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왕산 자락길, 인왕산 자락을 도는 숲길과 무장애길

 

 

인왕산 자락길은 종로구 사직동의 사직단과 청운동의 윤동주 문학관을 잇는 길입니다. 자락길이란 이름처럼 인왕산의 아래쪽을 도는 길입니다. 인왕산 자락길은 길이 두 개입니다. 하나는 숲길이고 다른 하나는 무장애탐방로입니다. 무장애탐방로는 휠체어도 다닐 수 있도록 계단을 없앤 길입니다. 대표적인 무장애길이 안산 자락길이죠. 그러나 인왕산 자락길의 무장애길은 거의 도로 옆 인도를 걷는 길입니다. 중간중간 나무데크길이 있지만 거의 도로 옆 인도를 걷는 길이어서 굳이 이 길을 걸을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중간에 있는 전망대에서 서울 시내 풍경을 시원하게 내려다볼 수 있는 점을 제외하면 이렇다 할 특징이 없습니다.

인왕산 자락길의 숲길은 주로 숲 구간을 걷는 길로 수성동계곡, 버드나무 약수터 등을 지나는 길입니다. 이 길은 주로 숲을 지나는 길이지만 이정표가 잘 되어 있지 않고, 황학정 쪽으로는 사람이 많이 다니지 않아서 길이 지워져가고 있습니다. 또 오르막과 내리막이 많아서 평소에 잘 걷지 않는 사람은 힘들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걷기에 아주 좋은 길은 아니지만 시내에 있어 접근성이 좋으므로 한 나절 가볍게 걷기를 즐기기에 큰 무리는 없습니다. 숲길로 걷게 되면 총 거리는 약 3.2km 정도이며, 걷는 데는 약 1시간 반 정도가 소요됩니다.

 

004인왕산 자락길 안내도(여행편지).jpg

   <인왕산 자락길 안내도>


인왕산 자락길 숲길의 주요 지점 간의 거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사직단 – 0.3km – 단군성전 – 0.2km – 황학정 – 0.3km – 택견 수련터 – 0.6km – 수성동계곡 – 0.7km – 버드나무 약수터 – 0.2km – 전망대 – 0.8km – 시인의 언덕 – 0.1km – 윤동주 문학관

 

 

걷기 Tip

 

* 여기서는 사직단에서 출발해 윤동주 문학관으로 가는 코스로 소개합니다.

 

* 지하철 3호선 경복궁역 3번 출구로 나가 약 500m 정도 직진으로 걸어가면 사직단 정문이 있습니다. 이곳이 인왕산 자락길의 출발지점입니다. 사직단 전의 사직동 주민센터 앞에 인왕산 자락길 안내도가 있습니다. 사직단을 보고 나와 사직단 담을 끼고 오른쪽 도로를 따라 올라가면 길 오른쪽에 단군성전이 있습니다.

 

* 단군성전을 보고 다시 도로를 따라 조금 올라가면 도로가 갈라지는 지점이 나옵니다. 여기서 오른쪽 도로를 따라가면 황학정 국궁전시장과 황학정이 있습니다. 황학정을 보고 황학정 오른쪽 옆으로 돌아가면 도로로 올라가는 계단이 있습니다. 이 계단으로 올라가 다시 도로를 조금 걸으면 길 왼쪽으로 수성동계곡으로 들어가는 길이 있습니다. 도로에 이정표가 있습니다.

 

* 숲길로 들어서면 수성동계곡 이정표를 따라가면 됩니다. 수성동계곡을 지나면 청운공원 이정표를 따라 나무데크를 올라간 뒤 계속 숲길을 따라갑니다. 길은 오르막과 내리막이 반복되고 갈림길이 계속 나오는데 이정표가 잘 갖춰져 있지 않습니다. 갈림길에서는 주로 숲길의 왼쪽에 있는 도로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길을 택해서 가야 합니다.

 

* 숲길을 따라 차례로 버드나무 약수터, 전망대, 구름다리를 지나 시인의 언덕을 거쳐 윤동주 문학관으로 내려가게 됩니다. 버드나무 약수터 전에 시멘트 도로를 따라 걷다가 왼쪽 나무계단을 올라간 뒤 오른쪽으로 조금만 가면 버드나무 약수터가 나옵니다. 또 구름다리를 건너 숲길을 내려가면 청운화장실이 있는 도로를 만나는데 이 도로에서는 왼쪽길로 가야 합니다.

 

* 윤동주 문학관 앞 버스정류장에서 버스를 타고 지하철 3호선 경복궁역으로 나갈 수 있습니다.

 

011사직단(여행편지).jpg

   <사직단. 조선시대에 토지의 신인 사()와 곡식의 신인 직()에게 제사를 올리던 곳입니다.


014단군성전(여행편지).jpg

  <단군성전. 단군을 모시고 제사를 올리는 곳입니다.>


018황학정 국궁전시장(여행편지).jpg

   <황학정 국궁전시장. 국궁에 관한 자료를 볼 수 있는 곳입니다.>


021황학정(여행편지).jpg

   <구한말에 국궁장으로 쓰이던 건물입니다.>


027택견수련터(여행편지).jpg

   <택견 수련터. 숲길로 올라서면 바로 이 택견 수련터를 지나게 됩니다.>


032인왕산 자락길 숲길(여행편지).jpg

   <이렇게 잘 정비된 구간도 있지만 초반의 숲길은 잘 정비되지 않은 구간들이 좀 있습니다.>


045수성동계곡(여행편지).jpg

   <수성동계곡. 물이 거의 없는 마른 계곡입니다.>


054인왕산 자락길 숲길(여행편지).jpg

   <수성동계곡을 지나면 이런 나무데크길로 오르막과 내리막이 반복됩니다.>


059전망대(여행편지).jpg

   <숲길 전망대. 이 전망대의 전망은 그리 좋진 않습니다.>


063구름다리(여행편지).jpg

   <구름다리. 숲길을 걸으면 이런 짧은 구름다리를 건너게 됩니다.>


070윤동주문학관(여행편지).jpg

   <윤동주 문학관. 인왕산 자락길의 끝 지점입니다.>


 

대중교통

 

* 지하철 3호선 경복궁역 3번 출구로 나가 약 500m 정도 직진으로 걸어가면 인왕산 자락길의 출발점인 사직단 정문이 있습니다.

 

* 다 걸은 뒤에는 윤동주 문학관 앞 버스정류장에서 버스를 타고 지하철 3호선 경복궁역으로 나갈 수 있습니다.

 

 

식사

 

다 걸은 뒤에 경복궁역 부근으로 나가서 식사를 하면 됩니다. 아래 경복궁역 주변 맛집 자료를 참조해 식당을 고르시면 됩니다.

 

경복궁역 주변 맛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