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산 대서문 대남문 길, 계곡을 따라 북한산을 넘는 길

 

 

북한산은 우리나라에서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산입니다. 가장 큰 이유는 서울에 있는 산이기 때문이지만, 산이 크기도 하고 또 다양한 풍경을 품고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북한산은 많은 봉우리를 품고 있는데 대부분이 큰 바위 봉우리여서 험하고 위험하기도 합니다.

오늘 소개할 코스는 북한산의 바위를 하나도 오르지 않고 북한산을 넘는 길입니다. 북한산성 입구에서 출발해 대서문을 지나 대남문까지 올라간 뒤 대남문에서 구기동으로 내려가는 코스입니다. 올라가는 길이 험한 구간이 없고 그리 가파른 구간도 없어서 편안히 오를 수 있는 장점이 있는 코스입니다. 하지만 대남문에서 구기동으로 내려가는 길이 바위가 많은 길이어서 조심해서 내려가야 하고 무릎에 부담을 줄 수 있다는 단점이 있는 코스이기도 합니다. 총 거리는 약 7.7km로 약 4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이 코스의 주요 지점 간의 거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북한산성 탐방지원센터 – 1km – 대서문 – 1.2km – 중성문 – 3km – 대남문 – 2.5km – 구기 탐방지원센터, 7.7km

 

 

걷기 Tip

 

* 북한산성 탐방지원센터~대남문 구간

 

북한산성 탐방지원센터를 지나 계속 넓은 길로 가면 됩니다. 대서문과 무량사, 범용사, 중성문, 산영루를 지나 대남문까지 가게 됩니다. 이 길에 사찰이 많아서 범용사까지는 차도 갈 수 있는 넓고 완만한 길이 이어집니다. 중간에 갈림길이 많지만 대서문을 지나서부터는 범용사까지 큰길을 따라가면 되고, 범용사부터 시작되는 산길에서는 대남문 이정표만 따라가면 됩니다. 중흥사 앞 갈림길에서 직진 방향인 북한산대피소 방향으로 가지 않고 오른쪽 대남문 방향으로 가는 길만 조심하면 됩니다. 길이 전체적으로 완만해서 그리 힘들지 않은데, 대남문 아래 약 500m 정도가 조금 가팔라지는 편입니다. 전체적으로 편안한 숲길의 풍경이고 용학사 앞 산영루 부근의 계곡 풍경이 시원합니다.


02대서문 가는길(여행편지).jpg

    <대서문으로 가는 길은 이렇게 넓고 편안한 길입니다.>


11대서문(여행편지).jpg

    <대서문. 대서문을 지나 계속 큰길을 따라 가게 됩니다.>


15중성문 가는길(여행편지).jpg

    <대서문을 지나서도 계속 넓은 길을 따라 가게 됩니다.>


30중성문(여행편지).jpg

    <중성문. 북한산성 내성의 성문입니다.>


38산영루(여행편지).jpg

    <산영루. 옛 누각을 복원해 놓았습니다.>


42산영루 옆 계곡(여행편지).jpg

    <산영루 옆 계곡. 이 계곡에 넓은 너럭바위가 있어서 쉬어 가기에 좋습니다.>


45대남문 가는길(여행편지).jpg

    <대남문 가까이로 가면 이런 산길을 가게 됩니다.>

 

* 대남문~구기 탐방지원센터 구간

 

대남문을 지나면 나무계단길 두 갈래가 나옵니다. 왼쪽 길이 바로 구기동으로 내려가는 길이고 오른쪽 길은 문수사로 내려가는 길입니다. 문수사로 갔다가도 다시 구기동으로 내려가는 길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이후로는 외길이어서 길을 잃을 염려는 없습니다. 이 길은 계속 내리막길이 이어집니다. 나무계단과 돌길이 이어지는데, 돌길 구간이 많아서 조심해야 하고 또 무릎에 부담을 줄 수 있는 길입니다. 이 구간은 2.5km1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54대남문(여행편지).jpg

    <대남문>


55구기동 가는길(여행편지).jpg

    <구기동 가는 길은 이런 계단이 많습니다.>


57구기동 가는길(여행편지).jpg

    <구기동으로 내려가는 길은 이렇게 계곡을 따라 내려가게 됩니다.>


 

대중 교통

 

* 출발지인 북한산성 탐방지원센터로 가려면 지하철 3호선 구파발역 2번 출구로 나가서 뒤로 조금 가서 34번이나 704번 버스를 타고 북한산성 입구 정류장에서 내리면 됩니다. 정류장에서 버스 진행 방향으로 조금 더 가서 오른쪽 큰길로 따라 올라가면 북한산성 탐방지원센터가 나옵니다. 버스정류장에서 북한산성 탐방지원센터까지는 약 500m 정도입니다.

 

* 구기 탐방지원센터를 지나 계속 마을길을 따라가다가 도로를 만나면 도로 건너편 버스정류장에서 지하철 3호선 경복궁역으로 나가는 버스를 탈 수 있습니다. 구기 탐방지원센터에서 버스정류장까지는 약 900m입니다.

 

 

식사

 

구기 탐방지원센터를 지나면 음식점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경복궁역 부근으로 나가서 식사를 해도 됩니다. 아래 경복궁역 주변 맛집 자료를 참조해 식당을 고르시면 됩니다.

 

복궁역 주변 맛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