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중순~10월말] 제천 청풍호전망대와 청풍문화재단지 여행

이 여행은 제천의 명소를 돌아보는 여행입니다. 제천은 유명한 산들과 충주호를 끼고 있는 산과 물의 고장입니다. 청풍호전망대에 올라가 멋진 충주호의 풍경을 보고, 청풍문화재단지로 가서 충주호 건설로 수몰된 지역의 옛 가옥들과 충주호의 풍경을 보는 여행입니다.

여행 일정 예시

08:00~10:30 서울 출발, 청풍호전망대 입구 도착

10:30~13:30 청풍호전망대 돌아보기

13:30~14:00 청풍문화재단지로 이동

14:00~15:30 청풍문화재단지 돌아보기

15:30~18:00 서울로 이동

* 청풍호전망대까지는 약 1.4km를 걸어 올라가야 합니다.

* 점심식사는 도시락을 준비해 청풍호전망대에서 점심을 먹는 것으로 일정을 잡았습니다.

* 시간 여유가 있으면 청풍문화재단지 아래의 청풍나루에서 장회나루까지 유람선을 타는 것도 좋습니다.

여행지 안내

<청풍호전망대 조망>

충북 제천의 청풍호 전망대는 충주호를 시원하게 내려다볼 수 있는 전망대입니다. 청풍호 전망대에 올라서면 사방으로 탁 트인 시원한 풍경을 즐길 수 있는데, 청풍호의 풍경과 주변 산세가 한눈에 들어오는 멋진 풍경입니다. 청풍호전망대까지는 옥순대교 남단 자드락길 6코스 입구에서 자드락길을 따라 오르막길을 1.4km 정도 올라가야 합니다. 긴 오르막이지만 오르막이 심하거나 길이 험하지는 않아서 웬만하면 갈 수 있는 길입니다. 청풍호전망대 50m 전에 사진 찍기 좋은 곳이라는 전망대가 있는데 이곳에서의 전망도 아주 좋습니다.

048청풍문화재단지(여행편지) (1).jpg

<청풍문화재단지>

제천의 청풍문화재단지는 충주댐의 건설로 수몰지역이 된 청풍면과 수산면 일대의 문화재와 고택들을 이전해 놓은 문화재 단지입니다. 보물 제528호인 한벽루와 보물 제546호인 청풍 석조여래입상 그리고 옛 청풍의 동헌이 있고, 문화재단지 안에 있는 망월산성에 올라가면 청풍문화재단지와 시원한 충주호의 조망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 수몰역사관과 제천유물전시관이 있어, 과거 수몰되기 전의 생활상과 제천 일대에서 발굴된 유물을 볼 수 있습니다. 청풍호를 내려다보는 풍경이 시원하고 또 4월 중순이면 벚꽃이 화사하게 피어나는 곳입니다. 입장료는 어른 3,000, 청소년 2,000, 어린이 1,000원입니다.

시간 여유가 있으면 청풍문화재단지 아래 청풍나루에서 유람선을 타는 것도 좋습니다. 청풍나루에서 장회나루까지 유람선을 타면 옥순봉과 구담봉의 풍경과 충주호의 시원함을 즐길 수 있습니다. 유람선은 괘속선과 대형선이 운행되며 요금은 대인 14,000, 소인 9,000원입니다. 운행시간은 쾌속선이 1시간, 대형선은 1시간 반입니다.

청풍문화재단지 : (043)647-7003, 충북 제천시 청풍면 물태리 산 6-20, 청풍면 청풍호로 2048

청풍나루 청풍호유람선 : (043)647-4566, http://kkb8895.wix.com/wwwkkb8895com, 제천시 청풍면 읍리 51

관련 자료

[제천 청풍호전망대] 시원한 충주호의 풍경을 조망하는 전망대

[제천 청풍문화재단지] 시원한 충주호의 조망을 품은 문화재단지

대중교통

청풍호전망대는 대중교통으로 가기 어렵습니다. 대중교통으로 이 여행을 하는 경우는 청풍문화재단지를 돌아보고 그 아래 청풍나루에서 장회나루까지 유람선을 타는 것이 좋습니다. 청풍문화재단지로 가려면 강남고속버스터미널에서 고속버스를 타거나 동서울버스터미널에서 시외버스를 타거나 또는 기차를 타고 제천까지 간 뒤 제천에서 청풍문화재단지행 버스를 타면 됩니다.

식사

청풍문화재단지 뒤쪽에 음식점들이 있는데 딱히 맛집으로 알려진 집은 없는 것 같습니다. 이 여행은 도시락을 준비해 청풍호전망대 주변에서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니면 간식을 준비해 간단히 식사를 하고 여행을 마친 뒤 제천으로 들어가 식사를 해도 좋습니다. 아래 제천의 맛집 자료를 참조해 음식점을 선택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