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 콩새식당] 생물 생선조림으로 유명한 집

 

 

몇 년 전부터 속초에 생선찜을 내는 음식점들이 많아졌습니다. 이모네식당이나 황가네가 생선찜으로 큰 인기를 얻으면서 이제 생선찜이 속초를 대표하는 음식 중의 하나가 되어가는 것 같습니다. 오늘 소개할 콩새식당도 생선조림으로 유명한 집입니다. 현지인들에겐 이미 꽤 알려진 식당인 것 같은데, 외지인들에겐 아직 많이 알려지진 않은 것 같습니다. 얼마 전에 황교익 씨의 죽기 전에 먹어야 할 음식 101’이란 프로그램에서 소개가 되었다고 하네요. 이렇게 방송을 타기 시작하면 곧 문전성시를 이루겠죠.

 

콩새식당은 일단 생선찜보다 생선조림을 주 메뉴로 내는 집입니다. 조림과 찜의 차이는 글쎄요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조림은 물을 자작자작하게 넣어서 계속 불에 끓이면서 먹는 음식이고, 찜은 주방에서 요리를 다해서 접시에 담아내는 음식이죠. 그런데 이 둘의 차이가 뭔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조림이 찜보다는 국물이 더 많다는 점은 분명한 차이인 것 같습니다. 찜은 어떤 경우에는 아예 소스를 위에 부어서 나오기도 하죠. 이 집도 생선모듬찜을 내기는 하는데, 주인 아주머니가 생선조림을 권하는 편입니다. 이 집의 생선조림은 생물 생선으로 하기 때문에 맛이 다르다는 것이 주인 아주머니의 주장입니다. 다른 생선찜 집들은 건조 생선이나 냉동 생선을 쓰기 때문에 생물 생선과는 맛이 다르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저희는 가자미조림을 먹었습니다. 생물로 조림을 해서 생선살은 역시 담백하고 부드러웠습니다. 무와 양파, 고추가 듬뿍 들어간 양념도 괜찮은 편이었습니다. 다만 다른 생선찜 집에서 먹든 모듬생선찜은 여러 생선을 먹는 장점이 있는데, 이 집의 생선조림은 가자미조림과 장치조림, 이렇게 한 가지 생선만 조림으로 나옵니다. 이 점이 조금 아쉽더군요. 이 생선 저 생선 먹어보는 재미는 없었으니까요. 그리고 조림이나 찜 요리에서 생물 생선을 쓴다는 점이 건조 생선이나 냉동 생선을 쓴다는 것과 얼마나 큰 차이가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생선구이의 경우에는 확연히 차이가 나는데, 제가 아직 입맛이 둔해서인지, 찜이나 조림에서는 그 차이가 맛의 차이로 이어지는지는 의문입니다.


24생선조림(여행편지).jpg

    <가자미조림>


이 집의 또 다른 특징은 아주 다양한 반찬이 나온다는 점입니다. 반찬의 맛도 괜찮아서 기본적으로 음식 솜씨가 좋은 집으로 보이네요. 이 집에서도 생선모듬찜을 하는데 생선모듬찜은 생물이 아닌 반건조생선을 쓴다고 합니다.


23상차림(여행편지).jpg

    <상차림>

 

콩새식당은 그런대로 괜찮은 맛의 생선조림집이었습니다. 속초를 여행할 때 한 번쯤 들러볼 만한 집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식당이 크고 반듯한 편은 아닙니다. 주차공간이 따로 없어서 식당 앞 길에 주차해야 합니다. 생물 가자미조림과 장치조림 그리고 반건조 생선을 쓰는 생선모듬찜이 중 30,000, 40,000.

 

콩새식당 : (033)635-0008, 강원도 속초시 동명동 1-228

 

25콩새식당(여행편지).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