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박 2일) 산과 바다가 있는 다양한 풍경의 포항 여행

코스 : 오어사 - 구룡포 근대문화역사거리 - 해맞이광장 - (1박) - 기청산식물원 - 보경사계곡

포항은 의외로 볼거리가 많은 고장입니다. 이 여행은 포항을 돌아보는 코스로, 시원한 바닷가의 호미곶 해맞이광장, 독특한 분위기의 오어사, 시원한 폭포가 있는 보경사계곡 그리고 알찬 식물원인 기청산식물원 등을 돌아보는 코스입니다.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꼭 돌아보아야 할 코스입니다.

여행 일정 예시

16:15~17:30 호미곶 해맞이광장 돌아보기

17:30~18:00 숙소로 이동

18:00~      저녁식사

* 도로 정체를 피하기 위해 아침 일찍 출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날

~09:00 아침식사 및 여행 준비

09:00~09:30 기청산식물원으로 이동

09:30~11:00 기청산식물원 돌아보기

11:00~11:20 보경사계곡으로 이동

11:20~15:00 점심식사 및 보경사계곡 트레킹

15:00~20:00 서울로 이동

여행지 안내

포항의 오어사(吾魚寺)는 오어지라는 저수지 옆에 붙어 있는 작은 사찰입니다. 오어지는 산 속에 자리잡은 저수지로, 절이 산 속 저수지 옆에 바로 붙어 있어 저수지와 어우러진 풍경이 독특합니다. 오어사의 이 아름다운 풍광을 즐기려면 오어사를 지나 원효암 방향으로 오어사 뒷산인 운제산을 조금 올라가야 합니다. 좁은 등산로를 조금만 올라가서 내려다보면 오어지와 어우러진 오어사의 그림 같은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 오어지를 한 바퀴 도는 오어지 둘레길이 개설되어 이 길을 걷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오어사는 신라 때 창건된 사찰이지만, 그리 크지도 않고 또 유물은 경내에 작은 동종(보물 제1280)이 하나 있을 뿐입니다. 그러나 운제산 등산로에서 바라보는 오어사의 풍경은 놓치기 아까운 멋진 풍경입니다.

028근대역사 문화거리(여행편지).jpg

<구룡포 근대문화역사거리>

포항의 구룡포 근대문화역사거리는 옛 일제강점기의 흔적이 남아 있는 곳입니다. 구룡포 앞바다는 오래 전부터 황금어장으로 유명했다고 합니다. 이런 까닭에 일제강점기 때 일본인들이 구룡포로 들어와 어업을 했습니다. 이때 일본인들이 모여 살던 곳이 지금의 구룡포 근대문화역사거리입니다. 당시 일본인들이 살던 가옥이 몇 채 남아 있고, 작은 박물관이 있어서 당시의 상황을 볼 수 있습니다.

130호미곶 해맞이공원(여행편지).jpg

<호미곶 해맞이광장>

포항의 해맞이광장은 우리나라 내륙의 동쪽 끝인 호미곶 해안에 자리한 해변 광장입니다. 포항시에서 이곳을 일출명소로 만들기 위해 대규모 투자를 해 다양한 시설을 갖춰 놓아서 바다와 함께 볼거리가 다양한 곳입니다. 새천년기념관 옥상 전망대에서 내려다보는 시원한 풍경, 광장과 바다에 솟아 있는 상생의 손, 바다로 나가 있는 나무데크길, 등대에 관한 자료를 볼 수 있는 등대박물관 등이 모두 호미곶광장에 있습니다. 호미곶광장은 포항의 대표적인 명소라 할 수 있으니, 포항을 여행할 때 꼭 들러 보아야 할 곳입니다.

<기청산식물원>

포항의 기청산식물원은 규모가 그리 크진 않지만 아주 알찬 식물원입니다. 다양한 식물을 볼 수 있고 또 정원처럼 잘 꾸며져 있어 상쾌한 분위기를 느끼며 돌아볼 수 있습니다. 또 식물에 대한 안내 자료도 곳곳에 있어서 방문객들의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동선을 따라 걸으며 식물원을 돌아보게 되는데 걷는 거리는 약 1km 정도입니다. 아주 알찬 식물원이므로, 포항을 여행할 때 꼭 가보아야 할 곳입니다.

입장료는 주말과 공휴일에는 어른 7,000, 청소년과 어린이 4,000원이며, 평일에는 어른 6,000, 청소년과 어린이 3,000원입니다. 그리고 기청산식물원은 해설을 들으며 수목원을 돌아볼 수 있습니다. 미리 해설사 예약을 하면 해설사 선생님과 함께 수목원을 돌아볼 수 있습니다. 해설 비용은 1시간에 30,000, 1시간 반에 50,000원입니다. 식물원은 해설사 선생님과 함께 돌아보는 것이 알차게 돌아볼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니, 가능하면 1시간 정도 해설사 선생님과 함께 돌아보기를 권합니다.

30관음폭포(여행 공지용).jpg

<보경사계곡 관음폭포>

포항의 보경사계곡은 내연산에서 동쪽으로 흘러내리는 계곡으로 12개의 폭포가 있다고 해서 보통 내연산 12폭포라고도 불립니다. 폭포와 소가 연이어 나타나는 절경이 펼쳐지는 곳이어서 봄부터 가을까지는 주말이면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입니다. 보경사계곡의 초입인 보경사에서 계곡을 따라 약 1.5km 정도 걸어 오르면 제1폭포인 상생폭포가 있고, 다시 1.5km 정도를 오르면 보경사계곡의 백미인 관음폭포와 연산폭포가 있습니다. 관음폭포는 우리나라 최고의 폭포라 할 수 있을 정도로 멋진 풍경을 빚어내는 폭입니다. 여기까지만 보고 다시 돌아내려가면 됩니다. 거리는 왕복 6km 정도이고 힘든 오르막이 없어서 누구나 다녀올 수 있습니다. 입장료 : 어른 2,500, 청소년 1,700, 어린이 무료입니다.

오어사 : (054)292-2083, 경북 포항시 남구 오천읍 항사리 34, 포항시 남구 오천읍 오어로 1

구룡포 근대역사관 : (054)276-9605, 경북 포항시 남구 구룡포읍 구룡포리 243

국립등대박물관 : (054)284-4857, 경북 포항시 남구 호미곶면 해맞이로 150번길 20

기청산식물원 : (054)232-4129, http://www.key-chungsan.co.kr, 경북 포항시 북구 청하면 덕성리 362

보경사 : (054)262-1117, 경북 포항시 북구 송라면 중산리 622

관련 자료

[포항 구룡포 근대문화 역사거리] 구룡포 일제강점기의 흔적들

[포항 호미곶 해맞이광장] 시원한 바다 풍경과 다양한 볼거리

[포항 기청산식물원] 자연스럽고 알찬 아름다운 식물원

[포항 보경사계곡] 멋진 폭포와 가벼운 트레킹을 즐길 있는 계곡

대중교통

강남고속버스터미널이나 동서울고속버스터미널에서 고속버스를 타고 포항까지 간 뒤 포항 시내버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식사

아래 포항의 맛집 자료를 참조해서 음식점을 선택하시면 됩니다둘째날 점심은 보경사계곡에서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포항의 맛집

숙소

아래 포항시에서 소개하는 숙박시설 중 하나를 고르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