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절 무관] 개혁군주 정조의 못다 핀 꿈, 수원화성과 화성행궁

 

 

013화성(여행편지).jpg

   <수원 화성>


이 여행은 수원의 화성과 화성행궁을 돌아보는 여행입니다. 수원 화성의 성벽을 따라 화성을 한 바퀴 돌고 다시 화성행궁을 돌아보는 여행입니다. 수원의 화성은 정조 임금이 야심차게 추진했던 신도시 프로젝트로 축조된 성입니다. 한국전쟁으로 크게 훼손되었던 것을 점차 복원해서 지금은 팔달문 주변을 제외하고 거의 복원이 이루어졌습니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을 만큼 소중한 우리의 문화유산으로, 한 번은 꼭 가보아야 할 곳입니다.

 

 

여행 일정 예시

 

09:00~10:00 서울 출발, 화성 장안문 도착

10:00~15:00 수원 화성과 화성행궁 돌아보기

15:00~16:00 서울로 이동

 

* 이 여행은 주차 문제가 있고 또 걷는 여행이므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원 화성과 화성 행궁

 

경기도 수원의 화성은 조선의 제22대 임금인 정조의 야심찬 계획에 의해 1794(정조 18) 1월에 착공해 2 8개월 뒤인 1796(정조 20) 9월에 완공된 성입니다. 정조는 화성 건설에 당시의 과학적 역량을 총동원했고 실용적 기능과 웅장한 아름다움까지 보태서 당대 동북아 최고의 성을 만들었습니다.

 

화성은 총 길이 5.7m로 서쪽의 팔달산을 휘감아 도는 성입니다. 북문인 장안문, 남문인 팔달문, 서문인 화서문, 동문인 창룡문 등 네 개의 문을 만들고, 두 개의 장대인 화성장대와 연무대 그리고 두 개의 공심돈과 한 개의 봉돈이 있고, 옹성과 치성, 적대, 포대, 포루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화성은 보통 정문인 북문 장안문에서 서쪽으로 한 바퀴 돌며 화서문과 서북공심돈, 화성장대, 서남각루(화양루), 팔달문, 봉돈, 창룡문, 동북공심돈, 연무대, 방화수류정과 화홍문을 차례로 보게 됩니다.

 

또 화성을 다 돌아본 후에는 화성 가운데 있는 화성행궁까지 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화성행궁은 수원부 관아와 행궁으로 사용되는 건물로 1789년에 건립되었습니다. 정조가 아버지인 사도세자의 묘를 찾을 때마다 이곳 화성행궁에서 머물렀다고 합니다. 행궁 뒤에는 정조의 어진을 모신 화령전이 있습니다.

 

수원 화성은 조선 성의 형태를 잘 볼 수 있는 곳으로, 한 번은 꼭 가보아야 할 곳입니다. 입장료는 어른 1,000, 청소년 700, 어린이500원입니다. 매표소는 북문인 장안문 뒤에 있습니다.

 

수원 화성 : (031)290-3600, 경기도 수원시 장연구 연무동 190

 

 

걷기 Tip

 

수원 화성은 총 길이가 5.7km입니다. 북문인 장안문에서 시계 반대 방향으로 성벽을 따라 돌면 됩니다. 장안문, 화서문과 서북공심돈, 화성장대(서장대), 화양루(서남각루), 팔달문, 봉돈, 창룡문, 연무대(동장대), 방화수류정과 화홍문을 차례로 보게 됩니다.

 

화홍문에서 성벽 걷기를 멈추고 수원천을 따라 성 안쪽으로 곧장 걸어가면 화성행궁이 나옵니다.

 

화성은 볼거리가 많고 역사적 의미가 크므로 화성 여행 전에 아래 관련 자료를 꼭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새 세상을 꿈꿨던 정조의 신도시 프로젝트, 수원 화성(1)

새 세상을 꿈꿨던 정조의 신도시 프로젝트, 수원 화성(2)

 


장안문3(여행편지).jpg

   <장안문>


화서문4(여행편지).jpg

   <화서문>


018화성장대(여행편지).jpg

   <화성장대>


036용도(여행편지).jpg

   <용도>


040팔달문(여행편지).jpg

   <팔달문>


049봉돈(여행편지).jpg

   <봉돈>


방화수류정(여행편지).jpg

   <방화수류정>


068화홍문(여행편지).jpg

   <화홍문>


071봉수당(여행편지).jpg

   <화성 행궁>


화성 안내도(여행편지).jpg

   <화성 안내도>

 


대중교통

 

지하철 2호선과 4호선의 환승역인 사당역 4번 출구로 나가서 7770번 버스를 타고 장안공원에서 내리면 장안문이 있습니다.

 

  

식사

 

수원 시내권을 걷기 때문에 음식점들이 많습니다시간을 보면 남문인 팔달문 주변에서 점심을 먹게 됩니다이 주변에도 음식점들이 많으니 적당한 음식점을 선택해서 식사를 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