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코스 : 법주사 문의문화재단지 상수허브랜드

 

오래된 고찰 법주사를 돌아보고 시원한 대청호반에 자리한 문의문화재단지를 찾아가는 코스이다. 시간 여유가 있으면 청원I.C 부근의 상수허브랜드에 들러 아기자기한 허브농원을 돌아보는 것도 좋다. 봄부터 가을까지 언제 가도 좋은 코스이다.

 

일정

 

08:30~10:45 서울 출발(경부고속도로 요금소 기준), 법주사 도착

10:45~12:30 법주사 돌아보기

12:30~13:30 점심식사

13:30~14:00 문의문화재단지로 이동

14:00~15:00 문의문화재단지 돌아보기

15:00~15:30 상수허브랜드로 이동

15:30~16:45 상수허브랜드 돌아보기

16:45~19:00 서울로 이동

 

법주사

법주사 대웅보전(여행편지).jpg 보은의 법주사(法住寺)는 속리산의 서쪽에 자리잡고 있는 사찰로, 가히 충청도를 대표하는 사찰이라 할 수 있다. 신라 진흥왕 14(553)에 창건된 사찰로, 수많은 국보급 문화재를 보유하고 있으며 통일대불이라 불리는 거대한 금동미륵보살이 유명하다.
법주사는 주차장에서 약 20분 정도를 걸어 들어가야 한다. 주차장 부근에는 보은의 자랑이라 할 수 있는 황토길이 있다. 황토를 작은 새알심처럼 빚어 구워서 깔아 놓은 길인데, 맨발로 걸으면 지압효과가 좋다고 한다. 일주문과 오리숲길로 알려진 멋진 소나무길을 지나 경내로 들어서면 금동미륵보살이 가장 먼저 눈길을 끈다. 높이가 무려 33m에 이르는 거대한 불상으로 보는 이를 압도한다
.
이외에도 법주사에는 국보 제55호인 팔상전, 보물 제916호인 원통보전, 국보 제64호인 석연지, 보물 제1259호인 법주사 괘불, 보물 제15호인 사천왕석등, 국보 제5호인 쌍사자석등, 보물 제915호인 대웅보전 등의 국보급 보물을 간직하고 있다
이중 팔상전은 삼층건물 형태의 목탑으로, 화순 쌍봉사의 대웅전과 함께 목탑연구의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다. 경복궁 내의 국립민속박물관 건물의 상층부가 이 팔상전을 본떠 지은 것이라 한다.
법주사로 가는 길 입구에 유명한 정이품송이 있어, 나오는 길에 잠깐 들러 정이품송을 볼 수 있다
.
법주사
: (043)543-3615,  http://www.beopjusa.or.kr 
충북 보은군 내속리면 사내리 209

법주사가 있는 보은으로 가려면 경부고속도로와 청원 상주간 고속도로를 이용해야 한다. 경부고속도로를 타고 대전 방향으로 가다가 청원분기점에서 청원 상주간 고속도로로 접어들면 된다. 이 고속도로를 타고 가다가 속리산I.C에서 빠져나가 바로 만나는 상장교차로에서 좌회전해 25번 국도를 타고 간다. 이 길을 가다가 구인삼거리에서 우회전한 뒤 장제삼거리에서 우회전해 속리산 방향으로 가면 된다. 이 길을 달려 갈목삼거리와 상판삼거리에서 계속 직진하면 속리산 주차장이 나온다. 법주사까지는 약 20~30분 정도 걸어 들어가면 된다.

점심식사

 

법주사 앞에 유명한 식당들이 많이 있다. 아래 보은의 맛집들 페이지를 참조해 적당한 음식점을 골라 식사를 하면 된다.


