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0] 천년고찰 보은 법주사와 속리산 산행

이 여행은 속리산 문장대를 오르는 산행입니다. 속리산은 충청도를 대표하는 산 중의 하나로 짙은 녹음과 시원한 전망이 일품인 산입니다. 또 산 아래 법주사도 유서 깊은 사찰로 볼거리가 많은 사찰입니다. 이 법주사를 돌아보고 바로 문장대까지 산행을 즐기는 코스입니다. 산행에 자신이 없는 사람은 세심정휴게소까지만 다녀와도 시원한 속리산의 숲을 즐길 수 있습니다. 세심정휴게소까지는 왕복 5km 정도로 길이 힘들지 않습니다.

여행 일정 예시

07:30~10:00 서울 출발, 속리산 도착

10:00~17:30 법주사 돌아보기 및 속리산 산행

16:30~19:00 서울로 이동

* 고속도로 정체를 피하기 위해 아침 일찍 출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행지 안내

<법주사>

보은의 법주사는 553(신라 진흥왕 14)에 창건된 사찰로 역사가 아주 깊은 사찰입니다. 오래된 사찰답게 국보급 문화재가 즐비한 절입니다. 눈길을 끄는 것은 높이가 33m에 이르는 금동미륵대불입니다. 대불 밑에는 독특한 분위기의 용화전이 있습니다. 또 법주사 입구의 오리숲길도 숲이 울창한 멋진 길입니다. 입장료는 어른 4,000, 청소년 2,000, 어린이 1,000원입니다.

061문장대 조망(여행편지).jpg

<속리산>

속리산(俗離山)은 충북 보은과 경북 상주의 경계를 이루는 산입니다. 정상은 천왕봉(1,058m)이지만 주로 문장대까지 산행을 하게 됩니다. 문장대(1,033m)는 커다란 바위 봉우리로 문장대에서 바라보는 풍경이 일품이기 때문입니다. 주차장에서 문장대까지는 왕복 12km로 그리 쉬운 산행 코스는 아닙니다. 그러나 숲과 계곡이 좋고 문장대에서의 전망이 좋아 한 번쯤 올라갈 볼만한 산입니다.

법주사 : (043)543-3615, http://beopjusa.org, 충북 보은군 속리산면 법주사로 405

속리산 국립공원관리공단 : (043)542-5267

관련 자료

[보은 법주사] 문화재의 보고인 속리산의 천년고찰

[보은 속리산] 깊고 울창한 숲과 문장대의 시원한 조망

대중교통

서울 남부터미널과 동서울터미널에 법주사로 가는 버스가 있습니다.

식사

속리산 산행중에 만나는 휴게소에서 간단한 식사를 팔고 있습니다. 그리고 법주사 입구에 음식점들이 많이 있습니다. 경희식당이 무려 70년이 넘는 오랜 역사를 지닌 유명한 한정식집입니다. 그리고 문장대식당과 동아리식당이 자연산 버섯 요리를 잘하는 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경희식당 : (043)543-3736, 보은군 속리산면 사내리 282, 보은군 속리산면 사내7 11-4

문장대식당 : (043)543-3655, 보은군 속리산면 사내리 280-1, 보은군 속리산면 법주사로 260

동아리식당 : (043)542-5259, 보은군 속리산면 사내리 280-2, 보은군 속리산면 법주사로 258-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