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둘레길 8-1코스, 숲길과 마을길을 지나는 북한산 둘레길

서울둘레길 8코스는 북한산길입니다. 구파발역에서 시작해 북한산의 남쪽 산허리를 돌아 도봉산역까지 이어지는 길로 33.6km에 이르는 긴 코스입니다. 걷는 데 약 5시간 반에서 6시간이 걸립니다. 이 코스는 북한산 둘레길과 겹치는 구간이 깁니다. 선림사부터는 북한산 둘레길 이정표를 따라가야 합니다.

길은 산길과 마을길을 지납니다. 산길은 나무데크가 잘 설치되어 있어 위험한 구간은 없습니다. 중간중간 마을을 지나는데 북한산 둘레길 6코스인 평창마을길을 지날 때는 5km에 이르는 긴 마을길을 지나야 합니다. 전체적으로 오르막과 내리막이 꽤 섞여 있는 편이어서 쉽다고 말하긴 힘든 코스입니다.

각 주요 지점과 대략의 거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구파발역 – 2.1km - 선림사 – 3.3km(북한산 둘레길 8코스 구름정원길) - 장미공원 – 2.7km(북한산 둘레길 7코스 옛성길) - 이북5도청 입구(한국고전번역원) – 5.0km(북한산 둘레길 6코스 평창마을길) - 평창마을길 끝지점 – 2.5km(북한산 둘레길 5코스 명상길) - 북한산 정릉탐방안내센터, 총 거리 : 15.6km

<서울둘레길 8-1코스. 오른쪽 끝 정릉주차장이 정릉탐방안내센터입니다.>

여행 Tip

이 코스는 거리가 길어서 하루에 다 걸을 수는 없는 코스여서 나누어서 걸어야 합니다. 두 번 혹은 네 번에 걸쳐 걷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두 번으로 나누어 걷는다면 여기서 소개하는 8-1코스와 8-2코스로 나누어 걸으면 됩니다. 8-1코스는 구파발역에서 북한산 정릉탐방안내센터까지 약 15.6km이고, 8-2코스는 정릉탐방안내소에서 도봉산역까지 약 18km입니다. 네 번에 걸쳐 걷는다면 8-1코스와 8-2코스를 각각 반으로 잘라서 나누어 걸으면 됩니다. 걷기에 익숙지 않은 사람은 네 번에 나누어 걷는 것이 좋습니다. 8-1코스를 두 번에 나누어 걷게 되면 구파발역에서 이북5도청 입구인 한국고전번역원까지 약 8.1km(약 3시간)를 걷고 또 한국고전번역원에서 정릉탐방안내소까지 약 7.5km(약 2시간 반~3시간)를 걸으면 됩니다.

구파발역~선림사 구간 (2.1km)

이 구간은 은평뉴타운의 아파트단지를 지나는 길입니다. 아파트단지를 관통하는 생태하천을 따라가는 길이어서 오르막도 없는 편안한 길입니다. 구파발역 3번 출구로 나가 사거리까지 직진한 뒤 좌측으로 횡단보도를 건너 다시 좌회전해 조금 가면 오른쪽으로 생태하천이 있습니다. 이 생태하천으로 내려가 생태하천을 따라가면 됩니다. 이 하천길이 그대로 도로로 이어지는데 도로를 따라가다가 오른쪽으로 다리를 건너자마자 왼쪽으로 가야 합니다. 이 길을 조금 올라가면 선림사가 있습니다. 선림사 왼쪽에 숲길로 들어가는 북한산 둘레길 이정표가 있습니다. 이 숲길로 접어들어 불광중학교, 구기동 이정표를 따라가면 됩니다. 이 길이 북한산 둘레길 8코스인 구름정원길입니다.

<은평뉴타운 생태하천길>

<선림사>

선림사~장미공원 구간 (3.3km, 북한산 둘레길 8코스 구름정원길)

구름정원길을 조금 걸으면 좁은 도로가 나오는데 그냥 직진으로 건너서 맞은편 숲길로 들어가면 됩니다. 이 숲길이 끝나는 지점에서 마을길이 이어집니다. 마을길을 조금 걸으면 근린공원을 지나 다시 숲길로 접어들게 됩니다. 이 숲길을 따라가면 시원한 풍경을 바라보며 산 중턱을 잇는 나무데크길이 나옵니다. 이 길이 스카이워크라 불리는 길입니다. 이 스카이워크 끝에 전망대가 있습니다. 전망대를 지나 숲길을 내려가면 다시 마을길이 나옵니다. 이 마을길의 끝이 장미공원입니다. 장미공원은 도로 양쪽에 있는 근린공원입니다. 도로를 건너가면 화장실이 있습니다. 마을길을 걸을 때는 바닥에 그려진 선을 따라가면 됩니다.

