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산둘레길 13코스 송추마을길, 고속도로 옆을 지나야 하는 어수선한 길

거리 : 5km,  난이도 : ,  소요시간 : 2시간

 

 

019북한산둘레길 13코스(여행편지).jpg

  <북한산둘레길 13코스 숲길> 

 

북한산둘레길 13코스인 송추마을길은 우이령길 입구에서 원각사 입구까지 이어지는 약 5km의 길입니다. 고개를 하나 넘는 어렵지 않은 길이지만, 코스 자체가 긴 편이고 서울외곽순환도로 옆을 걷는 길이어서 길 주변 분위기는 어수선한 편입니다. 북한산둘레길 완주를 목표로 하지 않는다면 굳이 걸을 필요가 없는 길로 보입니다.

 

 

걷기 Tip

 

* 출발지로 가려면 지하철 3호선 구파발역 2번 출구로 나가서 뒤로 조금 가서 34번이나 704번 버스를 타고 석굴암 입구(우이령길 입구)에서 내리면 됩니다. 이 정류장에서 버스 진행 방향으로 도로를 따라 1.2km 정도 걸을 뒤 고가도로 앞에서 오른쪽 시멘트길로 들어가야 합니다.

 

* 이 시멘트길이 숲길로 이어져서 고개를 하나 넘게 됩니다. 고개를 넘으면 옛 송추유원지 자리인 오봉탐방지원센터로 들어가게 됩니다. 이 오봉상가지구에서는 곧장 직진으로 상가를 가로질러 계곡까지 간 뒤 우리식당 앞에서 계곡을 건넌 뒤 바로 왼쪽으로 계곡을 따라가면 됩니다.

 

* 도로를 걷다가 잠시 숲길을 걷다가 다시 도로를 걷게 됩니다. 원각사 입구 이정표를 따라가다가 왼쪽 숲길로 들어가게 되는 지점이 13코스의 끝 지점입니다.

 

* 13코스가 길지만 어렵지 않으므로 가능하면 12코스(3.7km) 13코스(5km)를 함께(8.7km) 걷는 것이 좋습니다.

* 조금 어려운 구간이 있긴 하지만 걷기에 자신이 있는 분들은 13코스부터 16코스까지 약 15km를 걸어도 좋습니다.

 

013북한산둘레길 13코스(여행편지).jpg

  <출발 지점에서 도로를 따라 걷다가 이런 시메트길을 따라 숲길로 들어서게 됩니다.>

 

015북한산둘레길 13코스(여행편지).jpg

  <숲길이 시작되는 지점에는 이렇게 나무 아치문이 있습니다.>

 

023오봉지구 상가(여행편지).jpg

  <오봉지구 상가. 새로 개발이 되어 깔끔한 건물들이 들어서 있습니다.>

 

025북한산둘레길 13코스(여행편지).jpg

  <상가를 지나서 잠깐 걷게 되는 송추계곡길입니다.>

 

033북한산둘레길 13코스(여행편지).jpg

  <원각사 입구 길>  

 

 

대중교통

 

* 출발지로 가려면 지하철 3호선 구파발역 2번 출구로 나가서 뒤로 조금 가서 34번이나 704번 버스를 타고 석굴암 입구(우이령길 입구) 입구에서 내리면 됩니다. 이 정류장에서 버스 진행 방향으로 도로를 따라 걸으면 됩니다.

 

* 13코스까지만 걷는 경우에는 지하철 1호선 의정부역으로 나가야 합니다. 원각사 입구로 가기 전 도로에서 원각사 비석이 있는 사거리가 나옵니다. 이 사거리에서 좌측으로 나가 큰길에서 23번 버스를 타면 의정부역으로 갈 수 있습니다.

 

 

식사

 

중간 지점인 오봉탐방지원센터 부근의 오봉상가에 음식점들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