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쾌한 한나절 걷기, 남산 한 바퀴 돌기

 

 

서울의 매력 중 하나가 주변에 산이 많다는 점입니다. 어디서나 지하철 몇 정거장만 가면 작은 산이라도 하나씩은 꼭 있습니다. 이렇게 산이 많고 또 산길을 잘 정비해 놓아서, 가벼운 등산을 즐기기에 더없이 좋은 곳이 서울입니다. 그리고 서울의 많은 산 중에서도 도심 한가운데 자리해서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산이 바로 남산입니다.

 

남산은 높이가 265m밖에 되지 않는 낮은 산입니다. 그래도 등산로가 잘 정비되어 있고 숲도 울창하고 찾아가기도 쉬워서 가벼운 산행을 즐기기에 아주 좋은 산입니다. 남산은 등산로가 많아서 사람마다 좋아하는 길이 따로 있겠지만 여기서 소개하는 남산 한 바퀴 코스도 다양한 볼거리를 즐기며 한 나절 부담없이 걷기에 적당합니다.

 

여기서 소개하는 코스는 지하철 3호선 동대입구역에서 산을 올라가 다시 동대입구역으로 내려오는 코스로, 남산순환로와 남산 성곽길을 섞어서 걷는 코스입니다. 걷는 거리는 약 6.9km 정도이고 약 3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계단을 올라가야 하는 구간이 있지만 그렇게 어려운 길은 아니어서 아이들도 함께 걸을 수 있는 코스입니다. 각 주요 지점과 거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동대입구역 6번 출구 – 0.5km – 남산 북측순환로 교차점 – 0.8km – 남산순환로 갈림길 – 0.1km – 성곽 갈림길 – 1km - N서울타워 – 1.2km – 성곽 계단길 하단 – 0.3km – 남산 북측순환로 시작점 – 2.5km – 동대입구역 갈림길 – 0.5km – 동대입구역 (총 거리 약 6.9km)

 

 

동대입구역~남산 북측순환로 교차점(동대입구역 갈림길) 구간

 

지하철 3호선 동대입구역 6번 출구로 나가면 왼쪽에 바로 장충공원이 있습니다. 이 공원을 가로질러 가서 동국대학교 앞에서 횡단보도를 건너 맞은편 계단을 올라가면 됩니다. 이 계단을 계속 올라가면 왼쪽에 작은 정자를 지나자마자 도로를 만나게 됩니다. 이 도로가 남산 북측순환로로, 차량 통행이 통제되어 보행 전용 도로로 쓰이고 있습니다. 이 교차점에서 N서울타워 방향인 왼쪽길로 북측순환로를 따라가면 됩니다.

 

관련 자료, 장충단공원과 수표교

 

01장충단(여행편지).jpg

  <장충단공원>

 

10남산길(여행편지).jpg

  <동국대 앞 횡단보도를 건너면 이런 계단길을 올라가야 합니다.>

 

16북측순환로(여행편지).jpg

  <남산 북측순환로. 계단을 올라가 이 길을 만나면 왼쪽 N서울타워 방향으로 가면 됩니다.>    

 

 

남산 북측순환로 교차점~남산순환로 갈림길~성곽 갈림길 구간

 

이 구간은 남산순환로를 따라 걷는 길입니다. 북측순환로를 따라 걸으면 갈림길이 나옵니다. 여기서 왼쪽으로 가면 국립극장이 나오고 오른쪽 길이 남산 남측순환로입니다. 남산 남측순환로는 남산 정상인 N서울타워 아래를 지나 남산도서관까지 이어지는 길인데, 북측순환로와는 달리 차가 다니는 길입니다. 이 남측순환로를 조금 따라가면 길 오른쪽으로 서울성곽이 나오고 성곽 옆으로 올라가는 계단길이 시작됩니다. 여기서는 이 남산성곽을 따라 계단길을 올라가면 됩니다. 성곽길로 가지 않고 남측순환로를 계속 따라가도 N서울타워까지 가게 됩니다. 이 길도 숲이 좋은 길인데, 차가 다니고 거리가 길어 좀 지루할 수 있습니다.