<구름정원길>

<구름정원길 스카이워크>

25전망대 조망(여행편지).jpg

<구름정원길 전망대 조망>

<장미공원>

장미공원~이북5도청 입구인 한국고전번역원 (2.7km, 북한산 둘레길 7코스 옛성길)

길 건너편 장미공원에서부터 북한산 둘레길 7코스인 옛성길이 시작됩니다. 초입에 가파른 오르막이 있어 약 400m 정도 오르막길을 올라가야 합니다. 오르막길을 올라가면 정상에서 북한산 능선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조망이 있습니다. 오르막에서 내려가다 보면 탕춘대성 암문을 지나 구기동으로 내려가게 됩니다. 구기동 마을길을 조금 걸으면 구기터널 앞 도로로 나가게 됩니다. 장모님해장국과 자하문호텔 사이로 나가서 왼쪽으로 도로를 조금 따라가면 삼거리에 한국고전번역원이 있습니다. 여기까지만 걷는 경우는 맞은편으로 길을 건너 버스를 타고 지하철 3호선 경복궁역이나 시청 쪽으로 나갈 수 있습니다. 옛성길은 그리 길진 않지만 다른 구간에 비해 조금 힘든 구간입니다.

31옛성길 정상 조망(여행편지).jpg

<옛성길 정상 조망>

<옛성길>

34탕춘대성 암문(여행편지).jpg

<탕춘대성 암문>

한국고전번역원~평창마을길 끝 (5km, 북한산 둘레길 6코스 평창마을길)

한국고전번역원 앞에서 직진으로 길을 건너 조금 더 가면 천지골추어탕이 나옵니다. 이 천지골추어탕을 끼고 왼쪽으로 마을길을 올라가는 길이 북한산 둘레길 6코스인 평창마을길입니다. 초입부터 아스팔트를 따라 한참을 올라가야 하는 길이어서, 쉽지 않은 코스입니다. 이 길을 따라 5km 정도를 걸어야 합니다. 이 코스는 평창동의 부촌을 지나는 길이어서 멋진 주택들을 볼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오르막과 내리막이 꽤 있는데 모두 아스팔트길이어서 조금 힘들고 지루한 구간입니다.

<평창마을길>

44평창마을길(여행편지).jpg   <평창마을길>

<연화정사 조망>

평창마을길 끝~정릉탐방안내센터 (2.5km, 북한산 둘레길 5코스 명상길)

평창마을길이 끝나는 지점에서 정릉탐방안내센터까지 이어지는 숲길로, 북한산 둘레길 5코스인 명상길입니다. 처음에 약 400m 정도 오르막이 있는데 그리 힘들지는 않은 코스입니다. 이 구간은 숲길의 분위기가 차분하고 아늑해 걷기에 좋은 길입니다. 숲길을 지나 주차장으로 내려가면 도로에서 오른쪽으로 나가면 됩니다. 바로 정릉탐방안내센터가 나오고 조금 더 가면 버스 종점이 있습니다. 여기서 110A번 버스를 타고 지하철 4호선 길음역으로 나가면 됩니다.

<명상길>

대중교통

지하철 3호선 구파발역 3번 출구로 나가서 걷기 시작합니다.

두 번에 나누어 걷는 경우는 한국고전번역원이 두 번째 코스의 출발점입니다. 한국고전번역원으로 가려면 지하철 3호선 경복궁역 3번 출구로 나가 7022번 버스를 타고 고전번역연구원(구기터널 앞)에서 내리면 됩니다.

주변 음식점

한국고전번역원 주변에 음식점들이 있습니다. 이곳에서 식사를 해결해도 되고 간식이나 도시락을 준비해도 좋습니다. 도시락을 먹기 좋은 곳은 장미공원에서 오르막길을 올라가서 만나는 정상 지점이 좋습니다.

또 정릉탐방안내센터를 지나면 버스 종점 부근에도 음식점이 많아서 다 걸은 후에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