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촌 봄내길, 문배마을과 구곡폭포를 잇는 편안한 산길

 

 

10강촌 봄내길(여행편지).jpg

   <강촌 봄내길>


봄내길은 춘천시에서 만든 걷기 길입니다. 모두 6개의 봄내길 코스가 있는데 강촌의 문배마을과 구곡폭포를 돌아오는 길이 봄내길 2코스로, 따로 물깨말구구리길이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물깨말은 강촌의 옛 지명인 물갯말에서 따온 이름이고 구구리길은 구불구불한 길이란 뜻이겠죠.

강촌 봄내길은 강촌 구곡폭포 주차장에서 시작해 검봉산 자락을 한 바퀴 돌아서 다시 구곡폭포 주차장으로 내려오는 코스입니다. 7.3km의 거리로 문배마을까지는 임도를 따라 걷고 문배마을에서 구곡폭포까지는 내리막길 그리고 구곡폭포에서 주차장까지는 넓고 편안한 길입니다. 경춘선의 강촌역에서 걷기 시작해서 다시 강촌역까지 걸어가야 하는데, 강촌역에서 구곡폭포 주차장까지가 약 2km이므로, 강촌역에서 출발해 강촌 봄내길을 걷고 다시 강촌역까지 돌아오는 길은 총 11.3km 정도입니다. 4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거리는 꽤 길지만 거칠거나 가파른 구간이 없어서 그리 힘들지 않게 걸을 수 있는 코스로, 서울에서 가까우므로 가볍게 걷기 좋은 코스입니다. 입장료가 어른 1,600, 청소년 1,000, 어린이 600원입니다. 주요 지점 간의 거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차를 가지고 가게 되면 구곡폭포 주차장에서 걷기 시작해서 다시 구곡폭포 주차장에서 걷기가 끝나므로 거리가 7.3km로 줄어들고, 조금 지루한 도로를 걷지 않아도 됩니다. 

 

강촌 봄내길 : 11.3km, 4시간 소요

강촌역 – 2km – 구곡폭포 주차장 – 5.1km – 문배마을 – 1.3km – 구곡폭포 – 0.9km – 구곡폭포 주차장 – 2km – 강촌역

 

 

걷기 Tip

 

* 강촌역~구곡폭포 주차장

 

강촌역 1번 출구로 나가 도로에서 왼쪽으로 도로를 따라가면 됩니다. 2km 정도 도로를 따라 걸으면 구곡폭포 주차장이 나옵니다. 도로 옆에 인도가 있고 주변 풍경이 자연스러워서 걷기에 좋습니다.


* 구곡폭포 주차장~문배마을

 

구곡폭포 주차장에서 오른쪽 구곡폭포로 가지 않고 왼쪽에 있는 매표소를 지나 임도를 따라 걸어가면 됩니다. 입장료가 어른 1,600, 청소년 1,000, 어린이 600원입니다. 임도를 따라가다 보면 길 오른쪽으로 산길이 있습니다. 아래 지도에 제1코스, 2코스로 표시된 길이 산길입니다. 그러나 이 산길은 이정표도 정확하지 않고 길도 분명하지 않아서 초행자는 임도를 따라가는 것이 좋습니다. 넓은 임도를 계속 따라가면 고개를 두 개 넘어서 문배마을로 가게 됩니다. 차도 다니는 길이어서 가파른 구간이 없어서 편하게 걸을 수 있는 길입니다.

 

02강촌 봄내길 안내도(여행편지).jpg

    <강촌 봄내길 안내도>


11강촌 봄내길(여행편지).jpg

   <문배마을까지는 힘들지 않은 임도길입니다.>


16문배마을(여행편지).jpg

    <문배마을. 산 속에 있는 마을로 음식점을 운영하는 집이 많습니다.>


* 문배마을~구곡폭포~구곡폭포 주차장

 

문배마을에는 음식점들이 있습니다. 문배마을로 곧장 내려가면 촌집이라는 음식점 앞 사거리가 나오는데 여기서 직진으로 가다가 강씨네 통나무집 앞에서 오른쪽으로 가면 구곡폭포로 가는 길입니다. 이 길을 따라 작은 고개를 넘어 내리막길을 내려가면 구곡폭포 아래 삼거리가 나옵니다. 여기서 오른쪽으로 조금 가면 구곡폭포가 있습니다. 구곡폭포를 보고 곧장 내려가면 구곡폭포 주차장입니다.

 

17문배마을(여행편지).jpg

    <문배마을>


22강촌 봄내길(여행편지).jpg

    <구곡폭포로 가는 내리막길>


27구곡폭포(여행편지).jpg

    <구곡폭포>


30구곡폭포 길(여행편지).jpg

    <구곡폭포 주차장으로 가는 길>

 

대중 교통

 

경춘선 전철을 타고 강촌역까지 가면 됩니다. 경춘선은 상봉역에서 출발합니다. 상봉역까지는 경의중앙선이나 7호선을 타고 갈 수 있습니다.

 

 

식사

 

강촌역에서 구곡폭포 주차장까지 가는 길에 음식점이 몇 곳 있고, 문배마을에서 음식점이 있습니다. 딱히 맛집은 없는 것 같으므로, 적당한 곳에서 식사를 하시면 됩니다.