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코스 : 화천 산천어축제 신숭겸 장군 묘역

 

겨울이면 최대 인파가 몰리는 화천의 산천어축제를 돌아보고 시간 여유가 있으면 춘천의 신숭겸 장군 묘역까지 돌아보는 여행이다. 서울에서 멀지 않고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가득해 가족과 함께 또는 연인과 함께 떠나기에 적당한 코스이다.

 

일정

 

08:00~10:00 서울 출발, 화천 산천어축제장 도착

10:00~13:00 산천어축제 즐기기

13:00~14:00 점심식사

14:00~15:00 신숭겸 장군 묘역으로 이동

15:00~16:00 신숭겸 장군 묘역 돌아보기

16:00~18:00 서울로 이동

 

화천 산천어축제

 

 화천 산천어축제는 겨울 축제 최고의 인기를 누리는 축제로, 2010 1 9()부터 31()까지 23일간 펼쳐진다. 산천어축제의 대표적인 이벤트인 산천어 낚시를 비롯해 눈썰매와 얼음썰매 타기, 얼음축구, 아이스요트 즐길거리가 다양하다. 아시아 빙등광장, 세계 겨울도시 광장, 축제홍보관 최대의 겨울 축제답게 볼거리를 풍성하다. 춘천고속도로가 개통되어 서울에서 2시간이면 충분히 화천에 닿을 있어, 하루 가족 나들이 코스로도 안성맞춤이다. 주말과 휴일에는 사람이 너무 많이 몰리므로 아침 일찍 출발하는 것이 좋다.

화천 산천어축제 : http://www.narafestival.com/01_icenara/

 

화천 산천어축제장으로 가려면 올림픽대로를 타고 미사리로 가다가 서울춘천고속도로를 이용하면 된다. 서울춘천고속도로를 타고 가다가 강촌I.C에서 빠져 바로 만나는 삼거리에서 좌회전한 뒤 곧 나오는 삼거리에서 우회전해 강촌 방향으로 가면 된다. 이 길을 달려 강촌대교를 건너 경춘국도인 46번 국도를 만나는 강촌삼거리에서 우회전한다. 이 길을 조금 가다가 의암교차로에서 우측으로 빠져 도로 밑으로 돌아 좌측 길인 403번 지방도로로 가면 된다. 이 길을 따라가면 길이 5번 국도로 이어지고, 5번 국도를 계속 따라가면 화천읍내로 들어가게 된다. 화천읍내로 들어가면 화천군청 이정표를 따라가면 된다. 화천군청에 차를 주차시키고 조금만 걸어가면 산천어축제장이 있다.(혹은 화천정보산업고등학교에 차를 주차시켜야 한다).

 

점심식사

 

점심은 화천읍내에서 먹게 된다. 산천어축제장이 바로 읍내 옆에 있어 멀지 않다. 축제장에도 먹거리 장터가 열려 산천어구이 등 화천의 토속음식들을 맛볼 수 있다. 읍내에는 천일막국수(033-442-2127)가 막국수로 유명하고 명가(033-442-2957)가 산천어 음식으로 유명하다.

 

신숭겸 장군 묘역

 

신숭겸 묘역(여행편지).jpg 춘천의 신숭겸장군 묘는 흔히 장절공묘라고 많이 알려져 있어, 이정표도 장절공묘로 되어 있다. 장절공이란 시호는 신숭겸 장군이 죽은 왕건이 내린 시호이다. 신숭겸 장군은 태조 왕건이 고려를 개국할 때의 일등공신으로, 후백제와의 싸움에서 왕건의 목숨이 경각에 달할 처지가 되자 왕건의 옷을 입고 왕건을 대신해 죽은 장군이다. 왕건은 이를 고마워해 신숭겸 장군의 묘역을 아주 크게 만들어 놓았다. 묘역은 왕릉으로의 형태를 갖추지는 않았지만, 규모면에서는 왕릉에 버금갈 정도로 크다. 커다란 소나무숲을 병풍삼아 조성된 묘는 앞의 전경도 트여 누가 보아도 묘자리로는 아주 좋은 자리라 있다. 앞의 잔디밭도 시원하고 넓어 드라마나 영화의 촬영지로도 가끔 이용된다.

신숭겸 장군의 묘가 있는 춘천으로 가려면 갔던 길을 다시 되돌아가면 된다. 5 국도를 타고 춘천 방향으로 가다가 춘천댐을 지나면 장절공지묘(壯節公之墓)라고 쓰인 이정표가 나온다. 이정표를 따라 들어가면 신숭겸 장군 묘가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