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8] 야생화 만발한 시원한 능선 트레킹, 태백 분주령

<분주령>

이 여행은 태백의 분주령을 걷는 트레킹 코스입니다. 분주령은 태백과 정선의 경계인 두문동재에서 시작해 분주령까지 걷는 코스입니다. 여름 야생화가 많이 피는 곳이어서 야생화 여행을 겸한 트레킹이며 또 해발 1,000m가 넘는 고원지대를 걷는 코스여서 한여름에도 서늘한 기운을 느낄 수 있는 좋은 여름 여행 코스입니다. 두문동재에서 분주령까지 왕복으로 걸으면 되고 좀더 걷고 싶은 사람은 분주령에서 바로 올라갈 수 있는 대덕산 정상까지 다녀와도 좋습니다. 두문동재에서 분주령까지는 왕복 약 10.6km이고 분주령에서 바로 대덕산 정상까지 올라갔다가 돌아오면 왕복 약 13.4km를 걷게 됩니다. 분주령까지는 험한 오르막길이 없어서 그리 힘들지 않게 다녀올 수 있습니다. 분주령에서 대덕산으로 오르는 길은 긴 오르막길을 올라가야 합니다.

여행 일정 예시

07:00~10:30 서울 출발, 두문동재 도착

10:30~16:00 두문동재 트레킹

16:00~29:30 서울로 이동

걷기 Tip

* 분주령에 가려면 아래에 링크된 국립공원관리공단 사이트로 들어가서 미리 예약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두문동재에 허름한 간이화장실만 있습니다. 두문동재로 가기 전에 정암사에 들러 미리 화장실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립공원관리공단 : http://reservation.knps.or.kr/

* 기본적인 코스는 두문동재에서 분주령까지 왕복으로 다녀오는 코스입니다. 두문동재에서 분주령까지는 왕복 약 10.6km이고 험한 오르막길이 없어서 그리 힘들지 않게 다녀올 수 있습니다. 이 코스만 걸어도 꽃은 충분히 볼 수 있습니다.

* 좀 더 걷고 싶은 사람은 분주령에서 바로 올라갈 수 있는 대덕산 정상까지 다녀와도 좋습니다두문동재에서 분주령을 거쳐 대덕산 정상까지 왕복으로 다녀오면 거리는 약 13.4km입니다. 분주령에서 대덕산으로 오르는 약 1.4km의 길이 긴 오르막길이기 때문에 좀 힘들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 분주령에서 한강의 발원지인 검룡소 주차장으로 내려가도 좋습니다. 검룡소의 독특한 풍경을 즐길 수 있습니다. 두문동재에서 분주령을 거쳐 검룡소 주차장으로 내려가게 되면 약 8km 정도를 걷게 됩니다. 이 경우는 차를 검룡소 주차장에 주차시키고 택시를 타고 두문동재로 이동해서 걷기 시작해야 합니다. 택시비는 약 30,000원 정도이고, 아래 번호로 태백 택시를 불러야 합니다대철택시 : (033)552-4025,  흥안택시 : (033)552-7971,

태백시청 환경보호과 : (033)550-2061

관련 자료

[태백 분주령] 다채로운 분위기의 야생화 트레킹 코스

대중교통

두문동재는 대중교통으로 갈 수 없습니다.

식사

이 여행은 도시락을 준비해서 걷는 도중에 적당한 곳에서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니면 두문동재로 오르기 전 상갈래삼거리 부근에서 식사를 하고 두문동재로 올라가야 합니다. 상갈래삼거리에 있는 함백산돌솥밥이 곤드레밥으로 유명하고 바로 옆집인 대숲마을이 곤드레밥과 생선구이로 유명합니다. 함백산돌솥밥은 곤드레돌솥정식(2인 이상) 1 12,000, 곤드레돌솥밥 9,000, 함백산돌솥밥(2인 이상) 1 10,000원입니다. 대숲마을은 영양돌솥밥과 생선구이정식이 10,000, 생선구이와 곤드레밥이 함께 나오는 특선 메뉴가 15,000원입니다.

그리고 하이원리조트로 빠지는 길가에 있는 황태명가가 황태해장국을 시원하게 잘 끓이는 집입니다. 황태해장국 7,000, 황태구이13,000원입니다.

함백산돌솥밥 : (033)591-5564, 강원도 정선군 고한읍 고한리 29-19

대숲마을 : (033)591-9797, 강원도 정선군 고한읍 고한리 29-20, 고한읍 함백산로 1675

황태명가 : (033)591-5288, 강원도 정선군 고한읍 고한리 274-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