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절무관](12) 바다와 동굴 그리고 벽화마을을 찾아가는 동해 삼척 여행

코스 : 묵호 논골담길 추암해변 죽서루 – (1) – 환선굴 - 해신당공원

이 여행은 12일로 강원도 동해안의 동해시와 삼척시를 돌아보는 여행입니다. 동해시와 삼척시도 멋진 여행지들을 품고 있는 해안 도시입니다. 여름 휴가철을 피해서 가면 한적하게 바다 풍경과 멋진 동굴 그리고 바닷가 벽화마을의 풍경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의외로 알찬 여행이 될 수 있는 코스입니다.

여름에 가게 되면 코스를 조금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동해시에는 무릉계곡이라는 멋진 계곡이 있습니다. 여름에는 첫날 일정을 논골담길과 무릉계곡 트레킹으로 잡는 것이 좋습니다. 또 삼척은 아름다운 바다를 품고 있는 고장입니다. 둘째날 해신당공원에서 올라올 때 구 도로를 따라 올라오며 바다 풍경을 즐겨도 좋습니다. 장호항 끝의 솔섬이나 장호용화랜드에서 내려다보는 장호해수욕장 그리고 용화해수욕장 북쭉 언덕에서 바라보는 용화해수욕장의 풍경이 아름답습니다.

여행 일정 예시

15:30~16:00 삼척 죽서루로 이동

16:30~17:00 죽서루 돌아보기

17:00~ 숙소로 이동 및 저녁식사

* 논골담길에서는 차를 묵호항 수변공원 주차장에 주차시키고 걸어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묵호항 수변공원 주차장 : 강원도 동해시 묵호진동 13-64

둘째날

15:00~19:00 서울로 이동

여행지 안내

<논골담길>

동해의 논골담길은 묵호항 옆 묵호등대 아래마을의 골목길입니다. 소박한 옛 마을 골목을 따라 등대로 올라가는 길에, 이 마을 사람들의 삶을 벽화로 그려놓은 곳입니다. 논골담길은 논골1, 논골2, 논골3, 등대오름길, 이렇게 네 개의 길이 있습니다. 어느 길을 따라 올라가도 묵호등대로 올라가게 되는데, 등대오름길이 바다에 가까운 길이어서 보통 등대오름길을 따라 묵호등대까지 올라가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논골담길을 제대로 보려면 이 길을 모두 걸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추암해변>

추암해변은 작고 아늑한 느낌의 해변입니다. 해변 풍경이 편안하고 또 해변 끝에 작은 언덕이 솟아 있어서 이 언덕을 한 바퀴 돌며 해변 풍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 언덕 앞에 촛대바위라 불리는 삐죽한 바위가 있고 전망대가 있어서 전망대에 올라 시원한 바다 풍경을 즐길 수 있습니다. 추암해변 옆에는 조각공원이 조성되어 있어서 조각공원까지 가볍게 산책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죽서루>

삼척의 죽서루는 오십천 절벽 위에 서 있는 누각입니다. 자연스러운 정자를 볼 수 있는 곳이지만 딱히 눈길을 끌 만한 점은 없는 누각입니다.

무릉계곡 쌍폭1(여행편지).jpg

<무릉계곡 쌍폭>

무릉계곡은 포항의 보경사계곡과 함께 우리나라에서 가장 멋진 폭포가 있는 계곡입니다. 큰 바위 양쪽에서 시원스럽게 떨어지는 쌍폭과 커다란 바위를 타고 떨어지는 용추폭포는 가히 우리나라 최고의 폭포들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널찍한 너럭바위인 무릉계곡과 단정한 분위기의 삼화사 그리고 학소대, 선녀탕 등의 볼거리도 있어, 무릉계곡은 여름 계곡 트레킹을 즐기기에 아주 좋은 계곡입니다.

<환선굴>

삼척의 환선굴은 동양 최대의 동굴로 꼽히는 웅장한 석회동굴입니다. 동굴 안에 화사한 조명시설을 설치했고 또 이동로가 잘 만들어져 있어서, 거대한 동굴의 신비함을 잘 느낄 수 있습니다. 환선굴까지는 길이 가파르므로 모노레일을 타고 올라가는 것이 좋습니다. 환선굴 입장료는 어른 4,000, 청소년 2,800, 어린이 2,000원이며, 모노레일 이용 요금은 어른, 청소년 편도 4,000, 왕복 7,000,어린이 편도 2,000, 왕복 3,000원입니다.

<해신당공원>

삼척의 해신당공원은 바닷가 마을의 남근 숭배 사상을 모티브로 조성된 공원입니다. 공원 전체에 남자의 성기 조형물들이 있어서 조금 민망하긴 하지만 시원한 바다 풍경을 즐길 수 있는 공원입니다. 입장료는 어른 3,000, 청소년 2,000, 어린이 15,000원입니다.

<장호항 솔섬>

<장호해수욕장>

<용화해수욕장>

관련 자료

[동해 논골담길] 바닷일을 하던 동네사람들의 삶이 그려진 벽화마을

[동해 추암해변] 아늑한 해변과 기묘한 바위의 아름다운 해변

[삼척 죽서루] 오십천변 벼랑 위에 서 있는 큰 누각

[동해 무릉계곡] 쌍폭과 용추폭포가 빚어내는 멋진 풍경의 계곡

[삼척 환선굴] 동양 최대의 신비롭고 환상적인 동굴

[삼척 해신당공원] 다양한 남근 조형물이 전시된 19금 해변 공원

대중교통

동해나 삼척이 도시이긴 하지만 외곽지역의 버스편은 그리 좋지 않습니다. 버스 시간을 미리 알아보고 시간에 맞춰 이동해야 합니다.

식사

아래 동해의 맛집과 삼척의 맛집 자료를 참조하셔서 적당한 음식점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동해의 맛집,  삼척의 맛집

숙소

이번 여행에서는 삼척에 숙소를 잡는 것이 좋습니다. 삼척시청 관광 홈페이지에 숙소 소개가 잘 되어 있으니 이 자료에서 숙소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삼척시청 관광 홈페이지 : http://tour.samcheok.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