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안동

 

 

안동은 하회마을로 유명한 고장입니다. 하회마을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전통마을이자 하회별신굿의 고장이기도 합니다. 하회마을 외에도 봉정사라는 아늑한 사찰이 있고, 또 병산서원, 도산서원 등의 서원이 많은 고장입니다. 서원이 많은 까닭은 퇴계 이황 선생이 안동 출신으로 안동에는 퇴계 선생을 계승한 빼어난 학자들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로 안동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선비의 고장이기도 합니다. 서울에서 조금 멀긴 하지만 하루 여행지로 손색이 없는 곳이 안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107하회마을(여행편지).jpg

   <안동 하회마을>


 

1. 안동의 여행지

 

[안동 도산서원] 낙동강변에 자리한 퇴계 선생을 모시는 서원

[안동 병산서원] 서원 건축의 백미로 꼽히는 서원

[안동 봉정사] 차분하고 아늑한 분위기의 사찰

[안동 하회마을] 하회별신굿을  대표적인 전통마을



2. 안동의 여행 일정


[계절 무관] 안동의 옛 문화를 찾아서, 하회마을과 병산서원

안동을 여행하는 일반적인 당일 여행 코스입니다.

 

[10월말] 가을 정취 물씬 풍기는 청량사와 퇴계 선생의 도산서원

가을 단풍으로 유명한 봉화의 청량산과 도산서원을 함께 여행하는 가을 여행 코스입니다.

 

 

3. 안동의 먹거리

 

안동은 간고등어가 유명한 고장입니다. 과거에 동해안에서 하루 거리가 안동이었습니다. 동해안에서 잡은 고등어를 지고 하루를 이동해서 상하지 않게 안동에서 간을 했기 때문에 안동 간고등어가 유명해졌다고 합니다. 간고등어 외에도 비빔밥의 일종인 헛제사밥 그리고 안동한우도 유명합니다. 아래 ‘안동의 맛집 ‘안동의 음식점 리뷰’ 자료를 참조하셔서 음식점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안동의 맛집

안동의 음식점 리뷰

 

 

4. 안동의 숙박시설

 

안동은 여행자들이 많이 찾는 곳이지만 의외로 큰 규모의 콘도나 호텔은 없습니다. 작은 규모의 숙소들과 펜션, 민박 등이 주요 숙박시설들입니다. 아래 안동시청 홈페이지에서 적당한 숙소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안동시청 관광 홈페이지 : http://www.tourando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