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의도 섬 산행, 바다를 내려다보며 걷는 시원한 산행

 

 

20호룡곡산 정상 아래 조망(여행편지).jpg

  <호룡곡산 조망> 

 

무의도는 인천국제공항이 있는 영종도 앞에 있는 작은 섬으로, 면적이 9.432㎢인 여의도보다 조금 큰 섬입니다. 무의도(舞衣島)라는 이름은 춤 추는 옷이란 뜻으로 섬의 형태가 장군복을 입고 춤을 추는 모양으로 생겼다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섬의 서쪽에 하나개해수욕장이 있어 여름이면 많은 사람들이 해수욕을 즐기기 위해 찾는 섬입니다. 주변에 영화로 유명해진 실미도가 있습니다. 그리고 무의도 남쪽에 작은 섬이 있는데 이 섬을 소무의도라 부릅니다.

 

무의도는 섬 가운데 국사봉(236m)이 있고, 남쪽에 호룡곡산(245.6m)이 있어 이 두 산을 연계해서 산행을 즐기기에 좋은 곳입니다. 국사봉에 올라간 뒤 능선을 따라 내려갔다가 다시 호룡곡산으로 올라가게 되는데, 중간중간 시원한 바다 풍경을 보며 걸을 수 있는 섬 산행의 묘미를 즐길 수 있습니다. 호룡곡산으로 올라갈 때 조금 가파른 경사가 있지만 그리 힘들지는 않습니다. 대중교통으로 갈 수 있는 곳이어서 부담 없이 한 나절 산행을 즐기기 좋은 곳입니다.

 

걷는 코스는 약 7km4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주요 기점 간의 거리는 대략 아래와 같습니다.

 

무이도 큰무리선착장 – 3km – 국사봉 – 2.5km – 호룡곡산 – 1.4km- 하나개해수욕장

 

하나개해수욕장에서 큰무리선착장까지는 버스를 타면 됩니다. 섬 안에 버스가 다니는데 시간은 일정치 않습니다. 하나개해수욕장에서 큰무리선착장까지는 약 4.5km로 천천히 걸어 나와도 됩니다. 다만 도로를 따라 걸어야 하므로 차를 주의해야 합니다.

 

 

대중교통

 

무의도로 가려면 일단 공항철도를 이용해 인천공항까지 가야 합니다. 인천공항에서 여객터미널 3 13번 게이트로 나가면 버스 정류장이 있습니다. 여기서 잠진도선착장으로 가는 222번이나 2-1번 버스를 타고 잠진도선착장까지 가야 합니다. 버스 시간은 약 10분 정도입니다.

 

잠진도선착장에서 무의도행 배표를 끊어 배를 타고 무의도의 큰무리선착장으로 건너갑니다. 배를 타는 시간은 약 10분 정도입니다. 배는 30분 간격으로 운항되며, 무의도로 들어가는 첫 배는 대략 7~7 30분에 출항하고, 무의도에서 나오는 마지막 배는 7시 반 정도입니다. 잠진도에서 무의도로 가는 배는 매시 정시와 30분에 출항하고, 무의도에서 나오는 배는 매시 15분과 45분에 출항합니다. 중간에 배가 결항되기도 하니 배 시간을 미리 해운사에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의도해운 : (032)751-3354/6, http://www.muuido.co.kr

 

 

자가운전

 

차를 가지고 갈 때는 잠진도선착장까지 가면 됩니다. 승용차를 배에 싣고 무의도로 들어갈 수도 있는데 승용차 선적비는 왕복 20,000원입니다. 그러나 산행을 위해 무의도로 들어간다면 굳이 차를 가지고 들어갈 필요는 없습니다. 잠진도선착장 주차장에 주차시키고 몸만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주말에는 차량이 많아 잠진도선착장 주차장에 차를 주차시키지 못할 수도 있는데, 이럴 때는 도로변 적당한 곳에 차를 주차해야 합니다.

 

 

걷기 코스 Tip

 

큰무리선착장에서 나무데크 반대편 상가 뒤쪽으로 바로 등산로가 이어집니다. 실미재와 국사봉 이정표를 따라가면 됩니다. 이 길을 따라가면 실미재를 지나 계속 국사봉 이정표를 따라가면 됩니다. 실미재를 지나 도로를 가로지른 뒤 산길을 가다가 다시 도로가 나오면 왼쪽으로 조금 도로를 따라가야 합니다. 그리고 오른쪽으로 다시 국사봉 산길이 시작됩니다. 이 길을 따라 국사봉을 넘어 내려가면 도로 위에 구름다리가 있습니다. 국사봉을 내려가는 길이 좀 가파르므로 주의해서 내려가야 합니다. 이 구름다리를 건너면 호룡곡산으로 올라가는 산길이 이어집니다. 이 길을 따라 약 1.4km 정도 올라가면 호룡곡산 정상입니다. 호룡곡산 정상에서는 하나개 방향으로 내려가면 됩니다. 호룡곡산 정상에서 하나개로 가는 길은 두 갈래가 있습니다. 호랑바위를 거쳐 하나개로 바로 내려가는 길이 있고, 덕점 방향으로 조금 가다가 갈림길에서 오른쪽 길로 마당바위를 지나 내려가는 길이 있습니다. 호랑바위 쪽 길이 1.4km로 짧고 마당바위 쪽은 더 돌아가는 길입니다. 호랑바위 쪽으로 내려가면 자연생태관찰로를 지나게 되는데, 그리 볼거리는 없습니다. 마당바위 쪽으로 내려가는 길이 돌아가는 길이긴 하지만 해변 위쪽 숲길을 걷는 코스여서 길의 풍경은 더 좋습니다. 마당바위 쪽으로 내려갈 때는 해변까지 내려가면 하나개로 가는 길이 없습니다. 해변 전에 오른쪽 숲길을 따라 하나개까지 가야 합니다.

 

03잠진도 선착장(여행편지).jpg

  <잠진도 선착장. 건너편에 보이는 산이 무의도의 국사봉입니다.>

 

06실미재길(여행편지).jpg

  <실미재 길. 길은 비교적 순한 편입니다.>

 

07국사봉(여행편지).jpg

  <국사봉. 사진 오른쪽의 비포장도로를 조금 걷다가 오른쪽 산길로 접어들어 국사봉으로 오르게 됩니다.>

 

08실미도(여행편지).jpg

  <산 능선에서 실미도를 내려다볼 수 있습니다.>

 

11국사봉 조망(여행편지).jpg

  <국사봉 조망>

 

13하나개해수욕장(여행편지).jpg

  <국사봉을 내려가다 보면 하나개해수욕장을 볼 수 있습니다.>

 

17구름다리(여행편지).jpg

  <국사봉을 내려와 이 구름다리를 건너면 호룡곡산으로 올라가는 등산로가 시작됩니다.>

 

22호룡곡산 정상 전망대(여행편지).jpg

  <호룡곡산 정상 전망대>        

 

 

주변 맛집

 

무의도 큰무리선착장 주변에 음식점들이 있습니다. 딱히 맛집으로 알려진 집은 없는 것 같습니다. 집이나 인천공항에서 아침식사를 하고, 산에서 먹을 수 있는 간식을 잘 준비해서 산행을 마친 뒤 큰무리선착장에서 식사를 하셔야 합니다.

 

 

무의도 섬 산행 지도 (아래 지도를 출력하는 방법)


1. 지도에 마우스를 대고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메뉴 중 사진 인쇄'를 선택하시면 인쇄 팝업창이 뜹니다.

3. 인쇄 버튼을 클릭하시면 지도가 출력됩니다.


무의도(지도).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