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감천문화마을

- 시원한 조망과 아기자기한 골목의 파스텔톤 마을 -

 

 

086감천문화마을(여행편지).jpg

  <감천문화마을> 

 

부산의 감천문화마을은 한국의 산토리니 또 한국의 마추픽추라 불리는 마을입니다. 둘 다 조금 과장된 면이 없지 않지만, 산비탈 마을이 파스텔톤으로 예쁘게 채색되어 아주 독특한 풍경을 빚어내는 곳입니다. 산비탈에 다닥다닥 붙어 있는 작은 집들 모두가 예쁘게 채색되었고 담벼락에 아기자기한 그림들을 그려 넣어, 동화에서 나온 듯한 느낌을 주는 마을입니다.

 

감천문화마을은 한국전쟁 때 부산으로 밀려들었던 피난민들이 판자촌을 세우면서 만들어진 마을입니다. 감천문화마을은 아직도 당시의 형태를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데, 전형적인 산비탈의 달동네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달동네가 지금의 감천문화마을로 탈바꿈한 것은 2009년과 2010년 두 번에 걸쳐 시행된 마을미술 프로젝트 덕이었습니다. 2009년에 처음으로 꿈을 꾸는 부산의 마추픽추라는 이름으로 마을미술 프로젝트가 시행되었고, 2010년에는 두 번째로 미로미로 골목길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마을미술 프로젝트가 시행되었습니다. 마을 주민들과 지역 예술가 그리고 지역 공무원들이 참여한 두 번의 프로젝트로 산비탈 달동네가 지금의 감천문화마을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현재 감천문화마을에는 빈집을 작업실로 꾸민 여러 공방들이 있고, 감천문화마을을 소개하는 작은 박물관, 목욕탕을 개조해 공방, 갤러리, 카페 등으로 활용하고 있는 감천어울터, 주민들이 만든 공예품을 파는 아트샵 등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감천문화마을의 매력은 탁 트인 조망과 아기자기한 골목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감천마을 여행의 출발점인 감정초등학교에서 길 건너편 마을로 들어서면 가장 먼저 만나게 되는 집이 작은 박물관입니다. 이곳에서 감천마을의 역사와 지도를 확인하는 것이 여행의 시작입니다. 지도에는 감천마을을 돌아보는 코스로 A코스와 B코스를 소개하고 있는데, A코스가 많이 이용되는 무난한 코스입니다. 작은박물관에서 조금 더 가면 커다란 물고기 그림 벽화가 있는데 이 옆에 하늘마루로 올라가는 계단이 있습니다. 이 계단을 따라 올라가면 하늘마루 건물이 나옵니다. 이 하늘마루 건물이 감천마을의 안내센터입니다. 그리고 이 하늘마루의 옥상에 올라서면 감천마을을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는 멋진 조망이 있습니다. 파스텔톤으로 알록달록한 마을 너머 바다까지 시야에 들어오는 시원한 조망입니다.

하늘마루를 내려가 다시 물고기 벽화 앞에서 건너편 골목으로 내려가는 것이 A코스 마을 순례의 시작입니다. 이 좁은 계단을 내려가면 도로를 만나는데 도로 오른쪽 옆 골목으로 바로 들어가면 됩니다. 담벼락에 물고기 이정표가 있어 이 물고기 이정표를 따라 걸으면 됩니다. 감천마을의 좁고 아기자기한 골목을 다 걸은 후에는 도로를 따라 다시 감정초등학교 쪽으로 나오게 됩니다.

 

감천문화마을은 옛 피난시절의 흔적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는 마을입니다. 이 마을이 파스텔톤으로 탈바꿈해 예쁜 골목과 작은 집들을 볼 수 있고 또 시원한 조망까지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이런 마을로 통영의 동피랑마을이 있는데, 이곳 감천문화마을이 동피랑마을보다 규모가 큽니다. 감천문화마을은 부산을 여행할 때 한 번쯤 들러 볼만한 곳입니다. 작은 카페들도 있어 가볍게 차를 즐기며 마을을 돌아볼 수 있습니다.

 

감천문화마을 : (051)293-3443, http://www.gamcheon.or.kr, 부산시 사하구 감내1 200

 

049감천문화마을(여행편지).jpg

  <감천문화마을 초입. 감정초등학교 건너편 길로 들어서면 이런 풍경이 시작됩니다.>

 

050감천문화마을(여행편지).jpg

  <물고기 벽화. 이 옆으로 올라가면 하늘마루이고 이 건너편 골목 계단으로 내려가면 A코스가 시작됩니다.>

 

43감천문화마을(여행편지).jpg

  <감천마을의 골목>

 39감천문화마을(여행편지).jpg    <감천마을의 골목>

 

074감천문화마을(여행편지).jpg

  <물고기 이정표. 이 물고기의 입 방향을 따라가면 됩니다.>

 

073감천문화마을(여행편지).jpg

  <감천문화마을>

 

070감천문화마을(여행편지).jpg

  <감천문화마을>

 

068감천문화마을(여행편지).jpg

  <감천문화마을>

 

062감천문화마을(여행편지).jpg

  <감천문화마을>

 

061감천문화마을(여행편지).jpg

  <감천문화마을>

 

058감천문화마을(여행편지).jpg

  <감천문화마을>

 

064감천문화마을(여행편지).jpg

  <감천문화마을>     

 

 

대중교통

 

부산 지하철 1호선 괴정역 6번 출구로 나가 마을버스인 사하1 또는 사하1-1 버스를 타고 감정초등학교 앞에서 내리면 됩니다. 1호선 토성역 6번 출구로 나가 마을버스인 사하1-1, 서구2, 서구2-2 버스를 타고 감정초등학교 앞에서 내리면 됩니다.

 

 

주변 맛집

 

감천문화마을 안에 분식집과 감내맛집이란 음식점이 있습니다. 간단한 분식과 비빔밥을 팔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