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벚꽃 명소들

 

 

멀리 가지 않아도 서울에도 벚꽃이 예쁜 곳들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제가 다 돌아보지는 못했지만 서울의 벚꽃 명소로 알려진 곳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멀리 나가기 힘든 분들은 가볍게 서울의 벚꽃 명소를 찾아 보시는 것도 좋은 봄 나들이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번 봄에 서울에 벚꽃이 피면 시간 나는 대로 찾아가서 확인해 보고 사진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석촌호수

 

02석촌호수(여행편지).jpg


석촌호수는 호수를 한 바퀴 도는 약 2.5km의 산책로가 온통 벚나무길입니다. 이 벚나무가 일제히 꽃을 피우면 장관이 펼쳐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단연 서울을 대표하는 벚꽃 명소가 아닐까 싶습니다. 석촌호수로 가려면 지하철 2호선 잠실역 3번 출구로 나가면 됩니다. 3번 출구로 나가 조금 직진하면 석촌호수 사거리가 나옵니다.  이 사거리를 직진으로 건너서 오른쪽으로 조금 가면 호수로 내려가는 길이 있습니다. 석촌호수로 내려가 시계 반대방향으로 석촌호수를 한 바퀴 산책하면 됩니다.

 

여의도 윤중제

 

여의도를 한 바퀴 도는 축대가 윤중제이고, 이 윤중제를 따라 여의도를 한 바퀴 도는 도로가 윤중로입니다. 이 윤중로에 1600여 그루의 벚나무가 있어서, 매년 벚꽃축제가 열립니다. 이 축제 때문에 여의도 윤중제는 서울의 대표적인 벚꽃 명소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벚나무가 많긴 하지만 벚나무가 그렇게 크진 않고 또 사람이 너무 많이 몰리는 곳이어서, 평일 낮에 찾아가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여의도 윤중제로 가려면 지하철 9호선 샛강역에서 내리거나, 지하철 5호선 여의나루역에서 내리시면 됩니다.

 

서울숲

 

12서울숲(여행편지).jpg

    <서울숲>


서울숲은 2005년에 문을 연 공원으로 서울에서 가장 큰 공원입니다. 주말이면 많은 서울시민들이 서울숲을 찾아 휴식을 취하죠. 이 서울숲에도 벚나무가 많습니다. 주차장에서 생태숲으로 이어지는 길이 서울숲의 대표적인 벚꽃길입니다. 사슴이 노니는 생태숲까지 벚꽃길을 걷고 중앙광장이라 할 수 있는 문화예술공원을 돌아보면 됩니다. 아이들과 함께 벚꽃 나들이를 겸한 가족 나들이를 즐기기에 좋은 곳입니다. 지하철 분당선을 타고 서울숲역 3번 출구로 나가거나, 지하철 2호선 뚝섬역에서 8번 출구로 나가시면 됩니다.

 

양재천

 

11양재천(여행편지).jpg

    <양재천>


서울의 남쪽 끝을 흐르는 양재천도 유명한 벚꽃 명소입니다. 양재시민의숲 부근부터 학여울역 부근까지 양재천을 따라 벚꽃이 계속 이어집니다. 이중 가장 벚꽃이 좋은 곳은 양재시민의숲과 서초문화예술공원 뒤쪽입니다. 양재천 양쪽으로 벚꽃과 개나리꽃이 화사하게 꽃을 피워 봄의 화사함을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이곳으로 가려면 신분당선 양재시민의숲역 5번 출구로 나가서, 매헌기념관을 지나 양재시민의숲을 관통해서 양재천으로 나가면 됩니다.

그리고 도곡동 부근의 양재천 벚꽃도 좋아서 매년 강남구에서 벚꽃축제를 열고 있습니다. 양재천 영동2교에서 영동4교 사이의 벚꽃이 좋으며, 이 구간에 수양벚나무도 몇 그루 있습니다. 영동4교로 가려면 지하철 3호선과 분당선의 환승역인 도곡역 4번 출구로 나가서 뒤로 돌아 도곡역 사거리에서 우측으로 가면 됩니다

 

서울대공원

 

과천의 서울대공원도 벚꽃이 많이 피어 매년 벚꽃축제가 열리는 곳입니다. 서울대공원 앞 저수지 주변과 서울랜드 뒤쪽 도로에 벚꽃이 많이 핍니다. 이곳 역시 아이들과 함께 봄 나들이를 즐기기에 좋은 곳입니다. 서울대공원으로 가려면 지하철 4호선 대공원역 2번 출구로 나가시면 됩니다.

 

안산

 

서대문구의 안산도 빼놓을 수 없는 서울의 벚꽃 명소입니다. 안산은 무장애길인 안산자락길로 유명한데, 안산 벚꽃은 자락길과는 좀 떨어진 곳에서 핍니다. 서대문구청 뒷길이 안산의 벚꽃 명소입니다. 서대문구청으로 가려면 지하철 2호선 신촌역 4번 출구로 나가 마을버스 03번을 타고 서대문구청 정류장에서 내리면 됩니다.

 

어린이대공원

 

46어린이대공원(여행편지).jpg


능동의 어린이대공원도 놓칠 수 없는 벚꽃 명소라 합니다. 어린이대공원 안에 벚나무가 많아서 어느 위치에서도 벚꽃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어린이대공원으로 가려면 지하철 7호선 어린이대공원역 1번 출구로 나가거나 지하철 5호선 아차산역 4번 출구로 나가시면 됩니다.

 

국립현충원

 

29수양벚나무(여행편지).jpg

    <현충원 수양벚꽃>


동작구의 국립현충원도 빼놓을 수 없는 서울의 벚꽃 명소입니다. 정문과 현충문 그리고 현충문 뒤쪽인 현충탑과 충무정 주변이 벚꽃이 많이 피는 곳입니다. 충무정라는 작은 정자 옆에는 수양벚꽃이라 부르는 처진올벚나무가 있어 수양버들처럼 축축 늘어진 가지에서 벚꽃이 피어나는 독특한 나무를 볼 수도 있습니다. 현충원 뒤로 길게 도로가 있어서 벚꽃 나들이와 산책을 겸할 수 있는 곳입니다. 국립현충원으로 가려면 지하철 4호선과 9호선의 환승역인 동작역에서 내려 8번 출구로 나가면 됩니다.

 

남산

 

남산도 벚꽃 명소로 자주 꼽히는 곳입니다. 남산순환로인 북측순환로와 남측순환로에 벚나무들이 있어 벚꽃을 피우는데 군락을 이루지는 않는 모양입니다. 남산순환로를 산책하며 군데군데 벚꽃을 즐길 수 있는 모양입니다. 또 남산 정상인 N서울타워에서 내려다보는 남산 풍경에도 벚꽃이 군데군데 있는 풍경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안양천, 중량천, 관악산 호수공원 등이 서울의 벚꽃 명소로 알려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