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담양 가사문학관과 식영정

- 가사문학의 요람과 가사문학 박물관 -

 

 

가사문학관(여행편지).jpg

  <가사문학관> 

 

전남 담양의 가사문학관은 우리나라 가사 문학에 대한 많은 자료를 전시하고 있는 곳입니다. 조선의 가사문학은 담양이 큰 축을 이룹니다. 송순의 면앙정가나 정철의 성산별곡 등이 담양에서 만들어진 가사입니다. 담양이 이런 역사적인 문학의 산실임을 알리고 또 가사문학에 대한 이래를 돕기 위해 2000년에 가사문학관이 문을 열었습니다가사문학관에는 송순, 정철 등의 친필과 유물 등이 전시되어 있고, 우리나라 가사문학에 대한 자세한 자료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문학 전시관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해서 일반인의 눈길을 끌기에는 조금 아쉽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사문학관 옆 작은 언덕 위에는 식영정이란 정자가 있습니다. 식영정(息影亭)은 광주호가 내려다보이는 성산 자락에 자리잡은 작은 별서(別墅, 자연 속에 머물기 위해 지은 일종의 별장)입니다. 이곳에서 가사문학의 대표작 중 하나인 정철의 성산별곡이 탄생했습니다.

당시 이 주변의 유학자들이 소쇄원, 환벽당, 식영정 등을 찾아 학문을 하고 풍류를 즐겼는데, 이들 중 임억령, 김성원, 고경명, 정철, 이렇게 네 사람을 식영정 사선(四仙)이라 부릅니다. 이 네 사람이 성산과 자미탄(지금의 광주호) 일대의 절경 20곳씩을 택해 20수씩의 한시를 지어, 모두 80수의 한시로 식영정이십영(息影亭二十詠)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훗날 송강 정철은 이 식영정이십영(息影亭二十詠)을 다듬고 한글로 옮겨 성산별곡이란 가사를 만들었습니다.  

 

식영정은 1560(명종 15)에 김성원이란 사람이 자신의 스승인 임억령을 위해 지은 건물이라고 합니다. 식영정(息影亭)이란 이름은 그림자가 쉬는 정자라는 뜻으로, 임억령이 직접 지은 이름이라 합니다. 김성원은 언덕 위에 장인을 위해 식영정을 세우고 언덕 아래에 자신을 위한 별서를 하나 더 짓고 자신의 호를 따라 서하당(棲霞堂)이란 당호를 붙였습니다.

서하당은 최근에 복원된 건물로, 서하당 옆에 연못을 끼고 있는 부용당이란 정자가 하나 더 들어섰습니다. 식영정으로 들어가는 언덕 아래에 부용당과 서하당이 있고 언덕을 올라가면 식영정이 있는 구조입니다. 서하당과 부용당은 잘 정제된 분위기인데 비해 식영정은 단출하고 소박한 분위기입니다.

 

당시 식영정 앞 자미탄 부근에 경치가 좋은 곳들이 있었다고 전해지는데, 광주댐이 건설되면서 이 일대가 수몰되어 현재는 그리 빼어난 경치를 볼 순 없습니다. 가사문학관과 식영정은 소쇄원과 아주 가깝습니다. 소쇄원을 여행할 때 한 번쯤 들러 보시기 바랍니다. 가사문학관의 입장료는 어른 2,000, 청소년 1,000, 어린이 700원입니다.

 

다른 페이지에 가사문학에 대한 내용을 간단히 정리해 놓았습니다.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가사문학과 시조

 

가사문학관 : (061)380-2700, http://www.gasa.go.kr

전남 담양군 남면 지곡리 319, 담양군 남면 가사문학로 877

 

식영정(여행편지).jpg

  <식영정. 가사문학관 옆 언덕 위에 있습니다. 왼쪽의 검은 비석은 성선별곡비입니다.>

 

부용당1(여행편지).jpg

  <부용정. 식영정 아래에 있는 정자입니다.>

 

서하당1(여행편지).jpg

  <서하당. 김성원의 별서였던 건물입니다.>   

 

 

주변 맛집

 

소쇄원 부근에는 광주댐 부근의 들플이 한정식인 들풀정식(14,000원)으로 유명한 집입니다. 가격에 비해 푸짐하고 정렁스런 음식을 내는 집입니다. 또 소쇄원 부근의 달맞이흑두부와 절라도가 유명한 집입니다. 달맞이흑두부는 순두부찌개부터 두부보쌈,두부수육까지 다양한 두부 요리를 내는 음식점으로 맛도 좋은 평을 받는 집입니다.  절라도는 떡갈비로 유명한 집으로 한우떡갈비, 돼지떡갈비 오리떡갈비를 내고 있습니다. 가격도 비교적 합리적인 편입니다.

 

들풀 : (061)381-7370, 전남 담양군 고서면 분향리 151, 담양군 고서면 분향용대길 3-6

달맞이흑두부 : (061)381-5255, 전남 담양군 남면 지곡리 95-4

 절라도 : (061)381-4744, 전남 담양군 남면 지곡리 290-1, 남면 지실길 122


 

교통

 

식영정은 차를 가사문학관 주차장에 주차시키고 걸어가야 합니다. 대중교통은 담양 시외버스터미널에서 가사문학관으로 가는 버스를 타고 가사문학관 앞에서 내리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