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계산 (원터골~옥녀봉 코스, 왕복 약 4km, 소요시간 약 2시간)

 

 

원터골에서 출발해 청계산 옥녀봉에 올랐다가 다시 원터골로 내려오는 원점 회귀 코스입니다. 옥녀봉은 그리 높지 않고 또 거리가 짧아서 청계산 등산 코스 중 가장 쉬운 코스라 할 수 있습니다. 원터골에서 옥녀봉까지는 약 2km이며 왕복 4km로 산행 시간은 2시간 정도입니다. 오르막길이 꽤 있지만 천천히 걸으면 누구나 다녀올 수 있는 코스입니다. 옥녀봉에 올라가면 과천과 관악산이 한눈에 보이는 조망을 즐길 수 있습니다.

 

 

청계산은 서울의 서초구와 경기도의 성남시, 과천시, 의왕시의 경계를 이루는 산입니다. 주봉은 망경대(618m)로 그리 높은 산은 아니지만, 망경대(618m) 주위로 이수봉(545m), 매봉(582.5m), 옥녀봉(375m) 등의 여러 봉우리를 거느린 꽤 큰 산입니다. 전체적으로 산세가 험하지 않으며 흙이 많고 숲이 울창해서 가벼운 산행을 즐기기 좋은 산입니다. 사람이 많이 찾는 산이어서 등산로가 많습니다. 청계산(淸溪山)이란 이름은 계곡이 맑은 산이란 의미입니다.

주봉인 망경대(望景臺)는 고려의 신하였던 조윤(뒤에 이름을 조견으로 바꾸었다고 함)이란 사람이 이곳에서 고려의 도읍이었던 개성을 바라보며 한을 달랬다는 이야기에서 전해오는 이름입니다. 또 이수봉(二壽峰)은 조선시대의 학자였던 정여창이 이곳에 숨어 죽을 위기를 두 번이나 넘겼다는 이야기에서 유래한 이름입니다. 그리고 추사 김정희가 옥녀봉 부근에 초당을 짓고 지냈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옵니다. 청계산의 서쪽 계곡에는 와불로 유명한 천년고찰인 청계사가 있고, 그 북쪽 과천에는 서울대공원과 서울랜드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청계사는 고려가 망한 후 고려의 신하들이 은거했던 사찰로 알려져 있습니다.

청계산은 서울 근교의 산으로 등산로가 많습니다. 이중 대표적인 들머리로는 서초구 원지동의 원터골과 성남시 상적동의 옛골입니다.

 

 

걷기 Tip

 

* 출발지점인 원터골로 가려면 지하철 3호선 양재역 10번 출구로 나가서 뒤로 돌아가, 양재역 주차장 건물 정문 앞 버스정류장에서 4432번 버스를 타고 원터골에서 내리면 됩니다. 또 지하철 신분당선 청계산입구역 2번 출구로 나가 약 400~500m 정도 직진하면 원터골이 나옵니다.

 

* 원터골 정류장에서 고속도로 밑을 지나면 사거리가 나옵니다. 여기서 아웃도어 의류매장이 줄지어 있는 오른쪽길로 가면 상가가 끝나는 지점부터 등산로가 시작됩니다.

 

* 등산로 초입은 완만한 오르막이 이어지다가 조금 가파른 돌계단 길이 이어집니다. 이 길을 따라 올라가면 양쪽으로 꽤 넓은 공간이 있는 원터골쉼터가 나옵니다. 약수터와 정자, 화장실이 있는 곳입니다. 원터골에서 원터골쉼터까지는 약 1.1km 정도입니다.

 

* 원터골쉼터를 직진으로 지나 조금 올라가면 오른쪽에 진달래능선 길이 나옵니다. 여기서도 옥녀봉 방향으로 올라가면 능선에 옥녀봉삼거리(11번 이정표 삼거리)가 나옵니다. 여기서 오른쪽으로 400m를 가면 옥녀봉입니다. 옥녀봉삼거리에서 옥녀봉까지는 편안한 능선길입니다.

 

* 내려올 때는 갔던 길을 되돌아와도 되고 옥녀봉삼거리를 지나서 내려오다가 진달래능선 이정표를 따라 왼쪽으로 접어들어 진달래능선 길을 따라 내려와도 됩니다. 이 길을 따라 내려가도 원터골로 내려가는 길을 만나서 원터골로 내려가게 됩니다.

 

01매봉길(여행편지).jpg

  <산행로 초입. 초입에는 이런 편안한 길을 걷습니다.> 

 

07매봉길(여행편지).jpg

  <원터골 쉼터 가는 길>

 

 11원터골쉼터(여행편지).jpg

  <원터골쉼터>

 

16옥녀봉길(여행편지).jpg

  <원터골쉼터를 지나 옥녀봉삼거리까지 오르막길을 더 올라간 뒤 옥녀봉삼거리에서 옥녀봉까지는 이런 편안한 길이 이어집니다.>

 

17옥녀봉(여행편지).jpg

  <옥녀봉. 옥녀봉에는 꽤 넓은 터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 아래에 쉬어가기 좋은 쉼터가 있습니다.>   

 

 

대중교통

 

출발지점인 원터골로 가려면 지하철 3호선 양재역 10번 출구로 나가서 뒤로 돌아가, 양재역 주차장 건물 정문 앞 버스정류장에서 4432번 버스를 타고 원터골에서 내리면 됩니다. 청계산입구역 정류장 다음 정류장이 원터골 정류장입니다. 또 지하철 신분당선 청계산입구역 2번 출구로 나가 약 400~500m 정도 직진하면 원터골이 나옵니다.

 

 

식사

 

원터골에 음식점들이 많이 있습니다.

 

청계산 등산로 지도 (아래 지도를 출력하는 방법)


1. 지도에 마우스를 대고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메뉴 중 사진 인쇄'를 선택하시면 인쇄 팝업창이 뜹니다.

3. 인쇄 버튼을 클릭하시면 지도가 출력됩니다.

 

청계산등산로(지도).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