보은의 맛집들
 

정이품송

 

 보은의 정이품송은 법주사 입구에 서 있는 소나무로 높이가 15m에 이르는 크고 멋진 소나무이다. 형태는 큰 우산을 편 것처럼 멋지게 생겼는데, 최근에 한쪽 가지가 떨어져 나가 아쉬움을 자아낸다. 수령은 약 600여년 정도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소나무가 정이품송이란 이름을 얻게 된 데에는 세조에 얽힌 설화가 있다. 세조의 어가가 속리산으로 들어가기 위해 이 나무 밑을 지나는데, 어가가 나뭇가지에 걸릴 것 같자 세조가 ‘연 걸린다’라고 소리쳤다고 한다. 그러자 이 소나무가 나뭇가지를 들어올려 세조의 어가가 잘 지나가도록 했다는 이야기다. 이 일이 있고 세조가 이 나무에 정이품이라는 높은 벼슬을 하사했다고 한다. 이 정이품송은 천연기념물 제103호로 지정되어 있다.

 

정이품송은 법주사로 들어가는 길에 있다. 법주사 앞에서 점심을 먹고 나오다가 잠깐 들러보면 된다.

 

문의문화재단지


 청원의 문의문화재단지는 대청댐 건설로 수몰된 지역의 문화재자료를 모아놓은 문화재단지이다. 대청호반 산비탈에 자리잡고 있어 대청호를 내려다보는 경치가 아주 좋다. 그러나 국보급 문화재는 없고 이 일대의 전통가옥들과 전통 생활유물들을 볼 수 있는 곳이다. 양반가옥과 평민의 집 그리고 주막집, 성황당, 장승, 연자방아 등이 재현되어 있으며, 민속자료전시관에서는 작은 생활유물들을 볼 수 있다
.
이 문의문화재단지에서 가장 큰 건물은 역시 문산관이라는 객사 건물이다. 지방 관아에서 귀한 손님을 위해 쓰이는 건물로 문의문화재단지의 가장 높은 곳에 당당하게 서 있다. 그러나 건물의 형태는 여느 객사 건물과 큰 차이는 없다
.
문의문화재단지 : (043)251-3545

 

문의문화재단지로 가려면 다시 청원 상주간 고속도로로 들어와 청원 방향으로 가야 한다. 이 고속도로를 타고 가다가 문의I.C에서 빠져나가 바로 만나는 삼거리에서 문의 방향으로 좌회전한다. 이 길을 곧장 달리면 문의면 소재지를 지나 대청호반에 있는 문화문화재단지가 나온다.

 

상수허브랜드

 

 청원의 상수허브랜드는 국내 최대의 허브농장이라 할 수 있는 곳이다. 허브로 유명해진 이상수 박사가 운영하는 허브농장으로 일반인들의 허브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방문객들을 위한 편의시설도 잘 갖추고 있으며, 매년 5월이면 허브축제를 개최하기도 한다.
상수허브랜드는 작은 야외 공원과 실내 전시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야외 공원은 그리 규모가 크지는 않지만 산책로가 잘 조성되어 있고 여러가지 조형물과 분수대를 갖추고 있어, 봄부터 여름까지는 화사함을 뽐내는 곳이다. 실내로 들어가면 허브를 재배하는 커다란 유리온실을 보게 된다. 그러나 일반인들은 재배중인 허브를 보아도 큰 감흥을 느끼지는 못한다. 일반인들을 위한 전시공간이 따로 마련되어 있어 허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보며 돌아볼 수 있게 해놓았다. 이외에도 상수허브랜드에서는 허브를 이용한 생활용품을 개발해 엉클허브샵에서 이를 판매하고 있다. 허브비누부터 허브차, 허브향초, 아로마테라피 오일 등 다양한 허브제품을 만날 수 있다.
상수허브랜드 : (043)277-6633,  http://www.herbland.co.kr

상수허브랜드로 가려면 다시 청원 상주간 고속도로로 들어가야 한다. 이 고속도로로 들어가 청원 방향으로 달려 청원분기점에서 대전 방향으로 경부고속도로를 타면 된다. 조금 가다가 경부고속도로 청원I.C에서 빠져나가 바로 만나는 삼거리에서 우회전한 뒤 외천사거리에서 좌회전하면 상수허브랜드 입구이다. 여기서 상수허브랜드 이정표를 따라 우회전해 들어가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