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산 무너미고개길

- 힘들지 않은 무난한 숲길 - 

 

 

38무너미고개 길(여행편지).jpg

  <무너미고개길> 

 

관악산은 산에 다니지 않더라도 서울 사람이면 다 아는 유명한 산입니다. 봄 가을 주말이면 말 그대로 인산인해를 이루는 산입니다. 그런데 관악산과 바싹 붙어 있는 삼성산은 의외로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다 보니 관악산에는 인파가 밀려도 삼성산은 비교적 한산한 편입니다. 지금 소개할 무너미고개길은 관악산과 삼성산 가운데를 지나는 고갯길입니다. 관악산과 삼성산 사이의 나지막한 고개로 신림동에서 이 고개를 넘어 안양으로 이어지는 길이 무너미고개길입니다.

 

무너미고개길의 초입은 관악산 등산로를 따라가는 길입니다. 서울대 정문에서 조금 떨어진 관악산공원에서 시작해 관악산 정상인 연주대 이정표를 따라가면 됩니다. 이 길은 관악산 등산로이니 사람이 많습니다. 이 길을 따라가다가 무너미고개길 이정표를 따라 옆으로 빠져서 무너미고개를 넘어 안양예술공원으로 가게 됩니다. 길이 갈라지고 난 뒤는 비교적 한산한 길을 걸을 수 있습니다.

 

이 길의 특징은 전혀 힘든 구간이 없다는 점입니다. 무너미고개까지 완만한 오르막이 계속 이어지지만 심한 경사가 없어서, 좀 싱거운 느낌이 들 정도로 힘들지 않습니다. 대신 시원한 조망이나 멋진 풍경은 없습니다. 작은 계곡을 따라 평범한 숲길을 걷게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 안양예술공원 전에 관악수목원을 지나는 점이 특징입니다. 관악수목원은 서울대 농대에서 운영하는 수목원으로 일반에 개방되지 않는 곳입니다. 그런데 올해부터 무너미고개를 넘는 등산객들을 위해 길을 개방하고 있습니다. 2014 2 17일부터 12 31일까지 길을 열어주는데, 내년부터는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무너미고개를 내려가면 관악수목원 후문이 나오는데 여기에서 매일 9 30분부터 15분 간격으로 수목원 직원이 직접 인솔해 정문까지 안내합니다. 단풍길, 벚꽃길 등을 지나는 길이어서 봄, 가을에는 걷기에 더없이 좋은 길로 보입니다. 특히 보기 드문 커다란 능수벚나무가 있어, 봄에 이 벚나무가 벚꽃을 늘어뜨릴 때면 멋진 벚꽃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관악수목원을 거치는 않는 경우는 우회 등산로를 이용하면 되는데, 오르막과 내리막이 반복되는 길이라고 합니다. 제 생각에는 수목원 길이 분위기가 좋아 수목원을 통과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수목원을 통과하면 바로 안양예술공원입니다. 안양예술공원은 예전에 안양유원지라 불리던 곳입니다. 안양유원지를 잘 정비하고 조형물들을 설치해 안양예술공원으로 이름을 바꾸었습니다. 안양예술공원 도로를 따라 걸어 내려가면 2번 마을버스 종점이 있습니다. 걷기는 여기서 끝나고 여기서 2번 마을버스를 타고 안양역에서 내려 지하철을 타고 돌아가면 됩니다.

 

길을 찾기는 크게 어렵진 않은데 무너미고개 전 삼거리에서 직진하는 길을 잘 찾아야 하고 무너미고개를 넘어 계곡을 건넌 뒤 내려가는 길이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이 두 곳만 신경 쓰면 길 찾기는 별 문제가 없는 코스입니다.  

 

무너미고개길은 힘든 구간이 없는 무난한 숲길입니다. 편안하게 산길을 걷고 싶은 분이나 등산을 시작하는 분들에게 적합한 길로 보입니다. 관악수목원에 벚꽃이 피는 봄이나 단풍터널이 붉게 물드는 가을철에 걷기에 좋은 코스로 보입니다.

 

거리 이정표가 불분명해서 정확한 거리를 알 수 없지만 대략 아래처럼 약 10km 정도의 거리를 걷게 됩니다.

