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1월초] 시원한 풍경의 회룡포와 차분한 사찰 용문사

이 여행은 경북 예천을 돌아보는 여행입니다. 예천은 여행자들이 많이 찾는 곳은 아니지만, 시원한 풍경의 회룡포와 아늑한 분위기의 용문사 그리고 운치 있는 정자 초간정 등 눈길을 끄는 풍경이 있는 곳입니다. 다양한 풍경이 있어서 하루 나들이로 좋은 코스입니다.

여행 일정 예시

08:00~11:00 서울 출발, 예천 장안사 도착

11:00~12:00 장안사와 회룡대 돌아보기 (회룡대에서 회룡포를 조망할 수 있습니다.)

12:00~13:40 점심식사 및 용문사로 이동

13:40~15:00 용문사 돌아보기

15:00~15:10 초간정으로 이동

15:10~16:00 초간정 돌아보기

* 도로 정체를 피하기 위해 아침 일찍 출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행지 안내

<회룡대에서 바라본 회룡포>

예천의 회룡포(回龍浦)는 낙동강의 지류인 내성천이 큰 산에 가로막혀 크게 휘감아돌아 빠져나가는 지형의 작은 마을입니다. 회룡표 입구 상류 쪽에서 흘러 들어온 물이 마을을 한 바퀴 돌고 다시 상류 쪽으로 빠져나가는 독특한 형태입니다. 강에 감싸인 마을에는 강변을 걷는 마을 올레길과 편안한 분위기의 논과 농가가 있습니다. 회룡포 주차장에서 뽕뽕다리를 건너 마을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회룡포의 특이한 지형을 제대로 보려면 회룡포로 들어가지 말고 장안사 옆 언덕 위에 있는 회룡대에 올라 마을을 내려다보아야 합니다. 장안사 주차장에서 약 10분 정도 걸어 오르면 산 중턱에 회룡대라는 작은 정자가 있는데, 이곳에 서서 회룡포를 바라보면 물이 마을을 휘감아나가는 절경이 한눈에 들어옵니다. 우리나라의 강들이 대부분 사행천이라 이런 비슷한 지형이 많지만 예천의 회룡포가 가장 아름다운 물도리동의 풍경을 볼 수 있는 곳입니다. 회룡대에서 회룡포를 본 뒤 시간 여유가 있으면 회룡포 마을로 이동해 회룡포 마을을 돌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회룡대 아래에 있는 장안사는 그리 눈길을 끌 만한 사찰은 아닙니다. 가볍게 돌아보면 됩니다.

<용문사>

예천의 용문사는 아늑하고 단정한 느낌의 사찰입니다. 용문사로 올라가는 길도 차분한 숲이 좋은 길입니다. 오래된 윤장대가 눈길을 끌지만 딱히 눈길을 끌 만한 문화재는 없습니다. 절의 분위기가 좋고 예천을 대표하는 유서 깊은 사찰이므로, 예천을 여행할 때 한 번쯤 들러볼 만한 곳입니다.

<초간정>

예천의 초간정은 주변 풍경과 잘 어우러지는 운치 있는 정자입니다. 작은 물길이 초간정을 감싸듯 돌아나가는데 이 물길을 향해 세워진 정자가 초간정입니다. 옛 선조들의 멋을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장안사 : (054)655-1400, 경북 예천군 용궁면 향석리 산 54

회룡포 : (054)653-6696, http://dragon.invil.org, 경북 예천군 용궁면 대은리 950, 용군명 회룡길 92-16

용문사 : (054)655-1010, http://www.yongmunsa.kr, 경북 예천군 용문면 내지리 391

초간정 : 경북 예천군 용문면 죽림리 350, 예천군 용문면 용문경천로 874

관련 자료

[예천 회룡포] 물도리동 마을을 시원하게 조망할 수 있는 곳

[예천 용문사] 예천을 대표하는 아늑한 분위기의 사찰

대중교통

이 코스는 대중교통으로 돌기에 어렵습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해 여행할 때는 아래 자료를 참조해서 회룡대 트레킹 코스를 걷는 것이 좋습니다.

[5~11월초] 회룡포의 시원한 조망을 즐기는 회룡대 트레킹

식사

회룡포 주차장 부근에 간이 음식점이 두 곳 있습니다그리고 회룡포에서 멀지 않은 용궁면이 순대와 오징어불고기로 유명합니다순대와 오징어불고기를 함께 내는 집들이 몇 집 있는데 이중 용궁순대와 단골식당이 많이 알려진 집들입니다오징어불고기는 한 접시씩(8,000) 내는데 밥을 따로 시키면 두 명이 먹기에 적당할 것 같습니다. 오징어불고기 한 접시 8,000, 순대 한 접시 8,000, 순대국밥 5,000.

용궁순대 : (054)655-4554, 경북 예천군 용궁면 읍부리 127-1, 용궁면 용궁로 158

단골식당 : (054)653-6126, 경북 예천군 용궁면 읍부리 299-2, 용궁면 용궁시장길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