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절 무관] 고군산군도를 내려다보는 시원한 섬 트레킹, 군산 신시도

055대각산 조망(여행편지).jpg

<대각산전망대에서 바라본 고군산군도>

군산의 신시도는 고군산군도에 속한 작은 섬으로, 새만금방조제가 신시도를 지나 이제는 차를 타고 들어갈 수 있는 섬이 되었습니다. 신시도에는 월영봉(198m), 대각산(187m) 등의 봉우리가 있어서 이 봉우리를 넘는 트레킹 코스가 있습니다. 이 코스를 걸으며 선유도, 장자도, 무녀도 등 고군산군도가 펼쳐내는 아름다운 바다 풍경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 신시도의 바다 풍경은 가히 서해안 최고의 풍경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의 아름다운 풍경입니다.

신시도 트레킹은 신시도 안에 있는 새만금휴게소에서 시작해 월영재, 월영대(198m)를 넘고 대각산(187m)을 넘어 안골저수지, 제방길, 월영재를 거쳐 다시 새만금휴게소로 돌아오는 코스입니다. 거리는 약 6~7km 정도이며 3~4시간 정도가 걸립니다. 이 코스는 월영봉과 대각산이 그리 높거나 크지 않지만 험한 구간들이 있습니다. 월영봉 산길과 대각산 전망대에서 내려다보는 고군산군도의 풍경이 보기 드문 매력적인 풍경이지만 산행 경험이 없는 사람은 힘들 수 있습니다.

관련 자료

[군산 신시도] 고군산군도를 내려다보는 시원한 풍경의 섬

64경암동 철길마을(여행편지).jpg

<경암동 철길마을>

신시도를 걷고 시간 여유가 있으면 군산시내의 경암동 철길마을을 돌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경암동 철길마을은 좁은 철길 옆에 낡은 집들이 붙어 있는 독특한 풍경의 마을입니다.

걷기 Tip

* 신시도 새만금휴게소 주차장에서 서쪽으로 등산로가 시작됩니다. 이 길을 조금 오르면 월영재 사거리가 나옵니다. 여기서 오른쪽 월영대 방향으로 올라가면 됩니다. 월영대 옆에 월영봉이 있는데 현재는 출입이 통제되고 있습니다. 월영대는 나무로 둘러싸여 조망이 좋지 않습니다. 그러나 월영대로 오르는 길과 내려가는 길 중간중간에 전망이 빼어난 곳들이 있습니다. 월영대에서는 대각산 방향으로 내려가면 됩니다. 월영대가 그리 높지 않아서 오르기에 크게 힘들지는 않지만 올라갈 때와 내려갈 때 조금 험한 구간이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월영대를 넘는 시간은 약 1시간 정도입니다. 월영대를 내려가면 오른쪽에 도로가 있습니다. 이 도로를 건너가면 몽돌해변이 있어 쉬기에 좋습니다.

* 몽돌해변 왼쪽에 대각산전망대로 오르는 산길이 있습니다. 이 길을 곧장 따라 올라가면 대각산전망대가 나옵니다. 이 대각산을 올라가는 길이 정상으로 갈수록 험해지는 길입니다. 편마암 돌길이어서 조심해서 걸어야 합니다. 그러나 가파른 구간에는 로프가 설치되어 있어서 크게 위험하지는 않습니다. 대각산전망대에 올라가면 서해안 최고의 풍경이라 할 수 있는 고군산군도의 풍경이 한눈에 들어옵니다. 대각산전망대에서는 반대편 신시도마을 쪽으로 내려가면 됩니다. 내려가는 길은 비교적 순탄해 편하게 내려갈 수 있습니다. 대각산을 넘는 데는 전망대에서 쉬는 시간을 포함해서 약 1시간 20~30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 대각산을 내려가면 험한 구간은 없습니다. 산을 내려간 뒤 다시 도로를 건너 안골저수지로 가야 합니다. 도로를 건너 도로 반대편으로 내려가도 되지만 길 왼쪽에 지하차도가 있어서 이 지하차도로 건너가면 됩니다. 이 지하차도길을 계속 따라가면 안골저수지로 가서 안골저수지를 따라가게 됩니다. 안골저수지가 끝나는 지점에 삼거리가 나오는데 여기서 오른쪽으로 안골저수지를 끼고 가면 됩니다. 이 길을 따라가면 제방으로 가게 되고 제방길을 계속 따라가면 제방 끝에 갈림길이 나옵니다. 여기서 오른쪽 길이 월영재로 넘어가는 길입니다. 이 길로 월영재를 넘어가면 출발지였던 새만금휴게소가 나옵니다.

새만금휴게소 : 전북 군산시 옥도면 신시도리 산4-10

<새만금휴게소에서 사진 속의 산길로 올라가면 월영재가 나옵니다.>

<월영재로 오르는 길은 순한 길입니다.>

<월영재 사거리. 여기서 오른쪽 오르막길로 올라가야 합니다.>

<월영대로 가는 길에 이런 바위 구간이 있습니다. 위험한 정도는 아니지만 조심해야 합니다.>

018월영봉길 조망(여행편지).jpg

<월영대로 올라가는 길에도 이런 시원한 조망이 있습니다. 아래 길이 제방길입니다.>

<월영대. 이곳이 정상입니다. 반대편 대각산 쪽으로 내려가야 합니다.>

<월영대를 내려가다가 본 대각산입니다.>

<월영대를 내려가면 이런 몽돌해변을 지나 대각산으로 오르게 됩니다.>

<대각산으로 오르는 길에도 이런 멋진 조망이 있습니다.>

<대각산 길>

080제방 풍경(여행편지).jpg

<제방길 풍경>

주차

차는 새만금휴게소에 주차시키면 됩니다.

대중교통

신시도는 대중교통편이 좋지 않아 대중교통으로 가기 힘듭니다.

식사

신시도에는 음식점이 없습니다. 아래 군산의 맛집 자료를 참조하셔서 군산시내에서 식사를 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