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둘레길 4코스 대모산 우면산길, 길지만 편안한 숲길,  

 

 

서울둘레길 4코스는 수서역에서 출발해 대모산과 구룡산을 지나 양재 시민의숲을 가로질러 다시 우면산을 넘어 사당역까지 이어지는 길입니다. 총 거리가 17.9km에 이르는 꽤 긴 길입니다. 세 개의 산을 지나는데 대모산, 구룡산, 우면산이 그리 높은 산도 아니고 또 둘레길이 산 정상으로 올라가지도 않습니다. 산 허리를 빙빙 돌아가는 길이어서, 오르막길이 있긴 하지만 걷기에 힘든 가파른 구간은 없습니다. 산길의 풍경은 아주 평범해서 인상적인 풍경은 없습니다. 하지만 길이 잘 정비되어 있어 마음 편히 걸을 수 있는 길입니다. 이정표도 잘 갖춰져 있어 길을 잃은 염려는 없습니다. 다만 구룡산을 내려와 우면산으로 올라가기 전에 도로를 걸어야 하는 구간이 있는데 이 지점에서는 이정표를 잘 살펴야 합니다.

 

21안내도(여행편지).jpg

  <서울둘레길 4코스 안내도. 지도를 클릭하면 큰 그림을 볼 수 있습니다.> 

 

걷기에 자신 있는 사람은 한 번에 다 걸을 수 있고( 8시간), 긴 거리를 걸어본 적이 없는 사람은 두 번에 나누어 걷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에 나누어 걷게 되면 중간 지점인 양재 시민의숲을 기준으로 삼으면 됩니다. 수서역에서 양재 시민의숲까지는 11km, 양재 시민의숲에서 사당역까지는 약 7km입니다.

 

각 주요 지점과 대략의 거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수서역 – 7km - 능인선원 뒤 – 2km – 구룡산 아래 마을 – 2km - 양재 시민의숲 – 1.5km – 우면산 입구 – 5.5km – 사당역 ( 18km)

이 길에서 구룡산 아래 마을부터 우면산 입구까지 약 3.5km가 도로나 자전거도로를 걷는 구간입니다.

 

대모산 구룡산 구간( 9km)

 

지하철 3호선과 분당선의 환승역인 수서역 6번 출구로 나가서 50m만 직진하면 오른쪽에 산으로 오르는 계단이 있습니다. 이곳이 출발지점입니다. 처음에 고갯길을 좀 올라가야 하는데, 이 고개만 오르면, 중간중간 작은 고개들이 나오지만 구룡산을 내려갈 때까지 그리 힘든 고개는 없습니다. 처음에는 능인선원 이정표를 따라가다가 능원선원 뒤를 지난 후에는 양재 시민의숲 이정표를 따라가면 됩니다. 갈래길이 많지만 이정표가 잘 되어 있어 길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03둘레길(여행편지).jpg

  <서울둘레길 4코스의 출발지점입니다. 이런 계단을 올라가야 합니다.>

 

06쉼터(여행편지).jpg

  <중간중간 쉼터가 많이 있습니다.>

 

12돌탑전망대(여행편지).jpg

  <돌탑전망대. 이 부근에서 쉬기 좋고 또 아파트단지를 내려다보는 조망이 있는 곳입니다.>

 

19불국사(여행편지).jpg

  <불곡사. 약수터 몇 곳과 불곡사라는 절을 지나게 됩니다.>    

 

27둘레길(여행편지).jpg

  <전체적인 길의 분위기는 이 사진과 비슷합니다.>

 

구룡산 아래 마을~양재 시민의숲~우면산 입구 구간( 3.5km)

 