 

관련 자료, 한양도성(서울성곽)

 

19북측순환로(여행편지).jpg

  <이 구간은 이런 남산순환로를 걷는 편안한 구간입니다.> 

 

 

성곽 갈림길~N서울타워 구간

 

성곽길을 따라 계단을 올라가면 성곽 가장 높은 곳에 지그재그로 놓인 나무데크 계단이 있습니다. 이 나무데크 계단으로 성곽을 넘게 됩니다. 성곽을 넘어가면 성곽과는 조금 떨어진 오솔길을 걷게 됩니다. 이 오솔길을 걷다가 삼거리가 나오면 왼쪽길로 올라가면 됩니다. 그러면 남측순환로를 다시 만나게 됩니다. 이 남측순환로를 오른쪽으로 따라 올라가면 N서울타워가 있는 남산 광장입니다.

 

관련 자료, N서울타워와 남산 봉수대

 

29서울성곽길(여행편지).jpg

  <남산 성곽길. 남산순환로에서 이런 성곽길로 올라가야 합니다.>

 

37서울성곽길(여행편지).jpg

  <성곽을 넘어가면 이런 오솔길을 걸어 남산순환로까지 가게 됩니다.>

 

44남산(여행편지).jpg

  <남산순환로를 만나면 이런 넓은 길을 따라 N서울타워가 있는 남산광장으로 올라가게 됩니다.>

 

43 N서울타워(여행편지).jpg

  <N서울타워>    

 

 

N서울타워~성곽 계단길 하단~남산 북측순환로 시작점

 

N서울타워는 서울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서울 최고의 전망대입니다. 엘리베이터를 타고 전망대에 올라가 서울 전망을 즐길 수도 있고, 지하 로비에는 다양한 기획전을 여는 전시관도 있습니다. N서울타워에서 시간을 보내고 팔각정 옆에 있는 봉수대를 돌아본 뒤 봉수대 옆 성곽 계단길로 내려가면 됩니다. 이 계단을 내려가면 계단 중간에 잠두봉 포토아일랜드가 있습니다. 서울 시내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멋진 전망대입니다.

잠두봉 포토아일랜드를 지나 계단 끝까지 내려가면 왼쪽에 큰 화장실 건물이 있습니다. 여기서 오른쪽 길로 접어들어 계단을 내려가면 북측순환로 시작점이 나옵니다.

 

47남산 봉수대(여행편지).jpg

  <남산 봉수대. 이 봉수대 왼쪽에 성곽을 따라 내려가는 길이 있습니다.>

 

50잠두봉 포토아일랜드(여행편지).jpg

  <이런 길을 내려가게 됩니다. 사진 속의 전망대가 잠두봉 포토아일랜드입니다.>

 

51잠두봉 포토아일랜드 전망(여행편지).jpg

  <잠두봉 포토아일랜드 전망>

 

 

남산 북측순환로 시작점~동대입구역 갈림길~동대입구역

 

북측순환로 시작점은 도로가 비스듬히 갈라지는 곳입니다. 차량 통행이 제한된 오른쪽 길이 북측순환로입니다. 왼쪽길은 충무로로 내려가는 도로입니다. 이 북측순환로를 조금 걸으면 오른쪽에 이층 개량한옥을 식당으로 쓰고 있는 목멱산방이 있습니다. 남산의 옛 이름인 목멱산을 상호로 쓰는 비빔밥집입니다. 이 코스를 걸을 때 간단히 식사를 하기 좋은 곳인데, 비빔밥의 맛은 평범하고 모든 게 셀프인 집입니다.

목멱산방을 지나 북측순환로를 계속 따라가면 됩니다. 이 길을 따라가면 와룡묘 앞을 지나서, 동대입구역에서 계단을 올라와 북측순환로를 만났던 지점이 나옵니다. 이 지점에서 다시 계단을 내려가 동대입구역으로 가면 됩니다.

 

관련 자료, 남산 와룡묘(臥龍廟)

 

57북측순환로(여행편지).jpg

  <북측순환로는 이런 편안한 길이 이어집니다.>

 

65와룡묘(여행편지).jpg

  <와룡묘. 와룡묘는 삼국지에 나오는 제갈공명을 모시는 사당입니다.>   

 

이 코스는 그리 힘들지 않고 찾아가기도 쉬워서, 휴일날 시간이 날 때 훌쩍 다녀오기 좋은 코스입니다.

