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절 무관] 군산시내를 걷는 군산 근대화 거리로의 시간 여행

군산내항 군산근대역사박물관 구 군산세관 초원사진관 히로쓰가옥 동국사 군산내항 진포해양테마공원

 

 

47군산 내항(여행편지).jpg

    <군산내항>


전북 군산은 금강 하류에 위치해 있고 또 우리나라 최대의 평야인 만경평야가 가까이 있어서 오래 전부터 해상 교통의 요충지였던 곳입니다. 이런 이유로 백강구해전과 진포대첩 등 큰 해전이 벌어졌고, 조창이 설치되어 조운선이 드나들던 곳이었습니다. 또 일제강점기 때는 일제가 군산에 내항을 크게 건설해 만경평야의 쌀을 일본으로 반출하던 항구로 쓰였습니다. 당시 일본인들이 군산에 많이 들어와서 고리대금업 등으로 우리 민족을 착취했고 우리 민족이 이에 저항했던 역사가 서린 곳입니다. 군산에는 아직도 이 근대화 시대의 흔적들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일제강점기 때 일본인들의 흔적이 가장 많이 남아 있는 곳이 군산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여행은 군산시내를 걸으며 당시의 흔적과 군산의 명소를 돌아보는 여행입니다. 군산시내를 걷는 여행으로 식사시간을 포함해서 약 4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차는 군산내항 주차장에 주차시키고 군산근대역사박물관, 구 군산세관, 초원사진관, 히로쓰가옥, 동국사를 차례로 보고 다시 군산내항으로 돌아와 진포해양테마공원을 보면 됩니다. 어느 계절에 가도 좋지만 도시를 걷는 여행이어서 무더운 한여름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군산근대역사박물관(여행편지).jpg

    <군산근대역사박물관>


군산근대역사박물관은 군산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곳입니다. 특히 일제강점기 때의 자료가 많아서 이 여행을 할 때 먼저 군산근대역사박물관을 보는 것이 좋습니다.

 

12구 군산세관(여행편지).jpg

    <구 군산세관>


구 군산세관은 1908년 일본인들이 군산항을 통해 수출입되는 화물에 세금을 거두던 세관 건물입니다. 독일인이 설계하고 벨기에에서 벽돌을 들여와 만든 유럽식 건물로, 내부에는 당시 사진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31초원사진관(여행편지).jpg

    <초원사진관>


초원사진관은 영화 ‘8월의 크리스마스의 배경이 된 사진관입니다. 영화 속 주인공이었던 한석규 씨가 운영하던 사진관이 바로 이 초원사진관입니다. 주인이 사진관을 개방하고 있어서 누구나 무료로 들어가 돌아볼 수 있습니다.

 

56히로쓰 가옥(여행편지).jpg

    <히로쓰가옥>


히로쓰가옥은 일제강점기 때 군산에서 포목점과 농장을 운영하던 히로쓰라는 상인이 지은 집입니다. 일본식 이층 목조가옥으로 일본 가옥과 정원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집입니다. 영화 장군의 아들’, ‘타짜등이 촬영된 곳입니다.

 

47동국사(여행편지).jpg

    <동국사>


동국사는 우리나라에서 유일한 일본식 사찰입니다. 일제강점기 때 일본인들이 세운 사찰로, 지붕의 경사가 급한 일본식 사찰 건물의 형태를 볼 수 있으며 내부도 일본식으로 꾸며져 있는 사찰입니다.

 

39진포해양테마공원(여행편지).jpg

    <진포해양테마공원>


진포해양테마공원은 고려말 최무선 장군이 왜구를 크게 무찌른 진포대첩을 기념하기 위해 군산내항에 조성된 공원입니다. 미국에서 생산되어 제2차 세계대전과 한국전쟁에 참전했던 군함인 위봉함이 전시관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35구 조선은행(여행편지).jpg

    <구 조선은행>


군산에는 이외에도 일본식 건물들이 많이 있습니다. 시간 여유가 있으면 찬찬히 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성당1(여행편지).jpg

    <이성당>


군산에는 우리나라 최초의 빵집으로 알려진 이성당이 있습니다. 현재도 팥빵과 앙금빵이 유명해 줄을 서야 빵을 살 수 있는 집입니다. 워낙 유명한 집이니 시간 여유가 있으면 이성당에도 들러 빵맛을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63경암동 철길마을(여행편지)1.jpg

   <경암동 철길마을>


군산시내를 돌아보고 시간 여유가 있으면 군산시내의 경암동 철길마을을 돌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경암동 철길마을은 좁은 철길 옆에 낡은 집들이 붙어 있는 독특한 풍경의 마을입니다.

 

관련 자료


[군산 군산근대역사박물관] 군산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곳

[군산 진포해양테마공원] 진포대첩의 자료와 군산내항의 풍경

[군산 경암동 철길마을] 좁은 철로 주위에 들어선 낡고 오래된 마을



주차

 

주차는 군산내항의 주차장을 이용하면 됩니다. 주차비는 무료입니다.

 

 

대중교통

 

고속버스나 시외버스를 이용해 군산까지 간 뒤 군산 시내버스나 택시를 이용해 군산내항으로 가면 됩니다.

 

 

식사

 

아래 군산의 맛집 자료를 참조하셔서 음식점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군산의 맛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