이 구간이 도로를 걷는 구간입니다. 구룡산을 내려와 마을이 나오면 조금 직진하다가 갈림길에서 오른쪽길로 가야 합니다. 그리고 다시 갈림길에서 오른쪽으로 조금 가면 초원농원 간판이 있는 큰길이 나옵니다. 이 길이 양재동에서 성남으로 가는 양재대로입니다. 이 대로에서 왼쪽으로 조금 가서 육교를 건넌 뒤 바로 왼쪽 시멘트 도로로 들어가야 합니다. 이 길을 조금 가면 여의천이라는 작은 하천이 나오고 바로 하천에 다리가 있습니다. 이 다리를 건너 오른쪽으로 자전거 도로를 걸어야 합니다. 중간에 다리 밑을 지나는 구간이 있는데, 이 구간이 조금 지저분합니다. 이 길을 곧장 가면 양재 시민의숲으로 이어집니다. 양재 시민의숲으로 들어가 조금 걸으면 도로가 나오고 도로 건너편에 매헌기념관이 보입니다.

 

양재 시민의숲까지만 걸을 사람은 여기서 도로를 따라 오른쪽으로 가면 신분당선 양재시민의숲역이 있고, 양재대로를 건너면 강남역 방향으로 가는 버스를 탈 수도 있습니다.

 

계속 걷는 사람은 이정표를 따라 양재 시민의숲을 관통하게 됩니다. 양재시민의숲을 빠져나가면 바로 양재천이 나오고 이 양재천을 건넌 뒤 왼쪽으로 조금 가면 도로로 올라가게 됩니다. 여기서 이정표를 따라 도로 구간을 한 블록 걸으면 우면산으로 올라가는 우면산 입구가 나옵니다.

 

39둘레길(여행편지).jpg

  <양재대로의 육교를 건넌 뒤 왼쪽으로 조금 가면 이런 다리가 있습니다. 이 다리를 건너 오른쪽 길로 하천을 따라가야 합니다.> 

 

41둘레길(여행편지).jpg

  <하천길. 이 길을 따라가다가 도로 밑을 지나는 구간이 있습니다.>

 

47기념비(여행편지).jpg

  <자전거도로를 따라가다가 양재 시민의숲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49매헌기념관(여행편지).jpg

  <매헌기념관. 양재 시민의숲에 있습니다. 여기까지 걸을 분들은 이 앞에서 도로를 따라 오른쪽으로 가면 됩니다.>

 

우면산 구간 ( 7km)

 

이 구간도 처음 산으로 올라가는 고갯길이 조금 힘들 뿐 그리 가파른 고갯길은 없습니다. 이정표가 잘 갖춰져 있어 길을 잃을 염려도 없습니다. 우면산 구간을 다 걷고 내려가면 고물상 골목을 지나 방배우성아파트 앞으로 내려가게 됩니다. 방배우성아파트 앞 큰 도로에서 오른쪽으로 조금만 가면 사당역이 있습니다.

 

52둘레길(여행편지).jpg

  <우면산 구간. 대모산 구룡산 구간과 분위기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53대성사(여행편지).jpg

  <예술의전당 뒤에 있는 대성사입니다. 둘레길이 이 절 아래를 지나갑니다.>

 

56서울 둘레길(여행편지).jpg

  <우면산 구간>

 

63서울 둘레길(여행편지).jpg

  <우면산 구간>

 

64서울 둘레길(여행편지).jpg

  <우면산 구간>      

 

 

대중교통

 

서울둘레길 4코스의 출발지점은 지하철 3호선과 분당선의 환승역인 수서역입니다. 수서역 6번 출구로 나가 50m만 직진하면 오른쪽에 산으로 올라가는 계단이 출발지점입니다.

 

양재 시민의숲까지만 걸을 사람은 양재 시민의숲 매헌기념관 앞에서 우측으로 도로를 따라 조금만 가면 신분당선인 양재시민의숲역이 있습니다. 이 역 앞에서 도로를 건너가면 강남역 방향 버스 정류장도 있습니다.

 

 

주변 맛집

 

이 구간에 음식점은 양재시민의숲 역 부근에 있습니다. 양재시민의숲역 부근의 aT센터 안에도 음식점이 있고 길 건너편 상가단지에도 음식점들이 있는데, 딱히 맛집으로 알려진 집은 없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