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둘레길 1코스 수락산 불암산길, 시원한 조망의 숲길

 

 


서울둘레길 1코스는 서울 북동쪽의 수락산과 불암산 자락을 걷는 길입니다. 도봉산역에서 시작해 화랑대역까지 약 15km 정도의 길로, 걷는 데는 약 5~6시간이 걸립니다. 이 코스의 중간 지점에 당고개역이 있는데, 도봉산역에서 당고개역까지는 수락산 자락을 걷는 길이고 당고개역에서 화랑대역까지는 불암산 자락을 걷는 길입니다. 두 길이 거리는 비슷한데 수락산길이 오르막과 내리막이 많아서 걷기에 좀더 힘든 편입니다. 불암산길은 약 3.5km 정도 되는 지점에 긴 오르막이 하나 있을 뿐 전체적으로 완만한 편이어서 그리 힘들지 않습니다. 이 코스는 중간중간에 전망대가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출발 지점인 도봉산역과 중간 지점인 당고개역 그리고 끝 지점인 화랑대역 주변에 마을길이 있고 대부분이 숲길입니다.

 

각 주요 지점과 대략의 거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도봉산역 – 7.2km - 당고개역 – 7.8km – 화랑대역, 15km

 

03안내도(여행편지).jpg

  <서울둘레길 1코스 안내도> 

 

 

걷기 Tip

 

이 코스 역시 총 거리가 15km로 짧지는 않습니다. 잘 걷는 사람은 한 번에 다 걸을 수 있지만 걷기에 자신이 없는 사람은 두 번에 나누어 걷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에 나누어 걷게 되면 중간 지점인 당고개역을 기점으로 잡으면 됩니다. 도봉산역에서 당고개역까지가 약 7.2km, 당고개역에서 화랑대역까지가 약 7.8km입니다.

 

 

도봉산역~당고개역 (수락산 구간, 7.2km)

 

서울둘레길 1코스의 수락산 구간은 아주 힘든 오르막길은 없지만 끊임없이 오르막과 내리막이 반복되는 길이어서 그리 쉽지만은 않습니다. 출발지인 도봉산역에서 수락산까지 가는 길을 잘 찾아가야 합니다. 도봉산역 2번 출구로 나가 횡단보도를 건너면 바로 서울창포원입니다. 이 서울창포원으로 들어가면 바로 오른쪽으로 서울둘레길이 이어집니다. 이 길을 따라 창포원을 돌면 나무로 아치형 문을 만든 서울둘레길 안내문이 있습니다. 이 문을 나가면 바로 삼거리인데 여기서 횡단보도로 직진해 건넌 뒤 오른쪽 도로길을 따라가야 합니다. 도로 아래 중량천으로 내려가는 길이 있는데 중량천으로 내려가면 안됩니다. 도로를 따라가다가 사거리에서 왼쪽으로 상도교를 건넌 뒤 횡단보도를 직진으로 지나면 비스듬히 아파트단지 내 계곡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이 계곡을 따라가다가 육교를 건너서 조금 가면 수락산으로 올라가는 산길로 이어집니다.

산길로 접어들면 갈림길이 많습니다. 이정표가 잘 되어 있어서 길을 잃을 염려는 없지만 갈림길 앞에서는 이정표를 잘 살펴야 합니다. 당고개역까지는 고개를 세 개 넘게 되는데 첫번째 고개를 넘으면 수락골이 나오고 두번째 고개를 넘으면 노원골 그리고 세번째 고개를 넘으면 당고개역입니다. 세번째 고갯마루에 있는 채석장전망대의 전망이 좋습니다.

 

05창포원(여행편지).jpg

  <서울창포원>

 

14단지 계곡(여행편지).jpg

  <상도교를 건넌 뒤 이런 아파트단지 계곡길을 걷게 됩니다.>

 

23수락산길(여행편지).jpg

  <수락산길은 이런 계곡과 유원지를 지나게 됩니다.>

 

27전망대(여행편지).jpg

  <전망대. 서울둘렉길 1코스는 서울 시내를 조망하는 전망대가 많습니다.>

 

37채석장 전망대(여행편지).jpg

  <중간에 채석장이었던 곳을 지나게 되는데 이곳에도 전망대가 있습니다.>     

 

당고개역~화랑대역 (불암산 구간, 7.8km)

 

불암산 구간은 수락산 구간보다 걷기 쉽습니다. 3.5km 지점에 나무계단이 길게 이어지는 마지막 오르막길이 좀 힘들 뿐 그리 힘든 오르막길은 없습니다. 다만 당고개역을 지나서 불암산을 찾아가는 길과 불암산을 내려가서 화랑대역까지 가는 길을 잘 찾아야 합니다.

수락산길을 다 걷고 큰 길로 내려가면 왼쪽에 당고개역이 보입니다. 이 당고개역 1층을 관통해 나간 뒤 도로를 따라 왼쪽으로 가야 합니다. 이 길을 따라가다가 세븐일레븐 편의점 앞 사거리에서 직진으로 길을 건너서 오른쪽으로 가야 합니다. 이 길을 조금 가다가 경희한위원 앞에서 왼쪽 골목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골목에서는 이정표를 따라가다가 I Park 아파트 단지 앞에서 왼쪽 산길로 접어들면 됩니다.

불암산길을 다 걷고 큰길로 나가면 바로 왼쪽으로 가야 합니다. 이 길을 곧장 걸어서 화랑대사거리까지 간 뒤 화랑대사거리에서 우회전 방향으로 가면 길 건너편에 화랑대역이 있습니다.

 

49생성약수(여행편지).jpg

  <불암산 생성약수. 수락산에는 약수터가 없는데 불암산에는 약수터가 꽤 있습니다.>

 

56불암산길(여행편지).jpg

  <불암산길은 수락산길에 비해 걷기에 편합니다.>

 

62불암산길(여행편지).jpg

  <수락산을 내려가는 길입니다.>    

 

 

대중교통

 

- 출발지점은 도봉산역입니다. 지하철 1호선과 7호선의 환승역인 도봉산역 2번 출구로 나가면 됩니다.

- 중간 기점인 당고개역은 지하철 4호선으로, 불암산길을 따로 걸을 때는 당고개역에서 불암산 방향으로 나가면 됩니다.

 

 

주변 음식점

 

도봉산역과 당고개역 주변에 음식점들이 있는데 딱히 눈에 띄는 집은 없는 것 같습니다. 간식을 넉넉히 준비해서 걷는 도중에 조금씩 먹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