  

 

총 거리 : 9.8km

 

관악산공원 - 1km - 호수공원 -1.4km - 무너미고개 갈림길(제4야영장) – 0.9km – 무너미고개 – 3.5km - 관악수목원 후문 – 1.5km - 관악수목원 정문 - 1.5km -  2번 버스 종점

 

01관악산공원 시 도서관(여행편지).jpg

  <관악산공원에서 이 시 도서관 쪽에 등산로 입구가 있습니다.>

 

05관악산 길(여행편지).jpg

  <관악산 등산로를 따라가는데 초입은 이런 도로입니다. 무너미고개 갈림길까지는 연주대 이정표를 따라가면 됩니다.>

 

15호수공원(여행편지).jpg

  <호수공원. 우리나라의 전통 정원을 조성해 놓았습니다. 호수공원부터는 산길을 걷게 됩니다.>

 

30관악산 길(여행편지).jpg

  <무너미고개 갈림길까지는 이런 평범한 산길입니다.>

 

31관악산 길(여행편지).jpg

  <계곡을 따라가는 길이어서 이런 출렁다리를 건너게 됩니다.>

 

35무너미고개 갈림길 쉼터(여행편지).jpg

  <무너미고개와 연주대 방향 길이 갈라지는 곳에 이런 쉼터가 있습니다. 무너미고개 방향이 직진, 연주대 방향이 좌측길입니다. 관악산 안내 지도에서는 제4야영장 부근인데, 이 쉼터가 제4야영장 같습니다.>

 

40갈림길 약수터(여행편지).jpg

  <무너미고개 방향으로 가다 보면 삼성산과 무너미고개 길이 갈라지는 갈림길이 나옵니다. 여기서 무너미고개 이정표 방향으로 곧게 10m 정도 오르면 이런 작은 쉼터가 있습니다. 여기서 길을 조심해야 합니다. 쉼터 양쪽으로 길이 있는데 쉼터 오른쪽 길로 약 100~200m만 오르면 무너미고개입니다.>   

 

 41무너미고개(여행편지).jpg

  <무너미고개입니다. 별스럽지 않은 평범한 고갯길입니다.>

 

44계곡 건너 이정표(여행편지).jpg

  <무너미고개를 넘어 좁은 길을 내려가면 계곡이 나옵니다. 이 계곡을 건너야 하는데 길이 선명하지 않습니다. 적당한 곳에서 계곡을 건넌 뒤 이 사진의 이정표를 찾아야 합니다. 이 이정표에서 비산공원 방향으로 길을 따라 내려가면 관악수목원 후문이 나옵니다.>

 

48관악수목원 가는길(여행편지).jpg

  <무너미고개를 넘어 관악수목원으로 가는 길이 평이한 숲길입니다.>

 

54관악수목원 단풍길(여행편지).jpg

  <관악수목원 안의 단풍길입니다. 인솔자를 따라 이런 길을 걸어 수목원 정문까지 가게 됩니다.>

 

55관악수목원 벚나무길(여행편지).jpg

  <관악수목원 벚나무길입니다. 이 길을 지나면 커다란 수양벚나무 몇 그루가 따로 있습니다.> 

   

 

주변 맛집

 

무너미고개길을 넘어가면 바로 안양예술공원입니다. 길 양쪽으로 음식점들이 즐비한데 검색을 해봐도 딱히 추천할 만한 음식점이 눈에 띠지 않습니다. 깨끗한 음식점을 골라 식사를 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대중교통

 

지하철 2호선 서울대입구역 3번 출구로 나가 서울대로 가는 버스를 타고 정문에서 내리면 됩니다.  신림역 3번 출구로 나가 서울대로 가는 버스를 타고 서울대 한 정거장 전에 관악산 입구에서 내리면 됩니다. 산행의 출발지는 관악산공원입니다. 관악산 입구에 내리면 바로 관악산공원이고 서울대 정문에서 내리면 도로를 따라 조금 걸어가야 합니다.

걷기를 마치고 안양예술공원에서는 2번 마을버스를 타고 안양역에서 내려 1호선을 타시면 됩니다.

   

관악산 무너미고개길 지도 (아래 지도를 출력하는 방법)


1. 지도에 마우스를 대고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메뉴 중 사진 인쇄'를 선택하시면 인쇄 팝업창이 뜹니다.

3. 인쇄 버튼을 클릭하시면 지도가 출력됩니다.


관악산 무너미고개길(지도).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