동계곡 최고의 풍경이 바로 거연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거연정 바로 아래에 있는 군자정(君子亭)은 그리 인상적이진 않습니다.

군자정에서 계곡을 따라 1km 정도 내려가면 동호정이 있습니다. 동호정(東湖亭)은 정자 자체의 풍경보다 정자 앞의 넓은 너럭바위인 차일암이 인상적입니다. 정자 앞 계곡에 희고 넓은 너럭바위가 펼쳐져 있어, 쉬기에 아주 좋은 곳입니다.

최근에 복원된 농월정(弄月亭) 앞도 크고 작은 반석들이 넓은 계곡을 뒤덮고 있어, 계류가 그 반석들을 타고 흐르기도 하고 반석들 사이를 흐르기도 하는 멋진 풍경이 빚어지는 곳입니다. 잔잔하기도 하고 또 역동적이기도 한 풍경이 펼쳐져서 이곳을 농월정 관광단지로 지정해놓은 곳입니다. 화림동계곡 최고의 아름다움은 역시 거연정 주변과 농월정 주변이라 할 수 있습니다농월정 상류에 있는 황암사는 정유재란 때 이 부근 황석산에서 왜군과 싸우다 죽은 의병과 관군을 기리는 사당입니다.

 

선비길은 화림동계곡을 따라 걸는 길로, 2006년 함양군에서 조성했습니다. 정식 명칭은 선비문화탐방로인데 보통 선비길이라 부릅니다. 거연정에서 농월정 관광단지를 지나 안의면까지 약 10km를 걷는 길입니다. 계속 화림동계곡을 따라 걷는 길인데, 이 길 역시 풍경이 아름다운 곳은 단연 거연정과 농월정 주변입니다. 그러므로 굳이 10km 다 걷지 않아도 거연정부터 농월정까지 약 6km만 걸어도 아쉬움이 없는 길입니다.

 

함양 화림동계곡의 거연정과 농월정 터는 함양을 여행할 때 한 번쯤 들러볼 만한 곳입니다. 물론 거연정에서 농월정까지 천천히 선비길을 걸으며 화림동계곡의 풍경을 감상하는 것도 좋은 여행 코스입니다.  

 

함양군청 문화관광과 : (055)960-5163

 

18동호정(여행편지).jpg

 <동호정. 정자 앞의 넓은 바위가 차일암입니다.>

 

30화림동계곡(여행편지).jpg

  <농월정 터 앞 계곡. 크고 작은 너럭바위들이 펼쳐져 있는 풍경입니다.>

 

05화림동계곡(여행편지).jpg

  <선비길을 걸으면 보게 되는 화림동계곡의 풍경입니다.>

 

06선비길(여행편지).jpg

  <선비길은 걷기 편하도록 이렇게 나무데크길을 많이 만들어 놓았습니다.>

 

09선비길(여행편지).jpg

 <선비길에서 본 화림동계곡>

 

003거연정(여행편지).jpg

  <가을 거연정의 풍경입니다. 다리 공사가 진행중입니다.>

 

007선비길(여행편지).jpg

  <화림동계곡. 사진 왼쪽의 정자가 군자정입니다.>

 

013선비길(여행편지).jpg

  <가을 선비길>

 

019동호정(여행편지).jpg

  <동호정의 가을 풍경입니다.>

 

022선비길(여행편지).jpg

  <가을 선비길>

 

028화림동계곡(여행편지).jpg

  <가을 화림동계곡>     

 

035농월정(여행편지).jpg

    <복원된 농월정과 화림동계곡>

     

 

주변 맛집

 

농월정 부근의 농월정 관광단지에 음식점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딱히 맛집으로 꼽히는 집은 없는 것 같습니다. 여름철 계곡에 사람이 몰릴 때를 제외하면 다른 계절에는 영업을 하지 않는 집도 많습니다.

농월정 관광단지보다는 가까운 안의면에서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의에는 유명한 안의갈비찜의 원조집인 안의원조갈비집이 있습니다. 전국에 안의갈비찜 집이 있을 정도로 역사가 깊고 오래된 원조 맛집입니다. 갈비찜이 40,000~50,000원이고 갈비탕이 9,000원입니다.

 

안의원조갈비집 : (055)962-0666, 경남 함양군 안의면 당본리 12-1, 함양군 안의면 광풍로 127-2

  

 

대중교통

 

고속버스나 시외버스를 이용해 함양까지 간 뒤 함양에서 거연정으로 가는 버스를 타면 됩니다. 이 버스가 농월정 터를 거쳐 거연정까지 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