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산둘레길 3코스 흰구름길, 전망이 좋지만 다소 힘든 길

거리 : 4.1km,  난이도 : 상,  소요시간 : 2시간

 

 

22구름전망대 전망(여행편지).jpg

  <구름전망대 전망> 

 

북한산둘레길 3코스 흰구름길은 통일교육원에서 북한산생태숲 부근까지 이어지는 길로, 거리는 약 4.1km입니다. 3코스는 구름전망대라는 시원한 전망대를 품고 있어 조망이 뛰어나고, 화계사가 있어서 볼거리도 있는 길입니다. 그러나 꽤 높은 고개를 세 개나 넘어야 해서 북한산둘레길 코스 중에는 난이도가 높은 길입니다. 걷는 시간은 약 2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걷기 Tip

 

* 3코스의 시작은 통일교육원 옆길로 들어가면 됩니다.

 

* 통일교육원을 지나 숲길을 가다가 도로를 만나는 지점에 쉼터가 있습니다. 이 쉼터에서 도로를 따라 오른쪽으로 조금 가면 왼쪽에 숲길로 들어가는 길이 있습니다. 여기부터 능선까지 올라가야 하는 긴 오르막이 시작됩니다. 이 오르막을 넘으면 화계사가 나옵니다.

 

* 화개사 앞에서 다시 오르막길을 올라가게 됩니다. 이 오르막 정상에 구름전망대가 있습니다. 구름전망대를 지나 내려가면 빨래골공원지킴터가 나옵니다.

 

* 빨래골공원지킴터에서 도로를 건너 다시 오르막을 올라가 고개를 넘습니다. 이 고개를 넘으면 3코스의 끝 지점이 나옵니다.

 

* 3코스가 힘든 코스이긴 하지만 4코스가 쉬운 코스이므로, 잘 걷지 못하는 분도 가능하면 3코스(흰구름길, 4.1km) 4코스(솔샘길, 2.1km)를 같이(6.2km) 걷는 것이 좋습니다. 

* 걷기에 자신이 있는 분들은 1코스부터 4코스까지 약 11.6km를 걸어도 좋습니다.

 

01둘레길 3코스(여행편지).jpg

  <흰구름길> 

 

06둘레길 3코스(여행편지).jpg

  <흰구름길>

 

13화개사(여행편지).jpg

  <화계사>

 

15둘레길 3코스(여행편지).jpg

  <흰구름길>

 

20둘레길 3코스(여행편지).jpg

  <흰구름길>

 

26빨래골공원지킴터(여행편지).jpg

  <빨래골공원지킴터>

 

28둘레길 3코스(여행편지).jpg

  <흰구름길>      

 

 

대중교통

 

* 출발지점인 통일교육원으로 지하철 4호선 수유역 4번 출구로 나가 마을버스 강북01번을 타고 통일교육원 앞에서 내리면 됩니다. 길을 건너서 통일교육원 옆길로 들어서면 됩니다.

 

* 종착점인 북한산생태숲 입구에서는 정릉초등학교 뒤로 내려가 1014, 1114번 버스를 타고 길음역으로 나가면 됩니다.

 

 

식사

 

3코스에는 음식점이 없습니다. 길음역으로 나가서 식사를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