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절 무관] 공세리성당과 외암리민속마을, 아산 나들이

이 여행은 아산의 명소인 공세리성당과 외암리민속마을 그리고 봉곡사를 찾아가는 여행입니다. 세 곳 모두 매력적인 곳들로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놓쳐서는 안 될 곳들입니다. 계절적인 특성이 없는 곳들이어서 언제 떠나도 좋은 여행입니다.

여행 일정 예시

07:30~09:30 서울 출발, 봉곡사 도착

09:30~10:45 봉곡사 돌아보기

10:45~11:00 외암리민속마을로 이동

11:00~12:45 외암리민속마을 돌아보기

12:45~14:15 점심식사 및 공세리성당으로 이동

14:15~15:30 공세리성당 돌아보기

15:30~18:00 서울로 이동

*고속도로 정체를 피하기 위해 아침 일찍 출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행지 안내

<봉곡사 소나무숲길>

충남 아산의 봉곡사는 작은 절이지만, 봉곡사로 들어가는 길의 소나무숲이 아주 멋진 사찰입니다. 이 소나무숲길이 약 1km 정도 이어지는데, 오래된 고목들이 많아 깊은 산중으로 드는 느낌을 받습니다. 봉곡사는 크진 않지만 차분한 분위기가 돋보이는 절입니다.

<외암리민속마을>

봉곡사에서 멀지 않은 외암리민속마을은 전통마을 중에서도 가장 옛 풍경을 잘 간직하고 있는 마을입니다. 기와집과 초가집이 서로 이웃하고 있고 긴 돌담길이 인상적인 마을입니다. 가을철 시골 마을의 풍경을 잘 즐길 수 있는 곳으로, 마곡사와 연계해 돌아보기에 좋습니다. 입장료는 어른 2,000, 어린이 1,000원입니다.

<공세리성당>

아산의 공세리성당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아름다운 성당으로 꼽히는 차분한 분위기의 성당입니다. 고딕 양식의 성당 건물과 수령이 수백 년씩 된 느티나무들이 있어서, 아늑하고 우아한 분위기를 품은 곳입니다. 역사적인 의미도 큰 곳이므로, 아산을 여행할 때 꼭 한 번 들러볼 만한 곳입니다.

공세리성당 : (041)533-8181, http://www.gongseri.or.kr, 충남 아산시 인주면 공세리 194, 아산시 인주면 공세리성당길 10

봉곡사 : (041)543-4004, 충남 아산시 송악면 유곡리 595

외암리민속마을 : (041)540-2110, 충남 아산시 송악면 외암리 258-4, 아산시 송악면 외암민속길 5

관련 자료

[아산 봉곡사] 소나무숲길이 일품인 호젓한 사찰

[아산 외암리민속마을] 옛 시골마을의 정취가 살아 있는 민속마을

[아산 공세리성당] 오랜 수난의 역사를 품은 우아한 성당

대중교통

대중교통으로 이 여행을 하는 경우는 외암리민속마을과 공세리성당만 보는 것이 좋습니다. 외암리민속마을로 가려면 지하철 1호선을 타고 온양온천역까지 간 뒤 온양온천역 1번 출구로 나가 약 100m 남짓 걸어 101번 버스를 타고 외암리민속마을까지 가면 됩니다. 외암리에서는 다시 온양온천역으로 나와서 1번 출구 밖 버스정류장에서 600, 601, 610, 611, 612, 613번 버스를 타고 인주파출소 정류장에서 내리면 됩니다. 여기서 약 5분 정도 걸어가면 공세리성당이 있습니다.

식사

이 여행은 일정상 아산 시내에서 점심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아산에는 온양시외버스터미널 부근의 고려옥이 곰탕을 잘 끓이는 집으로 유명합니다. 소머리곰탕(7,000), 진곰탕(8,000), 양곰탕(10,000) 등 다양한 곰탕을 내는 집입니다. 또 풍기동의 산마을이 곤드레밥을 잘하는 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곤드레밥정식(12,000), 곤드레밥(8,000)이 있습니다. 그리고 선비촌보쌈이 보쌈(29,000~35,000)으로 알려진 집입니다. 소담은 굴 전문점으로 굴비빔밥, 굴떡국, 굴순두부 등을 깔끔하게 하는 집이라고 합니다. 또 온양청국장집이 청국장 보쌈정식(12,000), 청국장(7,000), 순두부찌개(7,000) 등을 잘 내는 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려옥 : (041)545-6254, 충남 아산시 모종동 560-24

산마을 : (041)532-3354, 충남 아산시 풍기동 215-4

선비촌보쌈 : (041)534-5353, 충남 아산시 온천동 175-3, 아산시 온화로 11

소담 : (041)545-0084, 충남 아산시 장존동 50-1, 아산시 순천향로 822

온양청국장집 : (041)533-9942, 충남 아산시 온양2 228-14, 아산시 온천대로 14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