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절 무관] 고찰 월정사와 상원사 그리고 양떼목장의 평창 여행

이 여행은 오대산을 대표하는 고찰인 월정사 그리고 문수보살의 전설이 전해오는 상원사를 돌아본 뒤 대관령 양떼목장에서 가벼운 산책을 즐기는 여행입니다. 평창의 대표적인 명소를 돌아보는 여행으로, 눈 쌓인 풍경도 좋으므로 어느 계절에 가도 좋습니다. , 겨울에 눈이 왔을 때는 차가 상원사 주차장까지 가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무리해서 상원사로 갈 필요는 없습니다.

여행 일정 예시

07:30~10:00 서울 출발, 상원사 도착

10:00~11:10 상원사 돌아보기

11:10~11:30 월정사로 이동

11:30~13:00 월정사 돌아보기

13:00~14:30 점심식사 및 대관령 양떼목장으로 이동

14:30~16:00 대관령 양떼목장 돌아보기

16:00~19:00 서울로 이동

* 도로 정체를 피하기 위해 아침 일찍 출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행지 안내

<월정사>

평창의 월정사는 강원도 영서지방을 대표하는 사찰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맑은 계곡과 일주문에서 금강문까지 이어지는 울창한 전나무숲, 전나무와 소나무로 아늑하게 감싸인 부도밭 등 볼거리가 풍부해 사철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습니다. 월정사는 신라시대 당나라에 유학했던 자장율사가 창건한 사찰이지만, 몇 차례 화재로 특히 한국전쟁 때의 큰 화재로 옛 흔적을 찾아볼 수는 없으며, 현재의 건물들은 모두 한국전쟁 이후에 세운 건물들입니다.
월정사의 가장 큰 매력은 역시 전나무 숲길입니다. 일주문에서 금강문까지 약 1km에 달하는 전나무길은 굵고 울창한 전나무들이 늘어서 있는 우리나라 최고의 전나무 숲길입니다. 나무의 수령도 오래되어 어떤 나무는 굵기와 높이가 가히 감탄을 자아낼 정도의 나무들도 있습니다. 경내에는 적광전 앞을 지키고 있는 월정사 팔각구층석탑이 국보 제48호이고, 월정사 석조보살좌상이 보물 제139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월정사를 보려면 주차장에서 다리를 건너 전나무길인 오른쪽 길로 접어들어 일주문까지 전나무길을 먼저 걷고 다시 돌아와 월정사 경내를 돌아보면 됩니다. 월정사 입구에서 입장료를 받는데 이 입장료를 내면 월정사와 상원사를 모두 볼 수 있습니다. 입장료는 어른 3,000, 청소년 1,500, 어린이 500원입니다.

<상원사>

평창의 상원사는 오대산 속에 자리잡은 사찰로 상원사 동종(국보 제221)와 문수동자상이 유명한 사찰입니다. 상원사 동종은 경주의 에밀레종(성덕대왕신종)과 함께 신라시대에 만들어진 범종입니다. 에밀레종보다 먼저 만들어져서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범종이며 또 종에 새겨진 주악비천상이 아름답기로 유명합니다. 문수동자상은 세조와 문수동자의 전설이 전해오는 유물입니다. 상원사는 이 전설로 가장 큰 법당이 문수보살을 모시는 문수전인 점이 특이합니다. 주차장에서 상원사까지 이어지는 길도 고목이 울창해서 시원한 느낌을 주는 길입니다.

<대관령 양떼목장>

평창의 대관령 양떼목장은 아늑한 분위기의 대관령 구릉에 양떼를 방목하는 목장입니다. 큰 나무가 없이 거의 목초지로 이루어진 구릉이 아늑하면서도 상쾌한 분위기를 만들어내고, 그 초록 구릉 위를 한가로이 노니는 양떼들이 있어, 목가적이고 이색적인 풍경이 돋보이는 곳입니다. 입장료는 어른 4,000, 어린이 3,500원입니다.

월정사 : (033)339-6800,  http://www.woljeongsa.org,  강원도 평창군 진부면 동산리 63

상원사 : (033)332-6666, 강원도 평창군 진부면 동산리 산1

대관령 양떼목장 : (033)335-1966, http://www.yangtte.co.kr, 강원도 평창군 대관령면 횡계3 14-104

관련 자료

[평창 상원사] 문수동자상과 동종이 유명한 사찰

[평창 월정사] 전나무 숲길이 아름다운 천년고찰

[평창 양떼목장] 대관령의 구릉과 한가로운 양떼의 풍경

대중교통

대중교통으로 이 여행을 하는 경우는 월정사와 상원사만 보는 것이 좋습니다. 양떼목장은 대중교통으로 가기 어렵습니다. 월정사와 상원사는 서울 동서울버스터미널에서 진부행 버스를 탄 뒤, 진부시외버스터미널에서 상원사행 버스를 타면 됩니다. 상원사를 보고 주차장으로 내려와 다시 버스를 타고 월정사 주차장에서 내려 월정사를 본 뒤 다시 버스를 타고 진부로 나와 서울로 올라오면 됩니다.

동서울버스터미널 : (02)446-8000, 진부시외버스터미널 : (033)335-6963

식사

오대산 월정사 입구에 식당들이 많습니다. 대부분 산채비빔밥과 산채정식 등의 메뉴를 내는 집들입니다. 이중 아래 식당들이 알려진 집들입니다. 대개 산채비빔밥은 8,000, 산채정식은 15,000원 가량입니다.

서울식당 : (033)332-6600, 강원도 평창군 진부면 간평리 109-9, 진부면 오대산로 83

가마솥식당 : (033)333-5355, 강원도 평창군 진부면 동산리 17-5, 진부면 오대산로 182

다른 음식점을 찾으려면 아래 평창의 맛집 자료를 참조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