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시열의 흔적이 서린 편안한 계곡, 화양계곡

 

 

062암서재(여행편지).jpg

  <화양계곡 암서재> 

 

충북 괴산의 화양구곡은 계곡에서 쉬기도 좋고 가벼운 계곡 트레킹을 하기에도 무난한 계곡입니다. 계곡 트레킹 코스는 초입에서 계곡을 따라 올라가 파천이라는 곳까지 다녀오면 됩니다. 주차장에서 파천까지는 약 4km로 차도 다니는 길이고 또 급경사도 없어서 걷기에 힘들지 않습니다. 천천히 걸어서 왕복 3시간 정도면 충분히 다녀올 수 있습니다. 계곡에서 쉴 만한 곳은 운영담 건너편과 금사담 그리고 파천이 있습니다. 운영담과 금사담은 여름철에 사람이 많이 몰리는 곳이니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려면 파천으로 올라가서 쉬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화양계곡 옆에 도명산(643m)이 있습니다. 그리 높지 않은 산이지만 산 정상부는 암봉이어서 산을 타는 재미가 있는 산입니다. 산행을 좋아하는 분은 도명산에 올라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화양계곡의 화양3교에서 올라가서 정상을 돌아 학소대로 내려오면 됩니다. 산행 코스는 약 6km입니다.

 

화양계곡에는 우암 송시열 선생의 유적이 남아 있습니다. 송시열 선생이 기거하던 암서재와 선생의 제자들이 세운 화양서원과 만동묘가 있어, 당시 조선 사대부들, 특히 서인들의 생각을 엿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화양계곡은 계곡 트레킹을 즐기기에 최고의 코스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여행을 시작하는 초보 여행자들에게는 부담 없이 다녀올 수 있는 코스라 할 수 있습니다.

 

속리산국립공원 화양탐방지원센터 : (043)832-4347

 

 

관련 자료

 

괴산 화양계곡과 도명산, 우암 송시열의 흔적을 품은 수려한 계곡

 

 

여행 일정 예시

 

07:00~10:00 서울 출발, 화양계곡 도착

10:00~16:00 화양계곡 트레킹 및 휴식

16:00~19:00 서울로 이동

 

*고속도로 정체를 피하려면 아침 일찍 출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차

 

화양계곡 입구에 대형 주차장이 있습니다.

 

 

대중교통

 

고속버스를 이용해 청주까지 간 뒤 청주버스터미널에서 화양동으로 가는 버스를 타면 됩니다. 청주에서 화양동계곡까지는 1시간 10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주변 맛집

 

화양계곡을 따라가며 음식점들이 계속 나옵니다. 산채비빔밥, 버섯전골, 민물매운탕 등을 내는 집들인데, 이중 금사담 앞에 있는 화양식당이 꽤 알려진 식당입니다. 아니면 도시락을 준비해 가는 것도 좋습니다.

 

화양식당 : (043)832-4392, 충북 괴산군 청천면 화양동길 202, 괴산군 청천면 화양리 402-2

 

 

화양계곡과 도명산 산행 지도 (아래 지도를 출력하는 방법)


1. 지도에 마우스를 대고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메뉴 중 사진 인쇄'를 선택하시면 인쇄 팝업창이 뜹니다.

3. 인쇄 버튼을 클릭하시면 지도가 출력됩니다.


화양계곡과 도명산(지도).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