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둘레길 3-2코스, 일자산 능선과 성내천, 탄천을 걷는 길

 

 

서울둘레길 3코스(광나루역~수서역, 26km) 중 뒷부분에 해당하는 구간입니다. 고덕동의 강동대로에서 수서역까지 약 14km를 걷는 구간으로, 전반부의 약 7.5km는 일자산의 완만한 능선을 걷는 길이고, 나머지 후반부는 성내천과 외곽순환도로 옆인 거여공원 그리고 탄천 등을 따라 걷는 길입니다. 초입에 일자산을 오르는 길이 조금 오르막일 뿐, 전체적으로 힘든 구간은 없습니다. 걷는 시간은 약 4시간 반에서 5시간 정도가 걸립니다.

 

024안내도(여행편지).jpg

  <3-2코스 안내도> 

 

각 주요 지점과 대략의 거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강동대로(GS 초이주유소) – 2.7km – 일자산 해맞이공원 – 2.7km – 성내천 – 8.6km – 수서역

 

 

걷기 Tip

 

전반부의 일자산은 그리 높지 않지만 능선이 긴 산입니다. 첫 고개만 올라가면 이후로는 힘들지 않은 완만한 능선을 따라 걷습니다. 길이 잘 정비되어 있어 편하게 걸을 수 있지만, 큰 특징이 있는 산길은 아닙니다. 도로 구간이 있지만 한 번 걸어볼 만한 길입니다. 마지막 구간인 약 3km의 탄천길이 지루하므로, 가든파이브가 있는 장지역까지만 걸어도 좋습니다. 장지역까지 걸으면 약 11km를 걷게 됩니다.

 

강동대로(GS 초이주유소)~성내천 (5.4km)

 

전반부의 이 구간은 일자산 능선을 걷는 구간입니다. 지하철 5호선 길동역 1번 출구로 나가 조금 걸으면 버스정류장이 있습니다. 2312번 버스를 타고 상일초교 정류장에서 내리면 됩니다. 버스정류장에서 길동 방향으로 약 400m 정도 가면 GS 초이주유소가 있습니다. 여기서 길을 건너 이정표를 따라가면 바로 일자산으로 올라가게 됩니다. 계속 일자산 능선을 타고 가다가 둔굴쉼터를 지나 도로로 내려가게 됩니다. 도로로 내려가면 왼쪽으로 도로를 따라가서 서하남IC입구 사거리를 대각선으로 건너 직진하다가 무봉리토종순대국 건너편에서 방이동생태경관보전지역 방향인 오른쪽 길로 들어서야 합니다. 이 길을 놓치기 쉬우니 조심해야 합니다. 이 길을 따라가면 성내천이 나옵니다. 성내천이 나오면 성내천을 건너 이정표를 따라가면 됩니다.

 

009강동대로 꽃집(여행편지).jpg

  <일자산으로 올라가기 전 강동대로에 이런 꽃집들이 있습니다.>

 

012일자산길(여행편지).jpg

  <일자산길. 일자산길은 걷기에 편안한 길입니다.>

 

018일자산 해맞이공원(여행편지).jpg

  <일자산 해맞이공원>

 

022둔굴 쉼터(여행편지).jpg

  <둔굴 쉼터. 주변에 묘가 많긴 하지만 쉬어가기 좋은 곳입니다.>

 

033방이생태학습관(여행편지).jpg

  <방이생태학습관. 방이동생태경관보전지역에 있습니다.>

 

성내천~수서역 (8.6km)

 

성내천을 따라가다가 외곽순환고속도로의 고가도로가 나오는 지점에서 성내천 위로 올라가 이 고가도로 아래를 걷게 됩니다. 그러다가 사거리를 지나 고가도로 오른쪽을 걷게 되는데, 이 길은 잘 꾸며진 공원길이어서 상쾌하게 걸을 수 있습니다. 이 길 끝 지점에서 도로를 잠깐 걷다가 다시 숲길을 조금 걸어서, 송파글마루도서관 뒤로 내려가게 됩니다. 여기부터는 아파트단지를 가로질러 탄천까지 가게 됩니다. 이후로 탄천을 따라서 계속 걷다가 탄천을 건너 수서역으로 가게 됩니다.

 

038성내천(여행편지).jpg

  <성내천. 성내천도 잘 정비되어 있어서 걷기에 좋습니다.>

 

041외관순환도로 옆길(여행편지).jpg

  <성내천을 나와 도로를 따라 걷다가 외곽순환고속도로 옆길로 접어들게 되는데, 의외로 이런 예쁜길이 나옵니다.>

 

052아파트단지 길(여행편지).jpg

  <송파글마루도서관 뒤로 내려가면 아파트단지를 가로질러 탄천으로 가게 되는데 이런 길을 지나게 됩니다.>

 

053탄천길(여행편지).jpg

  <탄천길. 이 부분은 잘 꾸며져 있는데 가든파이브를 지나면 길이 휭해져서 조금 지루해집니다.>     

 

 

대중교통

 

- 지하철 5호선 길동역 1번 출구로 나가 조금 걸으면 버스정류장이 있습니다. 2312번 버스를 타고 상일초교 정류장에서 내리면 됩니다.

- 코스 끝지점인 수서역은 지하철 3호선과 분당선의 환승역입니다.

 

 

주변 음식점

 

일자산을 내려가면 걷는 도중에 음식점들이 드문드문 나옵니다. 그리고 약 11km 되는 지점에 있는 가든파이브 7층과 9층이 식당가여서 음식점들이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