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 박순자아우내순대] 아주 괜찮은 맛의 병천순대 명가

 

 

순대국은 대표적인 서민 음식입니다. 대학가 앞에 가면 값싼 순대국집이 하나씩은 꼭 있죠. 대학가가 아니어도 순대국집은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혼자 쑥 들어가서 얼른 한끼를 해치우기에 더없이 좋은 음식 중 하나가 순대국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순대국은 그 누린내 때문에 싫어하는 사람이 의외로 많은 음식입니다. 저도 순대국을 즐기는 편은 아닙니다. 순대 특유의 누린내와 순대국에 들어가는 내장의 거친 식감이 조금 거북하더군요.

 

이틀 전 천안 병천에 갔다가 순대국을 한 그릇 먹었습니다. 병천은 유관순 열사가 아우내 만세운동을 일으켰던 곳으로, 아우내장터 부근에 아직도 그 흔적이 남아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아우내 만세운동보다는 병천순대로 더 유명해졌습니다. 아우내장터 큰길 가에는 순대집들이 죽 늘어서 있어 요즘에는 아예 순대거리라 부르기도 합니다. 이 순대거리에서 아마 가장 유명한 집이 박순자 아우내순대가 아닌가 싶습니다. 주말이나 휴일에는 아예 자리를 잡기가 힘들고 평일에도 점심시간에는 줄을 서야 한다는 집입니다.


124순대국밥(여행편지).jpg

    <순대국밥>

 

이 집은 메뉴가 순대국밥과 모듬순대 딱 두 가지뿐입니다. 저는 순대국밥을 먹었는데 기대 이상으로 맛이 좋았습니다. 순대국이 이렇게 나올 수도 있구나 싶은 생각이 들더군요. 일단 이 집의 순대국밥은 잡냄새가 전혀 없습니다. 새우젓이나 소금으로 간을 하게 되는데 순대국의 누린내가 전혀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순대국밥이라기보다 곰탕에 가까운 진하면서도 깔끔한 맛이었습니다. 또 순대국에 고기도 푸짐하게 들어가서 한 그릇을 먹고 나니 배가 든든하더군요. 순대국에 들어가는 고기도 다양한 부위가 들어가는데 모두 잘 삶아져서 먹기에 전혀 거부감이 없었습니다. 제가 순대국을 즐겨 먹진 않지만 아무튼 제가 먹어본 순대국 중에서는 최고였던 것 같습니다. 병천 부근을 지나실 때 한 번쯤 찾아가서 순대국 맛을 보셔도 후회는 없을 집으로 보입니다. 순대국밥 7,000, 모듬순대 10,000.

 

박순자 아우내순대 : (041)564-1242, 충남 천안시 동남구 병천면 병천리 173-6, 천안시 동남구 병천면 아우내순대길 47

 

122박순자아우내순대(여행편지).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