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차산 둘레길

- 의외의 난코스가 있는 쉽지 않은 둘레길 -

 

077아차산 둘레길(여행편지).jpg

  <아차산 둘레길의 무장애 데크길> 

 

얼마 전에 아차산 둘레길이 열렸습니다. 아차산 둘레길은 아차산 등산로 초입의 평강교에서 용마산 중곡지구까지 약 3.7km의 길입니다. 그러나 아차산역에서 평강교까지 가는 길과 용마산 중곡지구에서 중곡역까지 걷는 길이 있으므로, 걷는 거리는 총 6km 정도가 되는 길입니다.

둘레길은 보통 산허리를 도는 길로 걷기 쉬운 길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아차산 둘레길은 가파른 산길이 있어서, 둘레길이란 이름이 조금 무색한 길입니다. 왜 이 길에 둘레길이란 이름을 붙였는지 조금 의아스러운 길입니다. 둘레길이라기보다는 가벼운 산행길에 가깝습니다. 그리고 바로 옆에 있는 아차산 등산로에 비하면 전망도 그리 좋지 않고 숲도 아주 울창한 편은 아닙니다. 이렇다 할 특징이 없는 길이어서 운동 삼아 한 번쯤 걸어볼 정도의 길입니다.

 

아차산 둘레길로 가려면 지하철 5호선인 아차산역 2번 출구로 나가야 합니다. 2번 출구로 나가 곧장 걸으면 아차산역사거리가 나옵니다. 여기서 왼쪽으로 꺽어 약 500m 정도를 걸으면 Red face 등산복 매장이 마주보이는 삼거리가 나옵니다. 여기서 오른쪽길로 고개를 걸어 올라가면 동의초등학교가 나옵니다. 이 동의초등학교 정문을 지나 초등학교를 담을 끼고 왼쪽길로 접어들어 조금 가면 고구려정으로 바로 올라가는 등산로가 나옵니다. 이 등산로 입구를 지나 조금만 더 가면 아차산생태공원 못 미처에 아차산 비석이 있는 아차산 등산로 입구가 나옵니다. 이 입구로 들어가면 아차산 등산로가 시작됩니다.

아차산 등산로로 들어가 곧장 올라가면 휴게소 입구에서 마지막 화장실 쪽인 왼쪽으로 길이 꺾입니다. 이 길을 따라 조금 가면 왼쪽에 평강교라는 작은 나무다리가 나옵니다. 이 다리부터가 아차산 둘레길입니다. 이 평강교를 건너면 약 500m 정도의 무장애 데크길이 나옵니다. 계단이 없이 평탄한 나무데크로 이어지는 길이어서, 휠체어도 다닐 수 있는 편안한 길입니다.

이 무장애 데크길을 지나면 산길이 시작됩니다. 이 산길을 조금 가면 오르막길이 나오고 이 오르막길을 걸어 고개를 하나 넘으면 긴고랑공원이 나옵니다. 이 첫번째 고개는 그리 힘든 고개는 아닙니다. 긴고랑공원으로 내려가 포장도로를 따라 조금 걸어 내려가면 오른쪽으로 계단이 나옵니다. 이 계단길이 아차산둘레길입니다. 그리고 이 계단이 약 200~300m에 이르는 제법 긴 오르막길입니다.

이 오르막을 올라가면 용마산 제2보루 앞까지 가게 되고, 용마산 제2보루 앞에서 왼쪽 방향으로 산을 내려가게 됩니다. 이 길을 따라 산을 내려가다가 갈림길이 나오면 중곡지구 방향인 오른쪽길로 접어들어 산을 내려가면 용마산 중곡지구가 나옵니다. 여기서 주택가 길을 따라 곧장 내려가서 도로를 만나면 직진해서 길을 건넌 뒤 바로 나오는 사거리에서 좌측으로 가면 중곡역이 나옵니다.

 

003아차산 등산로 입구(여행편지).jpg

  <아차산 등산로 입구. 아차산 둘레길도 이 길을 따라가야 합니다.>

 

071아차산길(여행편지).jpg

  <아차산 등산로 초입은 시원하고 넓은 길입니다.>

 

018아차산길(여행편지).jpg

  <마지막 화장실을 지나서 조금 올라가면 아차산 등산로와 아차산 둘레길이 갈라지는 곳이 나옵니다. 사진 왼쪽의 나무데크길이 아차산 둘레길의 무장애 데크길입니다. 그리고 나무데크길 앞의 조그만 나무다리인 평강교가 있습니다. 이 평강교를 건너 왼쪽 길이 아차산 둘레길이고 직진해 올라가는 길이 아차산 산행길입니다. 아차산 산행길 쪽으로는 서울 둘레길 이정표가 있으니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081조망(여행편지).jpg

  <아차산 둘레길의 나무데크길을 걷다가 잠깐 이런 조망을 즐길 수 있습니다.>

 

086긴고랑길(여행편지).jpg

  <긴고랑길공원. 고개를 하나 넘으면 이 긴고랑길공원이 나옵니다. 이 길을 따라 내려가다가 오른쪽 가파른 산길을 올라가서 큰 고개를 하나 넘으면 용마산 중곡지구로 내려가게 됩니다>

 

087아차산 둘레길 이정표(여행편지).jpg

  <아차산 둘레길 이정표. 서울 둘레길 이정표와 디자인이 똑같습니다.>       

 

 

주변 맛집

 

중곡역 부근에는 맛집으로 알려진 집이 별로 없는 것 같습니다. 아차산역 주변에는 장인석 닭한마리와 옛골토성 등이 많이 알려진 집입니다.

 

장인석 닭한마리 : (02)456-9912, 서울 광진구 중곡4 115-19

가장집을 개조해 음식점으로 쓰고 있는 집으로, 황기 닭한마리가 유명한 집입니다. 닭고기와 야채를 넣고 푹 끓여내는 음식으로 국물이 시원한 것이 특징입니다. 반찬도 깔끔하게 나오는 편입니다. 아차산역 1번 출구로 나가 바로 오른쪽 골목으로 들어간 뒤 다시 왼쪽 골목으로 조금 가다가 또 왼쪽 막다른 골목 끝에 있습니다. 황기 닭한마리 소 18,000, 25,000, 35,000, 닭도리탕 소 20,000, 30,000, 40,000.

 

옛골토성 어린이대공원점 : (02)452-5295, 서울 광진구 중곡4 115-19

오리와 삼겹살, 소시지, 소갈비 바비큐가 유명한 체인점입니다.

 

 

대중교통

 

서울 지하철 5호선인 아차산역에서 내려 2번 출구로 나가면 됩니다.


아차산 둘레길 지도 (아래 지도를 출력하는 방법)


1. 지도에 마우스를 대고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메뉴 중 사진 인쇄'를 선택하시면 인쇄 팝업창이 뜹니다.

3. 인쇄 버튼을 클릭하시면 지도가 출력됩니다.

 

아차산 둘레길(지도).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