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계산 (옛골~망경대~원터골 코스, 8.8km, 소요 시간 4시간 반~5시간)

옛골에서 출발해 이수봉에 올랐다가 정상인 망경대를 거쳐서 매봉을 지나 원터골로 내려오는 코스입니다. 청계산을 가로지르는 코스로 거리도 거리도 꽤 길고 오르막도 있어서 쉽지 않은 코스이지만, 험한 구간은 없어서 산행을 즐기기에 위험하지는 않습니다. 과천으로 넘어가는 코스를 빼면 이 코스가 청계산 산행 코스 중 가장 길고 힘든 코스이지만, 산행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걸어 볼만한 코스입니다.

청계산은 서울의 서초구와 경기도의 성남시, 과천시, 의왕시의 경계를 이루는 산입니다. 주봉은 망경대(618m)로 그리 높은 산은 아니지만, 망경대(618m) 주위로 이수봉(545m), 매봉(582.5m), 옥녀봉(375m) 등의 여러 봉우리를 거느린 꽤 큰 산입니다. 전체적으로 산세가 험하지 않으며 흙이 많고 숲이 울창해서 가벼운 산행을 즐기기 좋은 산입니다. 사람이 많이 찾는 산이어서 등산로가 많습니다. 청계산(淸溪山)이란 이름은 계곡이 맑은 산이란 의미입니다.

주봉인 망경대(望景臺)는 고려의 신하였던 조윤(뒤에 이름을 조견으로 바꾸었다고 함)이란 사람이 이곳에서 고려의 도읍이었던 개성을 바라보며 한을 달랬다는 이야기에서 전해오는 이름입니다. 또 이수봉(二壽峰)은 조선시대의 학자였던 정여창이 이곳에 숨어 죽을 위기를 두 번이나 넘겼다는 이야기에서 유래한 이름입니다. 그리고 추사 김정희가 옥녀봉 부근에 초당을 짓고 지냈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옵니다. 청계산의 서쪽 계곡에는 와불로 유명한 천년고찰인 청계사가 있고, 그 북쪽 과천에는 서울대공원과 서울랜드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청계사는 고려가 망한 후 고려의 신하들이 은거했던 사찰로 알려져 있습니다.

청계산은 서울 근교의 산으로 등산로가 많습니다. 이중 대표적인 들머리로는 서초구 원지동의 원터골과 성남시 상적동의 옛골입니다.

걷기 Tip

주요 지점 간의 거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옛골 – 3.3km – 이수봉 – 2.5km – 매봉 – 3.0km – 원터골 ( 8.8km, 4시간 반~5시간 소요)

옛골~이수봉 구간 ( 3.3km, 1시간 반)

* 옛골 버스정류장에서 바로 앞에 있는 옛골토성 앞길을 따라가면 바로 도로를 만납니다. 여기서 우측으로 고속도로 밑을 지나면 바로 삼거리가 나옵니다. 여기서 왼쪽으로 도로를 따라가다가 길교회 옆 계단이 등산로의 시작입니다. 천림산 봉수지라는 큰 이정표가 있습니다. 계단을 올라 숲으로 들어가면 계속 이수봉 이정표를 따라가면 됩니다. 이 길이 철쭉능선길입니다. 이수봉 가까이 가면 울타리를 친 군시설 앞에서 갈림길이 나오는데 어느 쪽으로 가도 다시 길이 만납니다. 이 길을 조금 더 가면 이수봉이 있습니다.

* 길교회 옆 계단으로 올라가지 않고 길교회와 계단 사이 도로를 따라가도 됩니다. 이 길을 따라 곧장 가면 공중화장실이 나오고 화장실을 지나 조금 가면 갈림길이 나옵니다. 여기서 좌측길로 조금 올라가면 길 교회 옆 계단으로 올라가서 가는 산길을 만납니다. 여기서 오른쪽으로 산길을 올라가면 이수봉으로 가게 됩니다.

* 옛골에서 이수봉으로 가는 다른 길이 있습니다. 옛골에서 고속도로 밑을 지나자마자 길 건너 계곡을 따라가는 길이 있습니다. 이 길을 곧장 따라가면 이수봉으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이 길을 곧장 따라가면 차분한 숲길을 지나게 됩니다. 이 숲길을 지나면 길게 계단이 이어지는 깔딱고개를 올라가게 됩니다. 깔딱고개를 오르면 작은 쉼터가 있고 이 쉼터에서 왼쪽으로 가면 계단 깔딱고개를 한 번 더 오르고 또 다시 계단길을 오르면 울타리를 친 군 시설이 나옵니다. 여기서 오른쪽으로 가면 이수봉입니다. 거리와 시간은 능선길과 비슷한데 깔딱고개들이 있어서 더 힘든 코스입니다.

