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산둘레길 10코스 내시묘역길, 마을길과 숲길을 걷는 다채로운 길

거리 : 3.5km,  난이도 : ,  소요시간 : 1시간

 

 

029북한산둘레길 10코스(여행편지).jpg

  <북한산둘레길 10코스> 

 

북한산둘레길 10코스는 방패교육대 앞에서 효자동 공설묘지까지 이어지는 약 3.5km의 길입니다. 가벼운 오르막은 조금 있어도 고갯길이 전혀 없는 길이어서 쉽게 걸을 수 있습니다. 농원 사이를 걷기도 하고 도로와 마을길을 걷기도 하고 또 아주 아늑한 숲길을 걷기도 하는 코스여서, 비교적 다채로운 풍경을 즐길 수 있습니다. 내시묘역길이란 이름은 이 길 주변에 내시묘역이 있다 해서 붙여진 이름인데, 걸으며 내시묘역을 볼 순 없습니다. 1시간 정도면 걸을 수 있는 코스입니다.

 

 

걷기 Tip

 

* 9코스의 초입인 진관사 입구에서부터 걷는 것이 좋습니다. 진관사 입구 정류장에서 진관사로 걸어가다 보면 길 왼쪽 북한산둘레길 안내판 옆으로 길이 이어집니다. 이정표가 잘 되어 있어서 길을 잃을 염려는 없습니다.

 

* 9코스를 지나 10코스로 접어들면 초입에는 농원 사이의 펜스길을 걷게 됩니다. 이 길이 끝나면 도로로 나가서 도로를 걷다가 우측 마을길로 들어서게 됩니다. 도로에서는 바닥에 그려진 초록색 실선을 따라가면 됩니다.

 

* 마을길을 곧장 걸어가 백화사 옆에서 숲길로 들어서게 됩니다. 이 숲길이 아주 상쾌한 숲길입니다. 이 숲길이 끝나는 지점에 북한산성탐방지원센터가 있고 이 주변에 음식점을 비롯한 상가들이 많습니다.

 

* 이 상가 단지를 지나면 다시 숲길로 들어서게 됩니다. 숲길을 조금 가다가 임도로 내려가서 임도를 따라 걸으면 10코스의 끝 지점이 나옵니다.

 

* 9코스가 너무 짧고 10코스도 그리 어렵지 않으므로 가능하면 9코스(1.5km)10코스(3.5km), 11코스(3.3km)를 함께(8.3km) 걷는 것이 좋습니다. 11코스는 조금 어렵지만 9.10,11코스를 걷기에 크게 무리는 없습니다.

* 걷기에 자신이 있는 분들은 9코스부터 12코스까지 약 12km를 걸어도 좋습니다.

 

013북한산둘레길 10코스(여행편지).jpg

  <10코스의 초입은 이렇게 농원 사이의 펜스길을 걷습니다.>

 

020북한산둘레길 10코스(여행편지).jpg

  <펜스길을 지나 도로를 걷다가 이런 마을길로 접어들게 됩니다.>

 

025북한산둘레길 10코스(여행편지).jpg

  <백화사 옆에서 이런 아늑한 숲길로 접어들게 됩니다.>

 

035북한산둘레길 10코스(여행편지).jpg

  <숲길이 끝나면 북한산성탐방센터가 있는 상가단지가 나옵니다. 상가단지를 지나 이 다리를 건너 다시 숲길로 가데 됩니다.>

 

037북한산둘레길 10코스(여행편지).jpg

  <이쪽 숲길도 좋은 숲길입니다.>

 

043북한산둘레길 10코스(여행편지).jpg

  <숲길이 끝나면 10코스 끝 지점까지 이런 임도길을 걷습니다.>

 

 

대중교통

 

* 출발지인 진관사 입구로 가려면 지하철 3호선 연신내역 3번 출구로 나가야 합니다. 3번 출구로 나가 조금 직진하면 버스 정류장이 있습니다. 여기서 7211번 버스를 타고 하나고등학교 앞, 진관사 입구 정류장에서 내리면 됩니다. 정류장에서 내린 뒤에는 버스 진행 방향으로 조금 가다가 오른쪽 진관사, 은평한옥마을 방향으로 가면 됩니다. 이 길을 가다가 삼거리를 직진으로 조금 지나면 왼쪽에 북한산둘레길 안내판이 있고 이 옆에서 길이 시작됩니다.

 

* 10코스 종점에서 버스 정류장으로 가려면 11코스를 조금 따라가야 합니다. 11코스로 접어들어 도로로 내려가 도로를 따라 걷다가 길 건너편 버스 정류장에서 34번이나 704번 버스를 타고 구파발역으로 나가면 됩니다.

 

 

식사

 

북한산성탐방안내소 부근 상가에 음식점들이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