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충효길 1~2코스, 완만한 오르막의 걷기 편안한 숲길

 

 

동작충효길은 동작구에서 정비해 놓은 숲길로 1코스에서 7코스까지 모두 일곱 개의 코스가 있습니다. 대부분이 낮은 산을 지나는 길이어서 크게 힘들지 않게 걸을 수 있는 길들입니다. 이중 동작충효길 1~2코스는 지하철 9호선 노들역과 지하철 9호선과 4호선의 환승역인 동작역까지 이어지는 5.8km의 숲길입니다. 1코스는 이름이 고구동산길이며 노들역에서 현충원 상도출입문까지 약 3km이고, 2코스는 이름이 현충원길이며 동작역에서 현충원 상도출입문까지 약 2.8km입니다.

저는 동작역에서 걷기 시작해 현충원 상도출입문을 지나 노들역까지 걸었습니다. 2코스인 현충원길을 먼저 걷고 1코스인 고구동산길을 후반에 걸었습니다. 이 길의 소개 역시 제가 걸었던 코스대로 소개하겠습니다. 걷는 시간은 약 2시간 30분 정도이며, 주요 지점간의 거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동작역 – 2.8km - 현충원 상도출입문 – 1.8km - 중앙대 후문 – 1.2km - 노들역

 

 

걷기 Tip

 

동작충효길 1코스 현충원길 : 동작역~현충원 상도출입문 약 2.8km

 

* 동작역 3번 출구(동작역에서 육교 건너편 현충원쪽)로 육교를 내려가면 바로 숲으로 이어지는 나무계단길이 있습니다. 긴 나무계단길로 이 계단으로 능선까지 올라가게 되는데, 이 길이 이 코스에서 가장 힘든 구간입니다. 이 계단 구간을 피하려면 도로를 따라 조금 더 가서 이수사거리에서 사당역 방향으로 우회전해서 조금 가면 이수폭포와 공중화장실이 나옵니다. 이 공중화장실 옆길로 올라가면 능선에서 두 길이 만나는데, 이 길이 조금 수월하게 올라갈 수 있는 길입니다.

 

* 능선까지 올라가면 현충원의 연두색 펜스를 계속 따라가면 됩니다. 평지와 오르막이 반복되는데 오르막은 길거나 가파르지 않아서 그리 힘들지 않게 현충원 상도출입문까지 갈 수 있습니다. 현충원 상도출입문 앞이 갈림길인데 따로 이정표가 없습니다. 큰 동작충효길 안내도가 있을 뿐입니다. 이 삼거리에서 고구동산길 이정표를 따라 오른쪽 길로 가야 합니다. 여기서부터 1코스 고구동산길을 걷게 됩니다.


02동작역 출발지점(여행편지).jpg

   <동작역 건너편 동작충효길 2코스 출발지점. 이 계단이 길고 힘든 계단입니다.>


01동작충효길 2코스 입구(여행편지).jpg

   <사당동 쪽 공중화장싶 옆 계단으로 올라가면 좀 수월하게 능선까지 올라갈 수 있습니다.>


06동작충효길 2코스(여행편지).jpg

   <동작충효길 2코스. 2코스는 사진처럼 현충원 펜스를 계속 따라가는 조금은 단조로운 길입니다.>


11상도출입문(여행편지).jpg

   <현충원 상도출입문. 아무런 이정표가 없습니다. 사진 속의 여자분이 가는 오른쪽 길로 가야 1코스로 들어서게 됩니다.>

 


동작충효길 2코스 고구동산길 : 현충원 상도출입문 – 3km - 노들역

 

* 현충원 상도출입문에서 고구동산길을 따라가면 동작대라는 3층정자 정자를 지나게 됩니다. 이 동작대가 있는 곳이 서달산 정상(179m)입니다. 이 서달산 아래에 오르막이 있는데 그리 힘들지는 않습니다.

 

* 서달산을 지나서는 중앙대 후문과 배수지 공원 이정표를 따라가면 됩니다. 갈래길이 계속 나오는데 이정표가 잘 갖춰져 있어서 길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 산길을 내려와 도로를 만나면 이정표를 따라 도로를 조금 걸어서 중앙대 후문 앞으로 가게 됩니다. 이 중앙대 후문 앞 사거리에서 직진으로 신호등을 건넌 뒤 우측 도로 옆길을 걸으면 됩니다. 이 길을 조금 걸으면 왼쪽에 산으로 올라가는 계단이 나옵니다. 이 계단을 따라 고구동산을 올라가게 됩니다. 고구동산 정상 파고라(간이 정자)가 있는 곳까지 오르막길과 평지가 반복되는데 그리 힘든 오르막은 아닙니다.

 

* 고구동산 정상에서 노들역까지도 대부분이 숲길입니다. 중간에 터널 위 숲길을 지나 노들역에서 약 50m 정도 떨어진 지점까지 계속 숲길을 걷게 됩니다.

 

15동작대(여행편지).jpg

   <동작대. 이곳이 서달산 정상입니다.>


19동작충효길 1코스(여행편지).jpg

  <1코스 고구동산길. 2코스보다 다채로운 풍경이 펼쳐집니다.>


28동작충효길 1코스(여행편지).jpg

  <1코스 고구동산길>


31고구동산 갈림길(여행편지).jpg

   <고구동산 들머리. 중앙대 후문 사거리를 지나 도로옆 인도를 조금 걸으면 사진 속에 왼쪽으로 올라가는 계단이 고구동산으로 올라가는 길입니다.>


33고구동산길(여행편지).jpg

   <고구동산으로 올라가는 길에도 펜스 구간이 잠깐 있습니다.>


37고구동산 정상(여행편지).jpg

   <고구동산 정상. 별다른 정상 표지석은 없습니다.>



대중교통

 

지하철 4호선과 9호선의 환승역인 동작역 3번 출구로 나가면 됩니다. 지상 역사를 나와 육교를 건너 왼쪽으로 내려가는 길이 3번 출구입니다. 육교를 내려가면 지하철이 터널로 들어가는 지점 앞에 계단이 있습니다. 좀 쉽게 능선에 오르려면 앞에서 말한 것처럼 사당동 쪽 이수폭포 옆길로 올라가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

 

2시간 반이면 충분히 걷는 길이므로 간단한 간식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