 

 

대중교통

 

지하철 3호선 동대입구역 6번 출구로 나가면 됩니다.

 

 

주변 맛집

 

남산 북측순환로에 목멱산방이라는 비빔밥집이 있습니다.

 

목멱산방 : (02)318-4790, 서울 중구 예장동 산5-6, 중구 남산공원길 627

남산 북측순환로에 있는 비빔밥집입니다. 맛은 평범한데 한옥의 분위기가 좋은 편입니다. 모든 게 다 셀프인 점은 조금 불편합니다. 산방비빔밥 7,000, 불고기비빔밥 9,000, 육회비빔밥 11,000원이고 한방차도 팔고 있습니다.

 

그리고 동대입구역 주변에도 음식을 잘한다고 알려진 집들이 꽤 있습니다.

 

하늘정원 : (02)2266-9886, 서울 중구 장충동2 189-14, 중구 동호로 264

2층 주택을 음식점으로 쓰는, 분위기가 좋은 이탈리안 레스토랑으로 스테이크와 파스타, 피자가 유명한 집입니다. 가격은 조금 비싼 편으로 알려졌습니다. 동대입구역 1번 출구로 나가 조금만 걸어가면 있습니다.

 

도치 : (02)2277-8005, 서울 중구 장충동2 24-29, 중구 동호로24 27-6

화덕에 구워내는 나폴리식 피자로 유명한 집입니다. 피자는 18,000~23,000원 선이고 스파게티가 17,000~21,000원 선입니다.

 

평양면옥 : (02)2267-7784, 서울 중구 장충동1 26-14, 중구 장충단로 207

오래된 평양냉면집입니다. 맛이 너무 담백해서 평양냉면을 좋아하지 않는 분은 입에 맞지 않을 집입니다. 냉면, 만두국, 접시만두가 모두 11,000원입니다. 동대입구역 2번 출구로 나가서 곧장 가면 됩니다.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에 가깝습니다.

 

동대입구역 3번 출구로 나가면 유명한 장충동 족발골목이 있습니다. 이중 원조 장충동할머니집과 평안도족발집이 많이 알려진 집입니다. 족발은 30,000~50,000원선이며, 냉면, 만두국, 파전, 빈대떡 등의 메뉴도 있습니다. 족발이 예전만 못하다는 평들이 꽤 있는 것 같습니다.

 

원조 장충동할머니집 : (02)2279-9979, 서울 중구 장충동1 62-18

평안도족발집 : (02)2279-9759, 서울 중구 장충동1 62-16

 

돈돈돈까스 : (02)2264-9454, 서울 중구 장충동2 188-11

일본식 돈가스를 잘한다고 알려진 집입니다. 등심돈까스, 생선까스 9,000, 안심돈까스 9,500, 함박까스 11,000. 동대입구역 2번 출구 앞에 있습니다. 불친절하는 평이 있습니다.

 

별내옥설농탕 : (02)2279-4553, 서울 중구 장충동2 1-10, 중구 장충단로 193

설렁탕을 잘 끓이는 집으로 알려졌습니다. 동대입구역 3번 출구로 나가 큰 길을 따라가면 있습니다.

 

장충동 진두부집 : (02)2275-9345, 서울 중구 장충동2 12-4

두부 전문점으로 두부전골, 순두부전골, 뚝배기순두부, 양념장순두부, 두부부침, 모듬전 등의 메뉴가 있습니다. 동대입구역 2번 출구로 나가서 곧장 가다가 왼쪽 도로 뒷길로 가면 있습니다.

 

남산 한 바퀴 돌기 지도 (아래 지도를 출력하는 방법)


1. 지도에 마우스를 대고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메뉴 중 사진 인쇄'를 선택하시면 인쇄 팝업창이 뜹니다.

3. 인쇄 버튼을 클릭하시면 지도가 출력됩니다.


 남산 한 바퀴 돌기(지도).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