* 내려올 때는 군시설 갈림길에서 좌측길로 접어들어 앞에서 말한 깔딱고개 길로 내려가도 내려가도 옛골로 내려갈 수 있습니다.

<길교회 옆 계단. 이 계단을 올라가도 되고 사진 속의 찻집 방향으로 도로를 따라가도 됩니다.>

07이수봉 길(여행편지).jpg

<이수봉까지는 전체적으로 완만한 오르막 숲길입니다.>

<이수봉>

이수봉~망경대 구간 ( 1km, 40~50)

이수봉에서 계속 직진해야 합니다. 이 길을 가면 헬기장을 지나서 삼거리가 나옵니다. 이수봉에서 삼거리까지는 약 10분 거리입니다. 여기서 직진하면 청계사 방향이고 우회전해서 계단을 내려가야 망경대로 가게 됩니다. 이 내리막길을 내려가면 공터가 나오고 여기서부터 다시 석기봉으로 올라가는 긴 오르막이 이어집니다. 이 오르막길을 다 올라가면 석기봉 정상에 다시 공터(헬기장)가 나옵니다. 망경대 바로 아래인 석기봉에서 바로 망경대 바위가 보입니다. 망경대까지는 길이 조금 험해도 그리 힘들지 않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 망경대 바위에 오르면 과천 일대가 한눈에 들어오는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이수봉을 지나 청계사 방향의 삼거리에서 망경대 방향으로 이런 내리막길을 내려갑니다.>

33망경대 길(여행편지).jpg

<내리막길을 내려가 공터에서 석기봉, 망경대 방향으로 오르는 길은 좀 거친 편입니다.>

<망경대. 망경대 아래에서 저 망경대 바위 위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망경대~매봉 구간 ( 1.5km, 30~40)

망경대에서 매봉으로 가는 길은 두 가지입니다. 두 길이 중간쯤에서 만납니다.

첫번째는 망경대 바위에 올라갔다가 바위 바로 아래에서 좁은 산길을 따라가는 길입니다. 이 길은 원래 좀 험한 길이었는데 관리를 하지 않아서 더 험해졌습니다. 위험한 구간이 있으므로 이 길은 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두번째는 망경대 바위에 올랐다가 다시 석기봉으로 내려가 도로를 따라가는 길입니다. 이 도로를 따라 조금 내려가면 왼쪽으로 매봉 이정표 방향의 숲길이 이어집니다. 이 숲길을 따라가면 앞에서 말한 험한 길과 만나게 됩니다. 이 길이 정비가 잘 되어 있어서 걷기에 좋습니다. 작은 오르막이 있지만 그리 힘든 구간은 아닙니다.

두 길이 합쳐진 뒤에도 힘든 오르막이 없어 매봉까지 어렵지 않게 갈 수 있습니다.

<망경대 아래 도로를 잠시 따라가다가 왼쪽 숲길로 들어서면 오르막이 좀 있지만 길이 잘 정비되어 있습니다.>

<망경대에서 매봉까지는 길이 순한 편입니다.>

<매봉>

매봉~원터골 구간 ( 3km, 1시간 반)

내려올 때는 원터골 이정표를 따라 내려오면 됩니다. 매봉에서 원터골 방향으로 내려오다가 삼거리에서 옥녀봉 방향으로 가다가 12번 이정표 삼거리에서 오른쪽으로 내려간 뒤 다시 7번 이정표 삼거리에서 좌회전해 원터골쉼터를 거쳐서 내려오는 길이 많이 이용됩니다. 매봉에서 원터골까지는 약 3km입니다.

<매봉에서는 이런 계단을 한참 내려가야 합니다.>

<원터골쉼터>

<원터골쉼터를 지나 원터골로 내려가는 길은 편안한 편입니다.>

대중교통

* 출발지점인 옛골로 가려면 지하철 3호선 양재역 10번 출구로 나가서 뒤로 돌아가, 양재역 주차장 건물 정문 앞 버스정류장에서 4432번 버스를 타고 옛골에서 내리면 됩니다. 이 버스의 회차지가 옛골이므로 옛골이 종점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양재역에서 옛골까지는 약 20~30분 정도가 걸립니다.

* 도착지점인 원터골에서도 길을 건너 4432번 버스를 타면 양재역으로 나갈 수 있습니다.

식사

출발지점인 옛골과 도착지점인 원터골에 음식점들이 많이 있습니다.

청계산 등산로 지도 (아래 지도를 출력하는 방법)

1. 지도에 마우스를 대고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메뉴 중 사진 인쇄'를 선택하시면 인쇄 팝업창이 뜹니다.

3. 인쇄 버튼을 클릭하시면 지도가 출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