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산둘레길 18코스 도봉옛길, 편안한 숲길이 이어지는 걷기 좋은 길

거리 : 3.1km,  난이도 : ,  소요시간 : 1시간 반

 

 

17북한산둘레길18코스(여행편지).jpg

   <북한산둘레길 18코스> 

 

북한산둘레길 18코스인 다락원길은 다락원 캠프장 부근에서 무수골까지 이어지는 약 3.1km의 길입니다. 고개를 두 개 넘어야 하는 코스로 대부분이 숲길을 걷는 코스입니다. 고개를 하나 넘으면 도봉산 등산로 입구가 나오고 이 등산로를 조금 걷다가 다시 작은 고개를 하나 넘어서 무수골로 넘어가게 됩니다. 대부분이 숲길이고 적당한 고개도 있어서 걷기에 좋은 코스입니다. 도봉산 입구로 넘어가는 첫번째 고개가 좀 긴 편이고 도봉산 입구에서 무수골로 넘어가는 고개는 힘들지 않습니다.

 

 

걷기 Tip

 

* 다락원 캠프장 앞에서 오른쪽으로 숲길을 따라가면 18코스의 출발 지점이 나옵니다. 이 길을 따라 숲길을 하나 넘으면 도봉산 입구 등산로의 북한산국립공원 도봉분소가 나옵니다.

 

* 북한산국립공원 도봉분소에서 건너편 광륜사를 끼로 왼쪽으로 내려가면 도봉탐방지원센터가 있습니다. 이 도봉탐방지원센터 전에서 오른쪽 다리를 건너 완만한 오르막길을 올라가야 합니다. 이 길을 따라 능원사를 지나고 도봉사를 지나면 왼쪽 화장실 앞에 숲길 시작 지점이 나옵니다.

 

* 이 숲길 시작 지점에서 나무데크길을 따라가다가 완만한 내리막길을 내려가서 도로를 조금 걸으면 무수골입니다. 무수골은 쉴 곳도 없고 대중교통편도 원할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이곳에서 걷기를 끝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 천천히 걷는 사람도 가능하면 16코스(2.9km) 17코스(3.1km) 그리고 18코스의 도봉산 입구까지(1.2km)를 함께(7.2km) 걷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 구간으로 18코스의 도봉산 입구부터 20코스까지 약 6.6km를 걸으면 됩니다.

* 조금 어려운 구간이 있긴 하지만 걷기에 자신이 있는 분들은 17코스부터 20코스까지 약 11km를 걸어도 좋습니다.

 

14북한산둘레길18코스(여행편지).jpg

  <북한산둘레길 18코스> 

 

20북한산둘레길18코스(여행편지).jpg

  <북한산둘레길 18코스> 

 

26도봉산길(여행편지).jpg

  <도봉산 등산로 입구>

 

28능원사(여행편지).jpg

  <도봉산 등산로 능원사>

 

34북한산둘레길18코스(여행편지).jpg

  <북한산둘레길 18코스> 

 

36북한산둘레길18코스(여행편지).jpg

  <북한산둘레길 18코스> 

 

38무수골(여행편지).jpg

  <무수골>       

 

 

대중교통

 

* 18코스의 출발지점인 다락원 캠프장으로 가려면 지하철 1호선 도봉산역 1번 출구로 나가면 됩니다. 1번 출구로 나가서 길을 건넌 뒤 오른쪽으로 도로를 따라가다가 YMCA 다락원 캠프장 이정표를 따라 왼쪽으로 들어가면 다락원 캠프장이 있습니다.

 

* 도봉산 등산로 입구까지 걷는 경우에는 도봉산 등산로를 따라 내려가서 도봉탐방지원센터와 상가지구를 지나 큰길까지 가서 왼쪽으로 가면 지하철 1호선 도봉산역이 있습니다.

 

* 도봉산 입구로 가려면 지하철 1호선 도봉산역 1번 출구로 나가 길을 건넌 뒤 왼쪽으로 조금 가면 도봉산 입구 삼거리가 나옵니다. 여기서 오른쪽으로 올라가 상가지구를 지나면 도봉탐방지원센터가 있습니다. 도봉탐방지원센터를 조금 지나면 왼쪽으로 다리가 있습니다. 이 다리를 건너면 18코스가 이어집니다.

 

* 18코스의 끝 지점까지 걷는 경우에는 무수골에서 도로를 따라 내려가면 지하철 1호선 도봉산역이 있습니다.

 

 

식사

 

도봉산 입구로 내려가면 도봉산역까지 이어지는 상가지구에 음식점이 많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