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낙엽송 군락이 빚어내는 화사한 눈꽃, 남원 바래봉

 

 

100바래봉(여행편지).jpg

  <바래봉 눈꽃> 

 

전북 남원의 바래봉(1,165m)은 지리산의 가장 북쪽 봉우리로 봄의 철쭉과 겨울 눈꽃으로 유명합니다. 바래봉이란 이름은 봉우리의 모양이 스님의 밥그릇인 바리때를 엎어놓은 것 같다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능선까지 차도 올라갈 수 있는 임도길이어서 산행의 재미는 그다지 좋지 않은 편이지만, 5월 중순이면 능선을 화사하게 뒤덮는 분홍 철쭉과 겨울이면 눈꽃 터널을 이루는 설경이 아름다워, 이때면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입니다.

 

바래봉의 눈꽃은 능선에서 바래봉으로 이어지는 능선길이 장관을 이룹니다. 이 길이 낙엽송 군락을 지나는데, 낙엽송에 쌓인 눈꽃이 터널을 이루는 곳입니다. 눈꽃의 아름다움은 그 반이 어느 나무에 눈이 쌓여 있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낙엽송은 곧게 자리고 가지를 넓게 펼치는 나무여서 눈이 쌓이면 멋진 설경을 만들어 주는 나무입니다. 바래봉 아래에 이 낙엽송 군락이 있어서, 눈 내린 뒤면 아주 화사한 눈꽃을 볼 수 있습니다.

 

 

여행 일정 예시

 

07:00~11:00 서울 출발, 바래봉 도착

11:00~16:00 바래봉 철쭉 산행

16:00~20:00 서울로 이동

 

* 도로 정체를 피하려면 아침 일찍 떠나는 것이 좋습니다.

* 멀리 떠나는 산행이니 교대로 운전할 사람이 필요합니다.

 

 

바래봉 산행 안내

 

바래봉 산행은 보통 남원시 운봉읍 용산리에서 시작합니다. 허브밸리 옆 주차장에서 임도를 따라 올라가면 됩니다. 이 임도 오르막길을 약 3km 정도 올라가면 바래봉 삼거리가 있는 능선에 닿게 됩니다. 이 삼거리에서 길이 양쪽으로 갈라지는데 오른쪽으로 1km를 가면 팔랑치이고 왼쪽으로 500m를 가면 바래봉 정상입니다. 능선 삼거리에서 팔랑치까지는 거의 평지에 가까운 길이 이어지고, 바래봉은 정상 아래에서 250m 정도 가파른 오르막길을 올라가야 합니다.

철쭉 산행일 경우에는 팔랑치 쪽에 철쭉이 많으므로, 바래봉에 올랐다가 팔랑치까지 다녀오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눈꽃 산행일 경우에는 굳이 팔랑치까지 갈 필요는 없습니다. 바래봉 쪽 눈꽃이 좋고 팔랑치 쪽은 큰 나무가 없어서 눈꽃이 그리 좋지는 않습니다. 눈꽃 산행인 경우는 약 5시간 정도 시간을 잡으면 넉넉히 산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겨울에는 운봉읍에서 축제를 열기 때문에, 운봉읍사무소에 문의하면 바래봉의 눈꽃 상황을 알 수 있습니다.

 

운봉읍사무소 : (063)634-0024

 

107바래봉(여행편지).jpg

  <바래봉 눈꽃>

 

45바래봉(여행편지).jpg

  <바래봉 눈꽃>

 

65바래봉(여행편지).jpg

  <바래봉 눈꽃>

 

72바래봉(여행편지).jpg

  <바래봉 눈꽃>

 

74바래봉(여행편지).jpg

  <바래봉 눈꽃>

 

90바래봉(여행편지).jpg

  <바래봉 눈꽃>

 

91바래봉(여행편지).jpg

  <바래봉 눈꽃>

 

92바래봉(여행편지).jpg

  <바래봉 눈꽃>

 

96바래봉(여행편지).jpg

  <바래봉 눈꽃>         

 

 

대중교통

 

고속버스를 이용해 남원까지 간 뒤 남원에서 운봉으로 가는 버스를 타면 됩니다. 운봉에서 바래봉 주차장까지는 택시를 이용해야 합니다. 그리 멀지 않아서 택시비가 많이 나오지는 않습니다.

 

 

주변 맛집

 

바래봉 아래에는 음식점이 없습니다. 그러나 축제가 열릴 때면 주차장 부근에 간이식당들이 문을 엽니다. 운봉읍에도 딱히 맛집으로 알려진 집이 없는 것 같으니, 도시락을 준비하거나 간이식당에서 식사를 해야 합니다. 가고 오는 길이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간단히 식사를 하고 산행 시 먹을 간식을 준비하는 것도 좋습니다.

 

 

지리산 바래봉 지도 (아래 지도를 출력하는 방법)


1. 지도에 마우스를 대고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메뉴 중 사진 인쇄'를 선택하시면 인쇄 팝업창이 뜹니다.

3. 인쇄 버튼을 클릭하시면 지도가 출력됩니다.


지리산 바래봉(지도).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